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생인심(音生人心)
[音: 소리 음. 生: 날 생. 人: 사람 인. 心: 마음 심]
음악은 사람의 마음에서 나온다는 뜻으로, 그러므로 마음을 움직이는 음악이 곧 소통의 바탕이 되므로 나라를 다스리는 중요한 요소라 함.
[출전] 《예기(禮記) 악기(樂記)》
[내용] 음악은 대체 어떤 것이며 정치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 예기 악기(樂記)의 기록을 읽어 보자.
“대저 음악의 일어남은 사람의 마음(人心)에 따라 생기는 것이다. 사람의 마음(人心)이 움직이는 것은 외물(外物= 마음에 접촉되는 모든 대상)에 접촉하여 마음으로 하여금 그렇게 움직이게 만드는 것이다. 외물에 감촉하여 움직이기 때문에 소리가 되어 나타나는데 그 소리가(淸濁. 緩急. 高下의 구별이 있음) 상응하기 때문에 변화가 생기고 곡조가 되는 것을 音이라고 한다. 음을 비교하여 이를 악기에 맞추고, 또 간척(干戚= 방패와 창)이나 우모(羽旄= 새의 깃으로 꾸민 기에 꽂는 물건)를 잡고 춤추는 것을 樂이라고 한다.
凡音之起,由人心生也。人心之動,物使之然也。感於物而動,故形於聲。聲相應,故生變;變成方,謂之音;比音而樂之,及干戚羽旄,謂之樂。
樂은 音에 의해서 생긴다. 그 근본은 인심이 사물에 感動하는 데 있는 것이다. 이런 까닭에 그 슬픔이 마음에 감동할 때는 그 소리가 목쉰 듯하여 낮고 약하며, 그 즐거움이 마음에 감동할 때는 그 소리가 풍부하고 한가로우며, 그 기쁜 마음이 감동할 때는 차분하지 못하며 풍부하고 한가로우며, 그 기쁜 마음이 감동할 때는 그 소리가 높게 올라가서 빠르고 차분하지 못하며, 노여운 마음이 감동할 때는 그 소리가 거칠고 격심하며, 공경하는 마음이 감동할 때는 그 소리가 곧고 맑으며, 사랑하는 마음이 감동할 때는 그 소리가 평화롭고 부드러운데, 이 여섯 가지 소리는 사람의 본성이 아니고 마음이 외물에 感觸한 뒤에 움직이는 것이다.
樂者,音之所由生也;其本在人心之感於物也。是故其哀心感者,其聲噍以殺。其樂心感者,其聲嘽以緩。其喜心感者,其聲發以散。其怒心感者,其聲粗以厲。其敬心感者,其聲直以廉。其愛心感者,其聲和以柔。六者,非性也,感於物而後動。
이런 까닭에 선왕(先王= 좋은 왕들)은 감동시키는 것을 신중히 했던 것이다. 그래서 禮로써 그 뜻을 이끌었고 樂으로써 그 소리를 和했고 정치로써 그 행동을 하나로 만들었고 형벌로써 그 간사함을 막았다. 禮樂刑政은 그 이르는 극점은 하나다. 민심을 정제하여 治國平天下의 도를 이루도록 하는 이유이다.
是故先王慎所以感之者。故禮爾其志,樂以和其聲,政以一其行,刑以防其奸。禮樂刑政,其極一也;所仁民心而出治道也。
대저 음악은 인심(人心)에서 생기는 것이다. 情이 마음속에서 動하므로 소리로 나타나는데 그 소리가 곡조를 이룬 것을 音이라 한다. 이런 까닭에 다스려지는 세상의 음악이 안정되고 화락한 것은 그 정치가 和平하기 때문이고. 난세의 음악이 원망하며 노기를 띤 가락이 있는 것은 그 정치가 괴리된 때문이고, 망국의 음악이 슬프면서도 괴로워하는 것은 백성이 곤궁하기 때문이다. 聲音의 道가 政治와 더불어 통함이 이와 같은 것이다.
凡音者,生人心者也。情動於中,故形於聲。聲成文,謂之音。是故治世之音安以樂,其政和。亂世之音怨以怒,其政乖。亡國之音哀以思,其民困。聲音之道,與政通矣。 [해석인용; 동양고전연구회]
이하 이투데이 임철순[하루 한 생각] 音生人心(음생인심)의 글.
주필 겸 미래설계연구원장
우리나라에서는 별 관심이 없지만 6월 21일은 ‘음악 축제의 날’이다. 1976년 라디오 프랑스에서 근무하던 미국인 음악가 조엘 코헨이 매년 동지와 하지에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음악축제를 열자고 제안했다. 이에 따라 1982년 6월 21일 첫 축제가 열렸고, 1983년에 프랑스 문화부가 공식적으로 이날을 음악축제일로 선언했다. 지금은 100여 개국에서 음악축제를 한다.
인간의 삶에서 음악만큼 중요한 것도 없을 것이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음악이 삶의 전부이기도 하다. 음악은 대체 어떤 것이며 정치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 예기 악기(樂記)의 기록을 읽어 보자.
“음악은 사람의 마음에서 생겨나는 것이다. 마음에서 감정이 생겨나 움직이는 대로 소리로 나타나는 것이다. 소리를 글로 나타낸 것을 음악이라 한다. 세상이 잘 다스려질 때는 편안하고 즐거운 음악이 생겨나니 정치가 바르게 행해지기 때문이다. 세상이 어지러울 때는 원망하고 분노에 찬 음악이 생겨나니 정치가 바르지 않기 때문이다. 나라를 망하게 하는 음악은 슬픈 마음을 일으키니 그 백성이 곤궁하기 때문이다. 성음의 길은 정치와 통한다.”[凡音者 生人心者也 情動於中 故形於聲 聲成文 謂之音 是故治世之音 安以樂 其政和 亂世之音 怨以怒 其政乖 亡國之音 哀以思 其民困 聲音之道 與政通矣]
이런 구절도 있다. “악은 같게 하는 일을 하고 예는 달리 하는 일을 한다. 같으면 서로 친하게 되고 다르면 서로 공경한다.”[樂者爲同 禮者爲異 同則相親 異則相敬] 또 이런 말은 어떠한가? “악은 안에서부터 나오고 예는 밖에서부터 일어난다. (중략) 악이 지극하면 원망이 없고 예가 지극하면 다투지 않는다.”[樂由中出 禮自外作 樂至則無怨 禮至則不爭]
이런 글을 읽으면 예부터 예의와 음악을 중시한 이유를 알겠다. 정치가 안정되면 음악과 예가 넘치게 된다.
첫댓글 .
감사합니다.
음생인심(音生人心), 음악은 사람의 마음에서 나온다는 뜻으로,
그러므로 마음을 움직이는 음악이 곧 소통의 바탕이 되므로
나라를 다스리는 중요한 요소라 함. 잘 감상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 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