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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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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도시/광역철도 질문/ 광주나 대전지하철이 완전개통되면 하루이용객은 어느정도나 될까요?
에메럴드 추천 0 조회 752 06.05.09 22:34 댓글 32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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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06.05.09 22:57

    첫댓글 광주는 완전개통해도 그리 희망적이지는 않다는... 그리고 광주 2호선 이후로는 건설계획이 무기한 연기된걸로 알고있습니다.ㅜㅜ

  • 06.05.09 23:06

    대전은 상당할것으로 예상(월평,유성등 유동인구 많은곳 지남) 지금도 주말에 중앙로역 가보시면 상당합니다

  • 06.05.09 23:32

    대구1호선 노선이 잘못되었다는것에는 별로 공감하지 않습니다... 대구의 중요국철역 2개와 최대 중심가, 부도심, 대규모 신도시를 연결하는 노선이 잘못되었다고 할 수는 없죠. 문제는 경북대와 대구공항을 피해간다는 것과, 생각보다 대구 동구지역의 개발이 늦어졌다는 것인데, 그렇다고 경북대를 택하면

  • 작성자 06.05.10 12:22

    예 저도 대구1호선이 잘못되었다고는 보지 않습니다 그러나 예전에 자료들을 보면서 안좋은 소리 많이 들은건 사실 아닙니까? 지금대구1호선 동구안심쪽 개발하고 월배쪽 그리고 화원으로만 연장된다면 하루승객 최소25만은 될수있는 노선입니다^^ 전 예전에 그런소릴 많이 들었단 얘기였습니다 글의 오해소지가 있긴하군요

  • 06.05.11 09:26

    대구공항은 신교통수단(?)이 지나게 되니 너무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경대도 예전 계획으로는 3호선 지선이 지나가도록 되어있었지만 보류된 것 같습니다.

  • 06.05.09 23:32

    동대구역과 그 동쪽은 버려야 하고, 대구공항을 택하면, 동쪽의 신도시 예정지를 버려야 합니다. 이 노선을 택할 수 밖에 없었죠... 그리고 최근 들어 동구 지역의 개발이 진행되고, 시민들이 버스환승 등으로 지하철에 익숙해지면서 대구 1호선은 현재 하루 20만 이용객을 돌파 했습니다. 노선이 잘못된 것은 아니죠.

  • 06.05.09 23:37

    그리고 대전은 정말 노선을 잘 잡았다고 생각합니다. 대전은 동쪽의 구도심과 서쪽의 신도심으로 확연히 구분되는데, 1호선은 그걸 정말 시원하게 이어줍니다. 대전역과의 연계도 완벽하고요. 다만 아쉬운건 충남대학교를 살짝 비켜간다는 것... 온천이 더 소중했던 모양이죠;;;

  • 06.05.11 18:15

    그나마 충남대학교는 2호선이 예정이니 2호선을 기대해봐야죠.

  • 06.05.09 23:41

    대전은 당장 승객이 넘치지는 않더라도 서서히 승객이 늘어날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광주1호선의 유일한 희망은 송정역이라고 할까요... 광주지하철은 2, 3호선과의 연계를 생각하고 만든 모양인데 좀 배짱이 컸죠... ;;;

  • 06.05.10 00:11

    그나마 송정리역도 고속철도역사와 도시철도역사 사이의 연결통로를 안 만든다는 얘기가 있던데 정말 그렇게 되면 좌절스럽겠지요.

  • 06.05.10 12:27

    송정리역과 지하철 송정리역이 가깝다고 들었습니다 실제로 가보니 바로앞에 공사중이더군요

  • 06.05.10 00:16

    부산은 하루 이용객이 얼마나 되나요? 가끔씩 타는데 탈때마다 자리없어서 서서가는데

  • 작성자 06.05.10 12:33

    부산은 하루 1호선이 43만, 2호선이 23만, 3호선이 5만정도 이용하고 있습니다 부산교통공단 자료실에서 봤습니다^^ 부산1호선은 가히 성공적이라는.....^^도심 형태적 특성도 있긴하지만은요^^

  • 06.05.10 08:44

    대전은 반쪽 개통인데도 은근히 선전하는 편입니다. 2차 개통으로 월평과 유성 노은까지 연결되면 제법 잘 돌아가리라 봅니다. 대전 1호선은 노선 잘 계획된거죠. 반면 광주 1호선은 노선이 GG죠. 광주역 비끼고 광천터미널 비낀 압박스런 노선이죠. 그런데 광주 1호선이 GG 노선이 된 거는 버스 회사들이 압박줬다는...

  • 06.05.10 09:47

    대전은 7~8만 정도가 예상되어지네요.

  • 06.05.10 12:28

    광주는 2호선건설되도 모르죠...;;2호선역인 광천터미널과 광주역 1호선역인 송정리역 공항역이 어떠나에 따라 달렷죠..

  • 지금 대전1호선은 대전도시철도공사에서 예상한 3만1천명을 훌쩍 넘어선 4만명에 웃돌고 있습니다. 아마 2단계가 개통되면 하루에 5~6만명이 이용할것으로 생각됩니다.

  • 작성자 06.05.10 19:45

    사실 대전도철공이 실지로 예상한 이용객은 5만이 넘었습니다 그러나 광주를 발판삼아 하루예상이용객치를 그당시 광주 수준으로 줄인겁니다 그래서 신문에는 예상치보다 많이 탄다는 보도가 나왔었죠 대전도철공이 부분개통시 실지예상승객수는 5만5천이었구요 완전개통시엔 10만명이었습니다

  • 작성자 06.05.10 19:44

    그리고 제가 이런질문을 한건 예상치와 실질이용객수는 다를것이기 때문에 이런질문을 드린겁니다 ^^

  • 06.05.10 21:01

    뭐, 97년 당시 대구 1호선 승객 예상치는 반쪽개통 때 10만이 넘고, 완전개통 때는 20만 중반대였습니다ㅡㅡ;;; 오래전 일이라 가물가물 하지만 그 정도쯤이었습니다.(실제는 완전개통 때 14만...;;;)

  • 이러다가 대전지하철이 우리나라 최초의 흑자지하철이 되지 않을까요? 그리고 제가 몇일전에 본 기사를 보니 대전지하철 적자는 190억원의 10%인 19억이라더군요. 2단계가 개통되면 46억으로 늘어날것으로 예상한다네요.

  • 06.05.10 23:36

    흑자노선엔. 서울메트로 2호선이 있지요 ..

  • 06.05.11 07:49

    서울지하철공사는 자체적으로 흑자를 기록하고 있죠. 서울시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인하여 적자 볼일은 거의 없습니다. 1호선 지하구간, 2호선이 확실히 선전해주죠. 3호선, 4호선이 적자가 있다지만 적자 구간이 대부분 철도공사 관할 지역인걸 감안할 때 서울지하철공사 적자는 없다고 봐야 할껍니다.

  • 도철 5호선도 흑자 아닌가요?(적자가 아니라는 거였나 -_-;;)

  • 대전은 특히 환승할인의 덕을 톡톡히 봤죠.

  • 06.05.11 18:19

    개인적으로 지하철 개통되면서 도시형버스와 도시형버스가 서로 무료환승된다는점이 가장 좋은거같습니다;;;

  • 06.05.10 18:31

    광주 1호선은 공항역이랑 송정리역이랑 둘 다 건교부랑 철도공사가 딴지를 걸어서 환승통로를 만들지 못했대요. 송정리역의 경우는 환승통로 건설을 재추진중이라는데(철도공사가 다시 연락을 했다나요?)... 그거 안만들면 승객들 다 날아갈텐데... 애구구

  • 06.05.10 21:05

    대전 완전 개통 때면 8만 정도면 괜찮고 10만 정도면 대성공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10만이면 6량은 무리가 아닐까요.

  • 06.05.11 09:28

    10만에 6량이 무리면 대구는 뭐가 되나요?

  • 06.05.11 10:40

    대구는 완전개통 당시 1호선 승객을 25만으로 예상했었거든요. 6량은 당연하지요. 예상은 빗나갔지만, 지금 1호선승객은 20만, 2호선은 15만입니다.

  • 06.05.10 23:35

    대전지하철 성공지하철입니다

  • 06.05.11 21:07

    대전 7만정도 되던데요 문의해 보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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