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랜져하면 국내 대표적인 대형차 모델입니다.
현대자동차가 1986년 처음 출시되어 지금까지 크게 4번의 모델변환(각그랜져 > 뉴그랜져 > 그랜져XG > 그랜져TG)이 있었습니다.
초창기 그랜져는 돈이 좀 있는 사람들의 차에서 조폭들이 타는 차, 쏘나타보다 큰 차, 서민용 고급 국민차로의 이미지전환이 있었습니다.
※ 참고자료
관련자료 - 대한민국 대표 고급차 그랜져
최근 중고차시장에서 발표하는 모델별 인기량과 판매량에 자료에 따르면 그랜져가 초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랜져가 중고차시장에서 강세를 보이는 이유는 뭘까요?
우선 그랜져가 강세를 보이고 있는 증거를 찾아보겠습니다.
카즈가 발표하는 중고차 모델 5월 조회순위입니다.
지난 25일 중고차사이트(http://www.carz.co.kr) 카즈가 발표한 인기조회 중고차모델을 보면 그랜져TG가 무려 17주 연속으로
1위를 차지했다고 합니다. NF쏘나타, 뉴SM5 등 쟁쟁한 경쟁자들이 그랜져TG앞에서 별다른 위협이 되지 못한 것입니다.
인기량과 판매량은 물론 다릅니다만 그랜져시리즈는 판매량 역시 1위였습니다.
아래 표는 카즈가 2009년 1-3월 서울지역 중고차 모델별 판매량을 집계한 결과입니다.
위 그래프를 보면
TG > 쏘나타 > 아반떼 > 스타렉스 > 포터 > 싼타페, 카니발 > 봉고
순임을 알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내용은 싼타페와 카니발의 판매량이 3개월 모두 동일하며, 순위변화가 거의 없다는 점이 있네요
그랜져가 중고차시장에서 이렇게 인기가 높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첫번째,그랜져의 이미지
그랜져는 출시 후 지금까지 공통점은 '비싼 차' 혹은 '있는 사람들이 타는 차' 라는 색채를 많이 띄었습니다.
XG때는 외관상 뿜어내는 포스가 쏘나타와 큰 차이가 없었지요
하지만 TG출시 이후 다시금 포스를 발휘하며 지금은 '성공가능성이 높은 사람들이 타는 차'라는 인식이 강합니다.
두번째, 대형차의 내구성
쏘나타와 아반떼 역시 그랜져만큼 혹은 그 이상의 판매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랜져보다 빠른 단종이 이뤄지다 보니 매물량이 생각보다 적습니다.
대형차 특유의 내구성이 폐차까지 미루는 것이지요^^
세번째, 중고차구매 특징
중고차는 동일한 금액으로 신차에 비해 한두단계 윗등급의 차종을 구할 수 있습니다.
중산층이 많이 타는 중형대신 중고 대형차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가격면에서 그랜져의 윗등급은 무리가 있지만 그랜져급은 중형차와 매치되는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인 점도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네번째, 차량성능
연식이 쌓여갈수록 차량에서 나오는 소음은 커져만 갑니다.
하지만 이 소음도 대형차가 중형차보다 낫고 중형차가 소형차보다 낫습니다.
차급은 무시하지 못한다는 말이죠.
그 외에도 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위의 이유만 보더라도 그랜져가 중고시장에서 인기있는 이유에 대해 나름 설명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첫댓글 솔직히 꼬리에 XG. TG. 달아줘야 하는게 아닌가요 .........그랜져라 함은 (말그대로 원조) 인데 ...아님 시리즈로 1탄 2탄..등등 하여튼 대한민국에서 가장 대표되는 명차 시리즈 인기 차종이죠
역시, 그랜져라는 이름만으로도 한국에서는 높은 부유의 상징이고, 한국인의 외향적 성향이 잘 드러나는 통계로 보이네요.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