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12일(화) "성어와고사" 과목을 끝으로 금년도 2학기 4학년 스터디수업을 마쳤습니다.
최성락선생님으로 부터 "중국어7"과 "중국어8"을 배웠습니다. 중국어실력이 출중하시고, 중국의 문화와 생활에 대한 지식의 저변이 넓어 교과서 수업외에 중국인들의 생활과 사고에 대하여서도 많이 배웠습니다. 아울러 중국현지에서 활용되고 있는 살아있는 중국어 소개도 많이 하시고 열정도 대단하셔서 스터디 수업외에도 다양한 방법으로 재학생들의 중국어 신장을 위하여 많은 수고를 하셨습니다.
이기수선생님은 "비지니스중국어"를 담당하셨는데, 사실 그동안 배워왔던 중국어 실력을 토대로 무역과 관련한 사무능력과 관련 중국어를 공부하였습니다. 교재 연구를 많이 해 오셔서 수업중 쏟아 부으시는데 모두가 아이스크림처럼 재미있게 녹아들더군요. 지금도 자신의 중국어 능력 향상을 위하여 정진하고 있는 모습에 모두 감동받았습니다. 일부 수강생은 HSK 5급 준비를 위한 도움도 많이 받았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오금순선생님은 '경서제자강독"과 "성어와고사" 를 담당하셨는데 중국의 고전을 통하여 역사 및 지리를 함께 배울수 있었습니다. 수업에 활용되고 있는 자료들은 모두 손수 제작하셨기에 매 단원 수업할 때 마다 역사의 현장에 와 있는 듯 실감이 나요. 왜 우리가 중국고전을 배워야 하는지, 그 고전이 오늘날 우리에게 어떠한 교훈을 주는지 매시간 스스로 생각해 볼 모티브를 던지시더군요. 중국의 고전이 넓이와 깊이에 있어 방대하지만 그 고전의 문을 열고 들어 설수 있게 지도해 주신 오금순선생님에게 감사드립니다.
첫댓글 역시 우리 4학년들은 졸업의 문턱까지 달려오신분들이라 뭔가 수준이 다르게 느껴집니다...
열심히 준비해 주신 선생님들 그리고 열심히 따라오신 성실한 학생들~ 너무 보기좋습니다.
빛나는 졸업장을 곧 받으시는 그날을 향해 마지막 시험도 잘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하미희관장님의 응원가는 공부에 지쳐가는 학우들에게는 단비와 같죠. 2022년 겨울 성수동학습관 강당앞에서 신편입생 오리엔테이션을 마치고 무심히 지나는 본인이 백천스터디 홍보 부스를 지나며 인연을 맺게 된 것은 본인에게 너무나 큰 행운이었습니다. 중문과에 입학하게 된 뚜렷한 까닭을 학우님들 모두 갖고 있을 것입니다. 까닭은 목적을 갖고 있죠. 이제 12월 초순 기말고사가 끝나면 졸업을 위한 준비 과정이 모두 끝나게 됩니다. 백천스터디에서 공부하면서 보다 넓고도 깊게 관련 학문을 닦을 수 있었던 시간, 하미희관장님에게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마음에 비가 내리면 우산 내어 주시고, 몸이 지쳐 쉬려고 하면 응원가를 불러 주시는 고마운 분으로 오랜동안 기억될 것입니다. 마지막 레이스! 하관장님이 늘 들려주시던 "加油!坚持下去!“를 외치며 다시 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