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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싱가포르 할랄시장(1) 시장규모 및 인증 현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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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6-08 | 국가 | 싱가포르 | 작성자 | 임정연(싱가포르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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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할랄시장(1) 시장규모 및 인증 현황 - 싱가포르 전체 인구의 15%가 무슬림 - - 세계적으로 공신력 인정 받는 싱가포르 MUIS 할랄 인증 -
□ 할랄 인증 발급 현황
○ 발급기관: MUIS - 싱가포르 유일의 할랄 인증기관인 MUIS는 인도네시아의 MUI, 말레이시아의 JAKIM과 더불어 공신력 있는 세계 3대 할랄 인증 기관 중 하나
MUIS 소개
자료원: MUIS 웹사이트
○ MUIS 할랄 인증은 아래의 협약을 통해 싱가포르 외 기타 국가에서도 인정받고 있음. - MABIMS Agreement: 브루나이,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 GCC-Singapore Free Trade Agreement: 쿠웨이트, 바레인, 사우디아라비아, 카타르, 아랍에미레이트, 오만
MUIS 할랄 인증 마크 자료원: MUIS 웹사이트
○ 발급 건수 - 2013년 기준 총 2만2999건의 할랄 인증이 발급됨.
자료원: MUIS 2013년도 연차 보고서
□ 할랄 시장 규모
○ 할랄식품 제조업체 현황 - 할랄식품 제조업체의 전체 수치는 알 수 없으나, 314개 로컬 회사로 구성된 싱가포르 식품 제조자협회(Singapore Food Manufacturers’ Association; SFMA) 디렉토리에 등록된 할랄 인증 업체는 총 31개사임. - 대부분 종업원 수 100명 미만의 중소기업으로 주로 내수용 베이커리 재료, 면, 파스타, 양념, 소스, 스낵, 음료 등을 생산하고 있음.
○ 할랄 서비스 업체 현황 - MUIS 자료에 의하면 할랄 인증 음식점은 2002개, 음식조리∙배달시설(센트럴키친∙케이터링)은 293개가 영업 중임. - 싱가포르 통계청에서 발표한 'F &B Service Industry 2013' 보고서에 의하면, 싱가포르 전체 음식점 수가 2013년 기준 총 6750개로 집계됨. 이를 바탕으로 유추해볼 때, 전체 음식점 대비 할랄 인증 음식점이 30% 이상의 비교적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음.
□ 할랄 소비 인구 규모
○ 싱가포르 무슬림 인구 약 80만 명 - 2010년 인구 통계 보고서에 따르면 싱가포르 국민의 14.7%가 무슬림 - 종교별 인구를 연령대별로 나누었을 때 무슬림은 24세 이하 젊은 층의 비중이 가장 커 향후 무슬림 시장 성장 가능성 높음.
종교 및 연령별 인구 분포 (단위: %) 자료원: 싱가포르 통계청 'Census of Population 2010' (2015년 6월 기준 최신 자료)
○ 싱가포르 내 무슬림 관광객 2013년 기준 약 437만 명으로 매년 증가 추세 - 싱가포르 관광청의 작년 자료에 따르면 2013년도 싱가포르 연간 관광객 수는 총 1560만 명으로, 이 중 주요 이슬람국에서 들어오는 무슬림 관광객은 약 437만 명(28%)으로 집계됨. - 국가별로는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가 싱가포르 최대 방문국 1위, 3위를 각각 차지하고 있음. - 2013년에는 전년 대비 무슬림 관광객 7% 증가, 2009년 대비 5년새 69% 증가로 지속 증가 추세를 보임.
이슬람 국가 연도별 관광객 수 추이 (단위: 천 명)
자료원: 싱가포르 관광청
○ 싱가포르, 무슬림이 여행하기 좋은 나라로 꼽혀 - ‘Global Muslim Travel Index 2015’에서 싱가포르는 65.1점으로 비이슬람 국가 중 1위를 기록하며 유일하게 상위 10개국 순위에 들어감. - Global Muslim Travel Index는 마스터카드와 CrescentRating사에서 공동 개발한 지수로 할랄 음식, 기도방 등에 대한 접근 용이성 등을 바탕으로 무슬림이 여행하기에 얼마나 편리한지를 수치화해 나타냄.
Global Muslim Travel Index 2015
자료원: CrescentRating
□ 국내기업 할랄 인증 취득 및 활용 사례
○ 국내 제과업계 대기업 A사, MUIS 할랄 인증 취득 - A사는 2013년, 이슬람권 국가 등 해외 수출시장 확대 계획의 일환으로, 대표 상품 4개에 대해 MUIS 인증을 취득함. - 말레이시아의 JAKIM, 인도네시아의 MUI 등 다른 할랄 인증 제도도 검토해 보았으나, 공장에 무슬림 직원을 상주시켜야 하는 등 요건이 까다로워 상대적으로 덜 복잡한 MUIS 인증 취득 - 담당자와의 인터뷰에 의하면, 제품 안전성에 대한 공신력 있는 인증으로 해외 진출이 용이해졌으며, 중동 및 이슬람 국가에서 매출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고 함.
□ 시사점 및 유의사항
○ 성장하는 싱가포르 할랄시장 - 싱가포르 내 무슬림 인구뿐만 아니라, 무슬림 여행자 수 및 식품 제조과정에 민감한 소비자 증가로 앞으로 할랄식품에 대한 수요 지속적으로 늘 것으로 전망
○ 싱가포르 MUIS 인증을 통한 기타 해외시장 진출 기회 - 싱가포르 MUIS 인증이 다른 할랄 인증보다 상대적으로 절차가 덜 복잡하고 기간이 적게 걸려, 진출하고자 하는 시장이 MUIS 인증 인정 국가에 포함된다면 MUIS 취득이 해외시장 진출에 효과적일 것으로 보임.
○ 유의사항 - 전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할랄 인증은 없으므로, 진출하고자 하는 해외시장의 할랄 인증 제도에 대한 철저한 사전 조사 필요 - 할랄 인증 절차는 사전에 준비를 얼마나 철저하게 했느냐에 따라 소요 기간이 상이하므로, 인증 시 필요한 서류, 준비사항 등에 대한 확인 필요 - 할랄 인증은 주로 1~2년 동안 유효하므로, 인증 취득 후에도 갱신을 위한 일정 계획 수립 필요
○ 할랄 인증 취득 관련 세부 내용은 '싱가포르 할랄 시장(2): MUIS 할랄 인증 받기'로 추후 게재 예정
자료원: The Straits Times, Singapore Business Review, 싱가포르 통계청, 싱가포르 관광청, MUIS, CrescentRating,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자료 종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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