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이 길고 많은데 읽어주시고 답변해주셔서 미리 감사합니다ㅜㅜ
1. 학교 교육과정의 혁신 방안 2가지,
= 첫째, 통합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의 관심, 흥미, 주제, 개념, 이슈 등을 중심으로 교육내용을 통합하여 학생들이 배워야 할 필수적 교육내용을 확보한다.
둘째, 역량중심 교육과정을 통해 사회적 삶에서 필요한 역량을 중심으로 하는 교육내용을 학생들에게 제공하여 변화하는 사회와 요구에 부합함으로써 학교 교육과정 혁신에 기여할 수 있다.
+ 교육과정 혁신 방안으로 교육내용의 재구성/교과목의 탄력적인 편성/수업 시간의 탄력적인 운영/새로운 과목의 신설은 답이 안될까요?
2. 영 교육과정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방안 2가지
= 첫째, 무지로 인해 영 교육과정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가르칠 교육내용에 대한 풍부한 지식이 있어야 하고 충분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선배 또는 동료교사에게 조언 및 도움을 구하도록 한다.
둘째, 의욕 부족으로 영 교육과정이 발생할 수 있어 스스로 단점을 보완하고 전문성을 향상하기 위해 수업 연수 프로그램에 참여하도록 한다.
3. AI 디지털 교과서가 지닌 장단점 각각 1가지, 효과적 활용방안 1가지
= 장점, 시공간적 제약에서 벗어날 수 있고 원하는 정보와 자료를 얻을 수 있다.
단점, 수동적인 학습의 영향이 나타날 수 있고 학생들이 디지털 기기를 다루는데 미숙함이 있어 수업 초반에 적응 시간이 요구될 수 있다.
효과적 활용방안, 모르는 내용은 즉각적으로 검색하여 활용함으로써 즉각적으로 수업내용을 보충할 수 있다.
4.블렌디드러닝 단점
블렌디드러닝 단점으로 혹시 "온라인에서는 학생들의 상호작용이 어렵기 때문에 학생들이 수동적 자세로 머물 수 있다."도 가능할까요?
첫댓글 1. 모두 좋은 내용이지만, 아쉽게도 첫째는 범주가 명시되지 않았습니다. 예컨데 통합 교육과정을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약간 무리하게 설명하는 느낌은 있지만...)를 수용할 수 있는 교육과정으로 삼아... (이하 생략)로 작성해볼 수 있습니다. 둘째는 범주가 보입니다.
+다 됩니다. 범주만 명시하면 됩니다.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 미래 사회의 요구)
2. 영 교육과정의 개념을 사용하면 더 좋습니다.
공식적 교육과정에 없거나, 아니면 학습 기회가 없어서 가치 있는 내용을 배우지 못했다는 내용으로 써도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영 교육과정의 시사점을 방안으로 써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공식적 교육과정의 가치를 되묻고 가치 있는 내용이 빠지지 않도록 한다. 교육과정에 중요한 내용이 빠지지 않도록 한다.)
3. 장점에는 인공지능의 특성이 드러나지 않았습니다. (*참고로 디지털교과서는 GPT 열풍 이전에도 이미 있었습니다.) 단점은 인정됩니다. 효과적 활용방안도 인공지능의 기능이 돋보여야 합니다. (가장 무난한 방법이 '맞춤형'입니다.)
*저도 수강생인지라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ㅠㅠ
윗분 답변 참고바랍니다.
항상 최선을 다하시고 좋은 결실 맺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