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위 사례는 경금이 해월에 생하여 지중에 해묘미 삼합 목국을 이루고 을목이 년천간에 투출하니 재다하고 신약한 배합이다. 자연법적 사주이론에서는 해자축월 즉 겨울철의 경금은 병화와 정화로 먼저 용신을 취하고 그 다음에 신강약을 구분함이 원칙이다. 이는 금의 성질이 본디 차가운데 계절이 겨울에 이르니 경금이 차겁고 냉하여 먼저 조후를 취하여 환경을 다뜻하게 함이 요구되는 자연의 이치에 따름이다.
2. 다음으로는 일간이 신약한 바, 일간을 생부하는 오행을 찾아야 하겠는데 이는 오행중 토와 금이 일간을 생하고 부하는 오행이 될 것인 바, 시천간에 투출한 기토가 희신이 된다. 그러나 문제는 재다하여신약한 배합의 경우에는 재성이 강왕하므로 이미 인성인 토성이 무력하여 그 힘을 발휘하지 못하는 아쉬움이 있는 사주이다. 즉 인성이 유기하고 강왕한 희신이라면 위 명주의 진로는 학계로 진출하게 되는 운명적 진로가 달라진다. 그러나 인성이 무력하고 29세에 갑신 비견대운을 맞이하니 사업계로 인생의 진로를 잡게 된다. 대체로 비견겁재운이 길한 경우에는 사업에 투신하는 예가 많다
3. 따라서 위 사주는 용신이 정화에 해당하고 길행했던 운은 갑신대운 10년이다.
4. 위 사주에서 유의할 점
가. 재다신약의 사주는 비겁운이 최길한 운이라는 점
나. 미운은 목의 고운으로서 해묘미의 고운이며 특별한 작용이 있다는 점(4庫운의 특별한 작용연구참조)
다 . 위의 경우에는 관성운에는 길흉이 함께하여 문제가 된다는 점-사주원국이 신약하면 비록 관성을 용신으로 취용했다하더라도 또 원국에 인성 기토가 있더라도 인성을 생조하는 힘과 일간을 극상하는 힘이 함께 작용하여 건강을 해치게 된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첫댓글월지亥는 일지 子중심으로 움직이고 丁亥干支는 乙卯로 정재를 실현하려는 것이다. 앞뒤 결과를 보고 빈틈없이 움직인다. 경금은 토를 보면 오히려 막히고 水를 보면 움직인다. 년지 未토 시간에 己토는 乙卯木으로 착근하려는 상이니 생각또한 현실적이고 세밀하고 치밀하게 움직인다.
첫댓글 월지亥는 일지 子중심으로 움직이고 丁亥干支는 乙卯로 정재를 실현하려는 것이다. 앞뒤 결과를 보고 빈틈없이 움직인다. 경금은 토를 보면 오히려 막히고 水를 보면 움직인다. 년지 未토 시간에 己토는 乙卯木으로 착근하려는 상이니 생각또한 현실적이고 세밀하고 치밀하게 움직인다.
좋은 지적입니다^^...
39세이후10년은 가종격이 성립됩니다 믿으시여 가종격으법칙을잘연구하세여 해묘미 삼합이며 천간 기토는 을목에게 극당함
에구~ 삼합은 어렵겠는데요.. 乙木이 己土를 극하는 것은 곧 生하기 위한 극인 거죠(이것이 財的 현실이기 때문이죠).. 金끼리는 절대 생해주지 않읍니다. 천간에 오는 金은 분리적 작용이고 지지로 오는 것은 자신이 힘을 받는 거죠..
역시 오행학이 꽃을 피운 게 명리학인가 싶네요.
가종격의 법칙에는 을목이 기토를극한다고 나옴
파란님한표 가종격이됩니다 삼합도되고 안되는이유를적어보시조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태사馬님께는 매일을 보내드렸습니다.^^....참고가 될런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