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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근시인구 세계 1위, 중국 안경시장을 주목하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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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3-06-21 | 국가 | 중국 | 작성자 | 주재민(광저우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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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시인구 세계 1위, 중국 안경시장을 주목하라 - 전 세계 근시인구 3분의 1이 중국인, 중국시장 연 17% 성장 중 - - 패션아이템으로 안경 착용하는 사람 역시 크게 늘어 –
자료원: 바이두(百度)
□ 근시인구 세계 1위 중국, 눈 건강에 대한 관심 많아
○ 중국∙미국∙호주가 함께 한 조사에 따르면, 중국의 근시 발병률은 33%로 근시인구가 4억 명에 달함. 중국은 세계 최대 근시국가로 전 세계 근시인구의 3분의 1이 중국인이며, 난시·원시 등을 포함하면 시력교정이 필요한 중국인은 약 6억 명에 달함. - 중국 근시인구는 날로 증가하며 점점 저연령화되고 있고, 그에 따라 중국인의 안경 착용률 역시 지속적으로 증가함. - 2010년 전국 학생 체력검사 보고서(2010年全国学生体质监测报告)에 따르면 중국 초등학생의 시력 불량률은 40.89%, 중학생은 67.33%, 고등학생은 79.20%, 대학생은 84.72%로 나타났으며, 학생들의 근시율은 해마다 높아짐.
○ 중국은 학교에서 매일 눈 건강 체조를 실시할 정도로 눈 건강에 관심이 많으며, 생활수준 향상에 따라 관심과 관련 수요가 더욱 높아짐. - 중국은 1966년부터 전국 초∙중∙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의 눈(안구) 건강을 위해 매일 5분간 눈 건강 체조(眼保健操)를 실시함. - 1996년 중국 정부는 눈 관련 지식 보급과 각종 안과 질환 예방 및 치료를 목적으로 매년 6월 6일을 ‘전국 눈의 날’(全国爱眼日)로 지정했음. 이날 전국 각지에서는 무료 진료 상담 및 각종 행사가 열림. - 사회 고령화 수준의 상승과 중국인들의 소득∙소비수준 향상에 따라 중국 소비자의 건강의식이 증대되며, 눈 건강에 대한 관심 역시 더욱 높아짐.
2013년 6월 6일 전국 눈의 날 무료진료 자료원: 바이두(百度)
□ 中, 세계 최대 안경 생산국 및 수출국
○ 중국 안경 생산기업 6000여 개에 달해 - 중국의 안경 생산기업은 약 6000여 개이며, 총 생산량이 계속 증가하는 추세임. 2012년 중국의 안경 생산량은 5억4600만 개로 2011년 4억9200만 개에서 약 10% 증가했음. - 중국 안경산업 규모는 400억 위안에 달하며, 최근 5년간 연평균 약 17%의 속도로 성장함. - 중국 내 주요 안경 생산지는 광둥의 둥관, 푸젠의 샤먼, 저장의 원저우, 장쑤의 단양, 상하이, 베이징 등으로 동부 연해지역을 중심으로 분포돼 있음. 그러나 기타 산업과 마찬가지로 안경산업 역시 점차 내륙으로의 이전이 진행되고, 2011년부터 이전이 더욱 활발해져 중서부지역의 안경 생산량이 전에 비해 점점 늘어남..
○ 중국기업 자체 브랜드 제품의 품질 수준은 낮은 편이며, 글로벌 경쟁력이 약함. - 대다수 생산기업이 해외브랜드의 OEM을 위주로 하며, 자체 브랜드 생산은 품질이 비교적 낮은 중저가 제품을 위주로 함. 중국의 안경 생산 브랜드는 선진국에 비해 기술력이 떨어져 고부가가치 상품이 부족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브랜드가 극소수임. - 따라서 전 세계 안경 생산량의 70%를 중국이 담당함에도 중국 업체의 이윤은 전 세계 시장의 15% 수준 밖에 되지 않음. - 정부 차원에서도 안경산업의 발전을 도모하며, 2011년 정부에서 발표한 “12·5발전계획”(中华人民共和国国民经济和社会发展第十二个五年规划纲要)에서는 저가의 질 낮은 제품 생산을 제한하고 다초점렌즈와 비구면렌즈 같은 고품질 안경 생산비율을 늘리며 선진기술과 설비를 도입할 것을 강조했음.
□ 중국 안경시장 상황
○ 중국에는 3만 개가 넘는 안경 소매점이 있으며, 연간 안경 판매량이 1억2000여 개에 달함. 2012년 안경판매 총액은 213억6410만 위안으로 전년 대비 14.81% 증가했음.
○ 중국의 안경 착용자 수가 매년 꾸준히 증가하며 안경 판매량 역시 잇달아 상승함. 조사에 따르면 지방 중소도시의 안경 착용자는 3~4년에 한 번 안경을 교체하는 반면, 대도시는 2~2.5년에 한번 교체하는 것으로 나타남. 중국인의 생활수준이 높아지면서 안경 교환주기가 점차 짧아지며, 1인당 안경테 보유량도 늘어나는 추세임.
○ 2013년 중국 안경시장 10대 브랜드
자료원: 십대브랜드망(十大品牌网)
○ 중국 안경시장 매출 구조 자료원: 광저우 무역관 작성
- 안경시장 매출 중 안경테와 안경렌즈 매출이 전체 매출의 65%를 차지함. 그 외 콘택트렌즈와 관련용품이 25%, 선글라스가 10%를 차지함. - 전체 시장에서의 선글라스 매출 비중은 작은 편이지만, 중국 패션시장의 성장과 함께 선글라스 수요가 잇달아 증가함. 중국에는 여전히 모조품 선글라스가 널리 유통되나 정품 고가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늚.
○ 콘텍트렌즈는 사용자가 늘어나면서 수요가 가파른 성장을 보임. - 주요 소비층은 20∙30대 젊은 여성층이지만, 남성사용자도 꾸준히 늘어남. 눈 건강을 위해 사용주기가 짧은 단기 교체형 렌즈를 찾는 소비자들이 점점 더 많아짐. - 콘텍트렌즈의 편리성에 따라 시력보완용 기능성렌즈를 사용하는 안경 착용자들이 늘어남과 동시에 시력과 관계없이 미용을 목적으로 미용렌즈를 찾는 고객 역시 크게 증가함. - 중국 업체가 주름잡는 안경시장과 달리 중국 콘텍트렌즈시장은 외국계 업체가 선점하고, 한국계 기업 베스콘(BESCON)과 메이싱(美星)은 중국시장 10대 콘텍트렌즈 브랜드에 선정됨. 시중에 판매되는 미용렌즈의 90% 이상은 외국 수입 브랜드 제품임. 그 중 한국제품이 80%를 차지하며 거의 독점함. 특히, 한국 컬러렌즈 제품이 중국 소비자에게 많은 사랑을 받음.
□ 시사점
○ 중국 근시인구는 더욱 늘어날 전망이며, 경제발전과 도시화 가속화, 소비력 증대, 사회 고령화 등의 요인과 맞물려 중국 안경시장은 지속해서 성장할 것임.
○ 이미 업계가 포화상태로 많은 중국업체가 있지만, 중국 브랜드는 기술력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며 고부가가치 제품이 부족하므로 시장 진입장벽이 그리 높지 않다고 판단됨. 반면, 중국 소비자의 눈높이는 날로 높아지므로 다기능 고품질 제품을 통한 차별화로 중국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아야 함.
○ 시력 교정뿐 아니라 패션아이템으로 안경을 착용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음. 특히, 바링허우(80后), 지우링허우(90后) 세대는 고급스러우면서 남들과 차별화할 수 있는 개성을 추구하기 때문에 제품의 기능 못지않게 디자인을 중요시함. 한국패션에 대한 중국인의 관심이 높은 편이므로 소비자 수요에 한발 앞서는 한국스타일 제품 개발과 한류스타를 모델로 활용하는 등의 한류마케팅을 통한 소비자 공략이 필요할 것임.
○ 근시인구 연령대가 점점 낮아지고 노인인구 증가 등에 따라 중국의 안경 수요가 더욱 다양해지고 있으므로 각 수요층에 적합한 맞춤형 제품 개발을 통한 시장의 다각화가 필요함.
○ 한국 콘택트렌즈는 많은 중국 소비자의 사랑을 받고 있으나 온라인상에서 유통되는 가짜 제품이 상당히 많음. 제품 신뢰도와 이미지 관리를 위해 이에 대한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함.
○ 중국 내 관련 전시회 참가를 통한 상품 소개 및 바이어 발굴
○ 관련 전시회 정보
2013년 중국국제안경박람회(中国国际眼镜业展览会)
자료원: 중국국제안경박람회 홈페이지
자료원: 바이두(百度), 십대브랜드망(十大品牌网) 등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