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경기서도회 원문보기 글쓴이: 국화
매화나무 매(槑)자는 매화나무는 나무이기에, 나무 목(木)자 두 개에 꽃이 아름다워 입 구(口)자 두 개로 꽃을 상징화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입 구(口)자는 꽃을 그린 글자로 읽어야 합니다.
+ + + = 槑
기를 휵(槒)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기를 축(畜)자를 했습니다. 기를 축(畜)자는 검을 현(玄)자 아래에 밭 전(田)자를 했습니다. 검을 현(玄)자는 곤충이 알을 땅 속에 낳아 놓은 것을 그린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밭에서 곤충의 알도 깨어 애벌레가 되어 성장하게 되고, 곡식도 길러 사람도 먹고 살아갑니다. 기를 휵(慉), 당길 휵(搐)자들은 기를 축(畜)자가 들어 있어서 ‘휵’으로 읽습니다.
+ = 槒
지렛대 공(槓)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바칠 공(貢)자를 했습니다. 바칠 공(貢)자는 성부(聲符)로 장인 공(工)자에 의부(義符)로 조개 패(貝)자를 했습니다. 재물을 바친다는 말이지요.
+ = 槓
두레박 고(槔)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못 고(皋)자를 했습니다. 못 고(皋)자는 흰 백(白)자 아래에 나아갈 도(夲)자를 했습니다. 못 고(皋)자는 물을 담아 둔 곳을 말합니다. 물이 나가면 하얗게 비게 되겠지요.
+ = 槔
탁상 탁(槕)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탁자 탁(桌)자를 했습니다. 탁자 탁(桌)자는 높을 탁(卓)자의 속자(俗字)입니다. 탁자는 땅바닥보다는 높은 곳입니다.
+ = 槕
자루 탁(槖)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𥑟’자를 했습니다. 𥑟’자는 선비 사(士)자 아래에 덮을 멱(冖)자를 하고 돌 석(石)자를 했습니다. 돌을 덮어 놓고 그 위에 흙으로 덮었다는 뜻이 되겠지요. 붉을 탁(沰), 탁전대 탁(橐)자는 돌 석(石)자가 들어 있어서 ‘탁’으로 읽습니다.
+ + + = 槖
다리 교(槗)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𠳮’자를 했습니다. ‘𠳮’자는 높을 교(喬)자의 변형입니다. 높을 교(喬)자는 높은 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槗
모양 양(様,樣)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𣴎’자를 했습니다. ‘𣴎’자는 강이 길 영(羕)자의 변형입니다. 강이 길 영(羕)자는 성부(聲符)로 양 양(羊)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길 영(永)자를 했습니다.
樣
우듬지 전(槙)자는 우듬지 전(槇)자의 약자(略字)입니다.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참 진(眞,真)자를 했습니다. 참 진(眞,真)자는 눈 목(目)자에 눈 목(目)자 위에는 비수 비(匕)자를 했고, 눈 목(目)자 아래는 받쳐놓은 모양을 했습니다. 여기서 비수 비(匕)자는 사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모두 눈을 받들고 본다는 뜻이 있는 글자들로 눈 목(目)자를 위아래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참이란 보태거나 빼지 않고 바로 눈으로 보는 것 그것만을 말한다는 글자입니다. 메울 전(塡), 성할 전(闐), 거꾸로 될 전(傎), 산 무더기 전(厧), 칠 전(搷), 우듬지 전(槇), 성할 전(滇), 앓을 전(瘨), 넘어질 전(蹎), 메일 전(窴), 바람개비 전(鷆), 사랑니 전(齻), 귀막이 옥 전(瑱)자들은 참 진(眞)자가 들어 있어서 ‘전’으로 읽습니다. 우듬지는 나무의 꼭대기 줄기입니다.
槇
개오동나무 가(槚jiǎ)자는 개오동나무 가(檟)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개오동나무 가(檟)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값 가(賈)자를 했습니다. 값 가(賈)자는 덮을 아(襾)자 아래에 조개 패(貝)자를 했습니다. 돈을 잘 덮어 갈무리한 모양입니다. 가치가 있음을 표시했습니다.
檟
우리 함(槛jiàn)자는 우리 함(檻)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우리 함(檻)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볼 감(監)자를 했습니다. 볼 감(監)자는 눈을 뜻하는 신하 신(臣)자 옆에 손을 표시한 또 우(又)자를 하고 그릇 명(皿)자는 했습니다. 제사상을 살피는 모양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또는 세수 대야에 물을 담아 놓고 세수하려다가 물에 비친 얼굴을 바라본다는 뜻으로 해석하기도 합니다. 다분히 나르시스(自己愛)적인 글자입니다. 함거 함(轞), 석비레 함(壏), 범벅 함(糮), 싸움배 함(舰jiàn,艦)자들은 볼 감(監)자가 들어 있어서 ‘함’으로 읽습니다.
檻
절굿공이 취(槜)자는 절굿공이는 나무로 만드니까, 나무 목(木)자에 절구 확에 공이를 내려쳐서 곡식을 빻으니까, 새가 살찔 전(隽)자를 했습니다. 새가 살찔 전(隽)자는 새를 잡아 두어 도망가려고 하는 행동을 절구통에 절구 공이로 곡식을 빻는 모양을 비유했습니다. 새가 살찔 전(隽)자는 되지도 않을 동작을 자꾸 반복하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 槜
일본지명 도(槝)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섬 도(島)자를 했습니다. 섬 도(岛dǎo)자는 섬 도(島)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섬 도(島)자는 의부(義符)로 산 산(山)자에 성부(聲符)로 새 조(鳥)자를 했습니다. 새 조(鳥)자는 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비둘기 도(鷋), 새 이름 도(鷵)자들은 새 조(鳥)자가 들어 있어서 ‘도’로 읽습니다.
+ = 槝
난간 롱(槞)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용 룡(竜)자를 했습니다. 용 룡(竜)자는 용 룡(龍)자의 고자(古字)입니다. 용 룡(龍)자는 용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대그릇 롱(籠), 비 올 롱(瀧), 흐릿할 롱(朧)자들은 용 롱(竜,籠)자가 들어 있어서 ‘롱’으로 읽습니다.
+ = 槞
빈랑나무 빈(槟bīn)자는 빈랑나무 빈(檳)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빈랑나무 빈(檳)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손 빈(賓)자를 했습니다. 손 빈(賓,賔)자는 집에 찾아온 사람입니다. 집에 찾아온 사람이라는 뜻으로 집 면(宀)자 아래에 걸음 보(步)자를 했습니다. 조개 패(貝)자를 한 것은 손님이 집에 찾아 올 때에는 선물(膳物)을 들고 찾아옵니다. 그 예물(禮物)을 조개 패(貝)자로 나타냈습니다. 손 빈(賓,賔)자 가운데 있는 글자는 소리 성(声)자에도 들어 있고, 눈썹 미(眉)자에도 들어 있습니다. 소리 성(声)자에서는 악기를 그린 글자로 보이고, 눈썹 미(眉)자에서는 눈썹을 그린 글자로 보입니다. 손 빈(賔)자에서 걸음 보(步)자의 모사(模寫)로 보면 좋을 듯싶습니다.
+ = 檳
종가시나무 저(槠zhū)자는 종가시나무 저(櫧)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종가시나무 저(櫧)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모두 제(諸)자를 했습니다. 모두 제(諸)자는 말씀 언(言)자에 놈 자(者)자를 해서 사람은 모두 말을 한다는 점을 표시했습니다. 사탕수수 저(藷), 쌓을 저(儲), 양식 저(䊰)자들은 모두 제(諸)자가 들어 있어서 ‘저’로 읽습니다.
+ = 櫧
뽕나무 상(槡)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뽕나무 상(桑)자를 했습니다. 뽕나무 상(桑,桒)자는 뽕나무는 나무니까, 나무 목(木)자에 뽕나무는 잎을 따서 누에를 먹여 길러 비단을 생산하는데 사용하는 나무이기에 뽕잎을 그린 또 우(又)자를 세 개나 했습니다. 뽕잎을 더 간략하게 그려서 열 십(十)자로 표시하기도 합니다. 뽕나무는 잎을 이용하는 나무라는 뜻의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槡
일본지명 표(樮)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불똥 튈 표(票)자를 했습니다. 불똥 튈 표(票)자는 불똥을 그린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불똥이 튄다는 말은 점차 그 영향을 받게 된다는 뜻입니다. 마치 불똥이 튀어 불똥이 날아가 앉은 자리에 불이 나듯이 영향을 받게 된다는 말입니다.
+ = 樮
소나무 송(㮤)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와 구멍 혈(穴)자에 성부(聲符)로 공변될 공(公)자를 했습니다. 그런데 소나무 송(㮤)자에서는 공변될 공(公)자가 산 속의 늪 연(㕣)자로 써 있습니다. 여기서 산 속의 늪 연(㕣)자는 공변될 공(公)자의 모사(模寫)입니다. 해 다닐 연(昖)자와 해 운행할 연(㫟)자는 같은 글자이며, 해 다닐 연(昖)자에서 공변될 공(公)자는 산 속의 늪 연(㕣)자의 모사(模寫)입니다.
㮤
배뜸 분(㮥)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삼태기 분(畚)자를 했습니다. 삼태기 분(畚)자는 의부(義符)로 사사 사(厶)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떨칠 분(奋)자를 했습니다. 떨칠 분(奋)자는 바다 물 못 강(奋)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배 뜸이란 짚, 띠, 부들 따위로 거적처럼 엮어 만든 물건입니다.
+ = 㮥
나무 이름 색(㮦)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찾을 색(索)자를 했습니다. 찾을 색(索)자는 동아줄 삭(索)자로 전주(轉注)되었습니다. 동아줄은 새끼를 여러 겹 꼬아서 만든 튼튼하고 굵은 줄을 뜻합니다. 여기서 실 사(糸)자는 새끼줄을 뜻하고 동아줄 삭(索)자 윗부분은 새끼를 겹쳐서 다시 꼰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 = 㮦
나무 이름 오(㮧)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까마귀 오(烏)자를 했습니다. 까마귀 오(烏)자는 새 조(鳥)자에서 새의 눈이 없는 글자입니다. 새의 눈이 없는 것이 까마귀인 이유는 눈동자가 검은 색이기 때문에 까만 새에서는 눈이 없다는 표현을 한 것입니다.
+ = 㮧
나무 이름 직(㮨)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보습 날카로울 측(畟)자를 했습니다. 보습 날카로울 측(畟)자는 논밭을 가는데 매우 잘 갈리는 보습이라는 말입니다. 농사일을 뛰어나가 할 수 있다는 뜻이지요. 일어날 속(謖)자는 뛰어날 속(謖)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보습 날카로울 측(畟)자는 보습의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여기서 밭 전(田)자는 보습의 삽 과 같이 생긴 부분이며, 뒤져서 올 치(夂)자는 보습의 자루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기장 직(稷), 물결 직(溭), 사람 이름 직(禝)자들은 보습 날카로울 측(畟)자가 들어 있어서 ‘직’으로 읽습니다.
㮨
나무 이름 식(㮩)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숨 쉴 식(息)자를 했습니다. 숨 쉴 식(息)자는 코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인 스스로 자(自)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해서 사람이 살아 있다는 증거는 숨을 쉰다는 것임을 나타냈습니다. 코는 숨 쉬는 것이 본분입니다. 숨 쉴 식(息)자는 하던 일을 잠시 멈추고 쉰다는 뜻도 가지고 있습니다.
㮩
거룻배 공(㮪)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 둘에 성부(聲符)로 알 공(巩)자를 했습니다. 알 공(巩)자는 성부(聲符)로 장인 공(工)자에 의부(義符)로 빨리 날 신(卂)자를 했습니다. 무릇 범(凡)자로 보이지마는 빨리 날 신(卂)자로 보는 것이 더 좋습니다. 빨리 날 신(卂)자는 새의 깃털을 그린 글자입니다. 빨리 날면 보는 게 많아 자연히 아는 것도 많을 것입니다.
+ + = 㮪
도지개 할(㮫)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해칠 해(害)자를 했습니다. 해칠 해(害)자는 집 면(宀)자 아래에 풀이 자라서 산란할 개(丯)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해칠 해(害)자를 파자(破字)하여 정리하면, 집안에서 풀이 자라서 산란한 것과 같이 말을 함부로 하여 가족 끼리 서로 싸움질하고 해친다면 그것이 가장 서로에게 해로움이 되는 것 아니겠습니까? 나눌 할(割), 비녀장 할(轄), 하품할 할(嗐), 깎을 할(搳), 애꾸눈 할(瞎), 성 불끈 낼 할(磍), 땅강아지 할(螛), 비녀장 할(鎋), 백설조 할(鶷)자들은 해칠 해(害)자가 들어 있어서 ‘할’로 읽습니다.
+ = 㮫
나무 열매 이름 옹(㮬)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늙은이 옹(翁)자를 했습니다. 늙은이 옹(翁)자는 성부로 공변될 공(公)자에 의부(義符)로 깃 우(羽)자를 했습니다. 늙을 로(老)자가 털을 그린 것처럼 늙은이 옹(翁)자도 깃 우(羽)자를 해서 털이 많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독 옹(瓮)자도 공변될 공(公)자가 들어 있어서 ‘옹’으로 읽습니다.
+ = 㮬
잔 함(㮭)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함 함(圅,函)자를 했습니다. 함 함(圅)자는 함 함(函)자의 본자(本字)입니다. 함 함(函)자는 상자를 뜻하는 글자로 입 벌릴 감(凵)자 안에 함에 넣어둔 물건을 뜻하는 글자를 했습니다. 함(函)은 뚜껑이 있는 상자 그릇입니다. 혼인(婚姻)할 때 예물을 담아 보내는 그릇으로 사용합니다.
+ = 㮭
두레박 고패 결(㮮)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끊을 결(契)자를 했습니다. 끊을 결(契)자는 의부(義符)로 큰 대(大)자에 성부(聲符)로 교묘히 새길 갈(㓞)자를 했습니다. 교묘히 새길 갈(㓞)자는 칼 도(刀)자에 예쁠 봉(丰)자를 해서 칼로 예쁘게 새긴 것을 뜻합니다. 예쁘게 새겼다는 것은 교묘하게 새겼다는 뜻과 통합니다. 맑은 물 결(洯), 맑을 결(㛃), 파리 결(蛪)자들은 교묘히 새길 갈(㓞)자가 들어 있어서 ‘결’로 읽습니다. 두레박 고패는 두레박에 달린 작은 바퀴나 고리입니다.
+ = 㮮
통나무 혼(㮯)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뒷간 혼(圂)자를 했습니다. 돼지우리가 뒷간이었습니다. 제주도에 가면 그런 흔적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돼지를 기르는 뒷간을 가려면 몽둥이를 들고 들어가 돼지에게 물리지 않도록 돼지를 좇아야 했다고 합니다.
+ = 㮯
평고대 비(㮰)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와 정수리 신(囟)자에 성부(聲符)로 견줄 비(比)자를 했습니다. 견줄 비(比)자는 사람이 한 방향을 보고 나란히 앉아 있는 모양입니다. 둘을 견주기에 매우 좋은 자세를 취하고 있습니다. 북녘 북(北)자는 사람이 등을 대고 있는 그림입니다. 서로 배반한다든가 등을 돌리고 있는 모양을 나타냅니다.
㮰
무성한 모양 승(㮱)자는 나무가 무성한 것이 무성한 모양이기에, 나무 목(木)자에 무성하면 풀도 무성하기에 풀 초(艸,艹)자를 하고 먼저 선(先)자를 했습니다. 나무이든 풀이든 먼저 자라서 무성해지는 것입니다. 무성한 모양 승(㮱)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 㮱
코뚜레 추(㮲)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꼴 추(芻)자를 했습니다. 꼴 추(芻)자는 짐승 먹이로 사용할 풀을 베어 갈무려 둔 마른 풀이나 젖은 풀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여기서 쌀 포(勹)자는 갈무려 둔다는 뜻을 나타낸 글자이고 풀을 뜻하는 글자는 왼손 좌(屮)자입니다.
+ = 㮲
나무 이름 짐(㮳)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나 짐(朕)자를 했습니다. 나 짐(朕)자는 임금이 스스로를 일컬어 짐(朕)이라고 합니다. 나 짐(朕)자는 내가 스스로 배를 노 저어 가는 표시를 했습니다. 나 짐(朕)자는 육달 월(月,肉)자 변에 웃을 소(关)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웃을 소(关)자는 웃는다는 뜻보다는 불을 밝힌다는 뜻으로 사용했습니다.
+ = 㮳
배 소(㮴)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늙은이 수(叟)자를 했습니다. 늙은이 수(叜,叟)자는 횃불을 들고 있는 사람을 그려서 집안에서 가장 늙은이가 불을 관리했던 풍속을 알 수 있습니다. 1960년대 필자가 이사를 갈 때 연탄불을 끄지 않고 이삿짐 차 앞좌석에 어머니께서 안고 타셨던 기억이 납니다.
+ = 㮴
향나무 이름 전(㮵)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기 전(旃)자를 했습니다. ‘기 전(旃)자에서 붉을 단(丹)자를 뺀’ 글자는 깃발을 나타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기 정(旌), 기 기(旗), 기 전(旜)자들은 ‘기 전(旃)자에서 붉을 단(丹)자를 뺀’ 글자가 들어 있어서 깃발을 뜻하는 글자들입니다.
+ = 㮵
나무 이름 삭(㮶)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초하루 삭(朔)자를 했습니다. 초하루는 그 달의 첫 번째 날입니다. 거스를 역(屰)자는 그달의 첫 번째 들어가는 날이라는 뜻으로 사용한 글자입니다. 달 월(月)자는 그 달을 가리키는 글자입니다.
+ = 㮶
나무 이름 계(㮷)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더욱 우(尤)자를 하고 이어서 그 아래에 맛있을 지(旨)자를 했습니다. 머무를 계(稽)자도 더욱 우(尤)자를 하고 이어서 그 아래에 맛있을 지(旨)자를 한 글자가 들어 있어서 ‘계’로 읽습니다.
+ + = 㮷
보낼 송(㮸)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보낼 송(送)자를 했습니다. 보낼 송(䢠,送)자는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에 웃을 소(关)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웃을 소(关)자는 전서(篆書)를 보면 웃는다는 뜻이 아니라, 두 손으로 불을 받들어 든 모양입니다. 보낼 송(送)자는 곧 불을 보낸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 = 㮸
이를 치(㮹)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보낼 치(致)자를 했습니다. 보낼 치(致)자는 성부(聲符)로 이를 지(至)자에 의부(義符)로 칠 복(攵)자를 했습니다. 칠 복(攵)자는 몽둥이를 들고 치는 형상을 한 글자입니다. 풍병 치(痓), 멀떠구니 치(胵), 오미자 치(荎), 말 뒷걸음질 칠 치(駤), 솔개 치(鵄)자들은 이를 지(至)자가 들어 있어서 ‘치’로 읽습니다.
+ = 㮹
긁을 소(㮻)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벼룩 조(蚤)자는 했습니다. 벼룩 조(蚤)자는 손톱 조(㕚)자 아래에 벌레 충(虫)자를 해서 가려워서 긁는 벌레임을 표시했습니다. 벼룩은 사람의 피부에 기생하여 가렵게 만드는 해로운 벌레입니다. 긁을 소(搔), 흔들릴 소(慅), 쌀 이는 소리 소(溞), 종기 소(瘙), 시끄러울 소(騒,騷)자들은 벼룩 조(蚤)자가 들어 있어서 ‘소’로 읽습니다.
+ = 㮻
피나무 반(㮽)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돌 반(般)자를 했습니다. 돌 반(般)자는 배 반(般)자로도 읽습니다. 또 일반 반(般)자로도 읽습니다.
+ = 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