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기2567년 동안거
승만경 십대수장十大受章
집중100일 기도
개경계
가장높고 심히깊은 부처님법문
백천만겁 지나간들 어찌만나리
저희이제 보고듣고 받아지녀서
부처님의 진실한뜻 깨치오리다
개법장진언
[옴 아라남 아라다]
[나무 승만 사자후 일승 대방편 방광경]
십대수장十大受章
열가지 서원의 계를 스스로 받는내용이라.
제 1계
세존이시여!
저는 오늘부터
보리를 얻는 그날까지 ...
스스로가 받은 계에 대해
범하고자 하는 마음을
일으키지 않겠나이다
世尊 我從今日 乃至 菩提
於所受戒 不起犯心
제 2계
세존이시여!
저는 오늘부터
보리를 얻는 그날까지 ...
덕이 있고 법랍이 높은 분들에 대해
교만한 마음을
일으키지 않겠나이다
世尊 我從今日 乃至 菩提
於諸尊長 不起慢心
제 3계
세존이시여!
저는 오늘부터
보리를 얻는 그날까지 ...
중생들에게 화내는 마음을
일으키지 않겠나이다
世尊 我從今日 乃至 菩提
於諸衆生 不起恚心
제 4계
세존이시여!
저는 오늘부터
보리를 얻는 그날까지 ...
남의 외모나 남의 소유물에 대해
질투하는 마음을
일으키지 않겠나이다
世尊 我從今日 乃至 菩提
於他身色 及外衆具 不起疾心
제 5계
세존이시여!
저는 오늘부터
보리를 얻는 그날까지 ...
안과 밖의 소유물에 대해
인색한 마음을
일으키지 않겠나이다
世尊 我從今日 乃至 菩提
於內外法 不起慳心
제 6계
세존이시여!
저는 오늘부터
보리를 얻는 그날까지 ...
저를 위해 재물을 받거나
모으지 않을 것이며
받는 것이 있게 되면
모두 가난하고 고통 받는 중생을
성숙 시키는데에 쓰겠나이다
世尊 我從今日 乃至 菩提
不自爲己 受畜財物
凡有所受 悉爲成熟 貧苦衆生
제 7계
세존이시여!
저는 오늘부터
보리를 얻는 그날까지 ...
저를 위해서가 아니라
일체 중생을 위해
1)잘 베푸는 보시섭
2)살리는 말을 하는 애어섭
3)이롭게 하는 행동인 이행섭
4)함께 살면서 깨달음을 주는
동사섭인 사섭법을 행하되,
애욕에 물들지 않는 마음
싫증냄이 없는 마음
거리낌 없는 편안한 마음으로
중생을 섭수하겠나이다
世尊 我從今日 乃至 菩提
不自爲己 行四攝法 一切衆生故
不愛染心 無廉足心 無가 碍心
제 8계
세존이시여!
저는 오늘부터
보리를 얻는 그날까지 ...
고독하거나
옥에 갇혔거나
병들었거나
갖가지 재앙과 곤란과
괴로움을 겪는 중생을 보면
끝까지 잠시도 버리지 않고
반드시 그들을 안온하게 하되,
이익되는 길을 일러주고
갖가지 고통에서 벗어나게 한 연후에
그들을 내려놓겠나이다
世尊 我從今日 乃至 菩提
若見孤獨 幽繫疾病 種種厄難 困苦衆生
終不暫捨 必欲安隱
以義饒益 令脫衆苦 然後乃捨
제 9계
세존이시여!
저는 오늘부터
보리를 얻는 그날까지 ...
저는 사냥을 하거나
가축을 잡는 등의 나쁜 일을 하여
계를 범하는 일들을 보면
끝까지 포기하지 않겠나이다
제가 힘을 얻었을 때
어디서든지 그러한 중생을 보게 되면
마땅히 절복해야 할 이는 절복하고
마땅히 섭수해야 할 이는 접수하겠나이다
왜냐하면
절복하고 섭수를 하여야
법이 오래 머물 수 있게 되고
법이 오래 머물면
천인과 인간이 충만하고
악도가 줄어들게 되며
능히 여래께서 굴리신 법륜이
잘 구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은 이익을 보기 때문에
구제하고 섭수하는 일을
포기하지 못하옵니다
世尊 我從今日 乃至 菩提
若見浦養 衆惡律儀 及諸犯戒 終불棄捨
我得力時 於彼彼處 見此衆生
應折伏者 而折伏之 應攝受者 而攝受之
何以故 以折伏攝受故 令法久住
法久住者 天人充滿 惡道減少
能於如來所轉法輪 而得隨轉
見是利故 救攝不捨
제 10계
세존이시여!
저는 오늘부터
보리를 얻는 그날까지 ...
정법을 섭수하여
끝내 잊지 않겠나이다
왜냐하면
정법을 잊어버리면
대승을 잊게 되고
대승을 잊으면
바라밀을 잊게 되며
바라밀을 잊으면
대승에 대한 의욕이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만약 보살이
대승에 대한 확신이 없으면
정법을 섭수하겠다는
의혹을 갖지 못하게 되고
그 즐거움을 쫓아 들어갈 수 없으므로
영원히 범부의 지위를 넘어서지 못합니다
이와 같이 한량없는
큰 허물을 이미 보았고
정법을 섭수하는
미래의 보살마하살이 얻게 될
한량없는 복덕과 이익을 보았기에
이 큰 서원의 계를
스스로 받는 것이옵니다
世尊 我從今日 乃至 菩提
攝受正法 終不忘失
何以故 忘失法者 卽忘大乘
忘大乘者 卽忘波羅蜜
忘波羅蜜者 卽不欲大乘
若菩薩 不決定大乘者
卽不能得攝受正法欲
隨所樂入 永不堪任 越凡夫地
我見如是 無量大過
又見未來 攝受正法
菩薩摩訶薩 無量福利故 受此大受
십대수장十大受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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