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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방훈련시뮬레이션을 위한 평가 요소 도출 및 디브리핑 시스템 설계
최근 어느 강의에서 디브리핑이란 용어를 듣고 사전을 찾게 되고, 찾은 자료를 같이 나누고자 여기에 올렸습니다.
"심리적 디브리핑"용어 가 이제껏 받은 교육에서는 생경하였지만, 요사이 많이 쓰이고 있네요.
적산박사 ・ 2022. 4. 18. 9: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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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방훈련시뮬레이션을위한평가요소도출및디브리핑시스템설계.pdf
요 약 긴급 상황이 많은 일선 소방관들에게 실제 화재 상황에서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고양하고자 소방 관들을 위한 훈련용 시뮬레이션 게임을 연구 개발하고 있다. 이러한 훈련용 시뮬레이션 게임을 소방관 들이 개인이나 팀으로 게임을 마쳤을 때, 훈련 성취도를 분석하고 평가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본 연구에서는 훈련용 시뮬레이션 게임에서 훈련 성취도를 분석하고 평가할 수 있는 객관적 평가 요소를 도출하여 디브리핑 시스템에 적용한다. 이러한 디브리핑에 대한 최종 결과 데이터를 통해 훈련생 은 시뮬레이션과 실세계를 연결할 수 있고 훈련에 대한 참여도와 목표의식, 그리고 성취감을 얻을 수 있다.
1. 서론 우리나라 소방관의 수는 3만 8천여명으로 소방관 1만 명당 순직자 수가 1.85명으로 일본이나 미국보다 2배가량 높다. 소방관들의 근무환경이 열악하고 장비의 노후가 원 인이 되고 있기는 하지만, 가장 중요한 이유는 다양한 환 경에서의 훈련이 부족해 경험과 능동적 대응 능력을 축적 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부족한 경험과 능동적 대응 능력을 축적하기 위해 실물 화재 진압 및 인명구조에 대 한 훈련이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훈련 시나리오 없이 상황만을 부여해 훈련이 이루어지고, 물리적인 제약으로 인해 다양한 화재 규모와 유형, 특성에 대해 적용하기 어 려운 점이 있다. 이러한 물리적 어려움을 극복하고 다양한 경험을 축적하기 위해서 가상의 공간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 가상의 공간에 화재 시뮬레이션기법과 게임적인 요소를 더하여 화재 시뮬레이션 게임들이 등장하고 있다. 이로 인해 앞으로는 실생활에서는 구현하기 어려웠던 환경들에 대한 훈련이 가능해지고, 언제 어디서든지 PC만 있으면 혼자서도 훈련이 가능해질 것이다[1]. 그러나 이러한 훈련 이 단지 훈련이나 사이버상의 게임으로만 하는 것 보다는 훈련생 스스로 행동을 수정하고 지속적인 학습이 일어나 도록 지원할 수 있는 과정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 서는 훈련생들이 게임 내에서 수행한 학습에 대한 성찰 과정인 훈련결과 분석(debriefing)을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디브리핑(debriefing)이란 원래 군사 보고서의 유형으로 어떠한 임무를 수행하거나 조사를 완료한 후 보고하는 것 으로, 해당 미션에 대한 개인의 정보가 포함되어있다. 그 때문에 임무수행 후 디브리핑 과정을 통해 임무수행 결과 에 대한 분석 및 개인 평가와 해당 임무의 효율성과 효과 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효과적으로 실시한 디 브리핑은 학습의 효과를 극대화시키지만 시나리오가 너무 어려울 경우 무기력감이나 자책감 등을 경험할 수 있는데, 디브리핑에서 이것을 잘 정리해 주어야 한다. 디브리핑의 효과에 대한 연구에서 디브리핑을 받은 집단이 디브리핑 을 받지 않은 집단보다 수행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 이라고 밝히고 있다[2,3]. 본 연구에서는 훈련용 시뮬레이션 게임에서 훈련 성취 도를 분석하고 평가할 수 있는 객관적 평가 요소를 도출한다. 객관적 평가 요소 도출을 위해 화재 유형 12가지를 조사하여 선정하였고, 본 연구에서는 화재 유형 중에서 경 량철골조 공장 화재에 대한 평가 요소를 도출한다. 평가 요소 도출을 위해 국내외 경량철골조 공장 화재 사례를 분석하여 소요시간, 사망자수, 부상자수, 투입인원 같은 객관적 평가 요소를 도출한다. 이러한 평가 요소들은 본 연구에서 설계한 디브리핑 시스템의 기초 자료를 제공한 다. 향후 객관적 평가 요소가 적용된 디브리핑 시스템은 소방훈련생들에게 참여도와 목표의식, 그리고 성취감을 제 공할 수 있을 것이다. 2. 평가 요소 도출 2.1 화재 유형 기초 연구 분석 지난 10년간 재난환경변화를 분석한 결과 도시화와 고도 의 산업화는 대규모 복합 고층건물, 대규모 상업용 지하 공간, 대규모 인구 밀집시설 등 재난 발생 시 매우 취약한 구조를 갖고 있다. 변해가는 재난환경에 대응하기 위해서 다양한 유형별 화재 대응 훈련이 필요하다고 분석되었으 며, 인천소방본부에서 2009년도에 소방훈련에 대한 분석을 위해 화재진압대원 1,393명에게 설문조사 한 결과 실물화 재 훈련이 가장 시급한 것으로 결과를 얻었다. 최근 3년간(2009~2011) 연도 별 화재발생 및 피해 현 황, 유형별 화재현황, 건축 및 구조물(비주거)의 시설종류 별 화재현황, 주거종류별 화재현황, 차량 및 철도차량 종 류별 화재 현황, 그 외(임야, 가스제조소) 화재현황 등에 대해 분석해 훈련 대상 화재유형을 12가지 선정한 후 설 문조사를 통해 아래 과 같이 최종 훈련 대상 화재 유형을 선정 하였다. 훈련 대상 화재 유형 연번 시나리오 주제 1 주상복합건물화재(일반건물+아파트+주택) SOP204-1∼SOP204-3 2 공장화재 소형(소량 위험물, 경량철골조 붕괴) 3 산업시설화재(위험물, 전기 등 포함) 4 유해화학물질유출(화생방 검토, 탱크로리 사고 등) 5 지하화재(지하가+지하상가+지하철) 6 지하공동구 화재 7 터널화재(고속도로 또는 고속열차 선택여부, 철도 사고 등 포함) 8 초고층 화재(소방시설 운용 및 피난 등 중점) 9 산불+목조화재(산불화재로 인한 사찰 등 목조화재 발생) 10 특수화재(금속+폭발물 등) 11 붕괴사고(삼풍백화점 모델로) 12 항공기화재(추락에 의한 동체분리 및 화재연출) 에서 선정된 화재 유형 12가지를 각각의 유형 별로 객관적 평가 요소를 도출하여야 한다. 그러나 본 연 구에서는 경량 철골조 공장 화재 사례만 분석하여 평가 요소를 도출하였다. 2.2 경량철골조 공장 화재 객관적 평가 요소 도출 디브리핑 시스템에서의 훈련 결과 분석에 대한 평가요 소 도출은 국내외 경량철골조 공장 화재 사례 120건을 분 석하여 소요시간, 사망자수, 부상자수, 투입인원, 투입장비 등을 도출하였다. 소요시간 도출 결과를 보면 분 석한 공장 화재 사례 중에서 6개만 기술하였다. 전체 화재 진압 소요시간은 (식 1)에서 보는바와 같이 전체 소요시간 을 화재건수로 나눈 것이며, 면적당 소요시간은 소요시간/ 총면적으로 하면 알 수 있다. 에서 면적당 소요 시 간을 보면 약 1분정도 소요된 것으로 측정되었다. (식 1) 에서 FD는 변수, 즉 소요시간, 사망자수, 부상자수, 투입 인원 투입장비를 의미한다.
[출처] 소방훈련시뮬레이션을 위한 평가 요소 도출 및 디브리핑 시스템 설계|작성자 적산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