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향별 |
순방향 |
역방향 |
자유석 |
분포비 |
64.4% |
28.8% |
6.8% |
□ 선별 좌석이용률
선 별 |
경부선 |
호남선 |
평균 |
이용률 |
72.9% |
37.2% |
63.2% |
□ 예약매체별 승차권 발매실적
매체별 |
역 |
인터넷 |
여행사 |
고객센터 |
비 율 |
4.0% |
75.3% |
2.6% |
18.1% |
□ 정시운행률
○ 고속열차가 운행취소된 사례는 없음. 신뢰도 : 100%
○ 4월 개통이후 평균 정시운행률은 98.8%이며, 5분 기준시 94.8%
□ 요일별 이용 현황
요 일 별 |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분포비(%) |
17.8 |
13.0 |
11.9 |
11.9 |
12.1 |
15.4 |
17.9 |
□ 남녀성별 : 남성 61%, 여성 39%
□ KTX 운임수준
구 간 |
KTX |
항 공 |
새마을 |
우등고속 | |||
운 임 |
항공대비 |
새마을대비 |
우등고속대비 | ||||
서울-동대구 |
34,900 |
56.3% |
128.3% |
179.9% |
62,000 |
27,200 |
19,400 |
서울-부산 |
45,000 |
63.8% |
122.3% |
163.6% |
70,500 |
36,800 |
27,500 |
서울-광주 |
36,600 |
58.6% |
122.4% |
190.6% |
62,500 |
29,900 |
19,200 |
서울-목포 |
41,400 |
61.0% |
120.0% |
184.8% |
67,900 |
34,500 |
22,400 |
|
첫댓글 역시나 호남선의 수입이 형편없는 것과, 5분을 지연 기준으로 해도 정시성이 95%로 상당히 높은 것이 눈에 띄네요.
호남선은 솔직히, 버스랑 30분밖에 차이가 안나기 때문에..-_-;;(게다가 버스는 5~10분 간격) . KTX를 가장 효율적으로 이용할 구간은 [서울~동대구] 구간으로 생각됩니다. 거의 100% 신선 운행에 버스보다 2배는 빨리 가구요.
자유석.... 역시 낮네요.... ㅡ.ㅡㅋ
호남선은.. 가격대 성능비가.. 아니죠..;;; 광주는 그야말로 5분대기조 금호고속인데요..^^;; 플러스, 광주에서 환승(ex. 화순,해남 완도 등등..)할때도 광주 광천터에서 원스톱 환승이 되니깐요..;;;
서울-동대구는 새마을대비 운임은 128%지만 시간은 반밖에 안 걸리죠. 시간대비 200%효과..덕분에 매번 KTX만..-_-할인카드 쓰고 자유석에 자판기까지..대략 같은 운임내고 두 배 빨리가기..(새마을도 할인적용했을 시)
자유석의 지명도는 아직도 낮은 것 같습니다.
경부선 구간이 버스보다 2시간 정도 빠른 데 비해 160~180%비싸지만 호남선 구간은 버스와 비슷함에도 불구하고 184%~190%..답 나왔네요..
상행의 경우 자유석객차는 대개 순방향도 다 차지 않습니다만 하행은 일찍 지정석이 다 나가서 자유석이 팔리곤 합니다. 부산역에서는 자유석을 타기 위해서 뛰는 사람들을 찾기 어렵습니다만(실제로 본인도 느긋하게 걷습니다. 아무도 뛰지 않음..열차에 앉아도 타는 사람 몇 없음..-_-) 서울역에서는 살벌한 광경이..-_-
아예 뛰지 말라는 안내문이 있고 직원이 뛰지 말라고 주의까지 줍니다만 척 보기에도 '빨리 가서 자유석 좋은 자리 앉을거야!!' 라는 의지가 눈빛에서부터 형형한 사람들이 개표시작과 함께 무섭게 뛰죠-_-본인도 서울역에서는 그 미끄러운 대리석바닥을 구둣발로 박차고 뛰어 16호차 출입문을 통해 입성-_-하곤 합니다.
여담입니다만 서울-동대구 구간과 서울-목포 구간의 거리차가 꽤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등고속대비 비율이 차이가 별로 나지 않는게 인상적이군요..역시 신선의 위력인가..-_-
예전에 새마을 자유석(5호차) 있을때도 서울역이나 부산역에서는 눈에 불을 켜고 줄섰다가 자리맡을려고 뛰어갔죠. 15%할인이라는 파격적인 조건까지 있어 그런지 항상 젤 먼저 매진되곤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