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월상연골파열이란 무엇인가요?
무릎의 반월상 연골판은 무릎 관절 사이에 있는 섬유질의 연골조직인데 C자의 반달 모양을 하고 있다해서 이렇게 불립니다. 무릎의 내측과 외측에 각각한개씩 있는데 무릎에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하는 원충역할을 해줄뿐만아니라 관절연골에 영양분을 공급해주기도 합니다. 또한 관절액을 고루 퍼지게 해서 관절이 부드럽게 움직일수 있도록 해주며 상체의 체중을 받쳐주는 역할도 합니다.
반월상연골파열의 근본적인 치료가 중요!!
가끔 보면 무릎이 아픈데 엑스레이만 보고 퇴행성 관절염이 조금 있는 정도라는 말을 듣고서 약물 물리치료를 받다 통증이 심해져서 오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또 한방에서 뜸이나 침등을 시술받다가 통증이 호전되지 않고 심해져서 오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반월상 연골판이 파열 되어 있으면 약을 먹거나 물리치료, 뜸 침을 시술받는다고 해서 파열된 부위가 없어지거나 봉합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무릎 통증이 2-3주 이상 지속되고 호전되지 않거나 악화된다면 반드시 무릎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월상연골 손상은 시간이 흐를수록 찢어진 부위에 퇴행성 변화가 동반된다?
반월상연골판손상은 시간이 흐를수록 찢어진 부위에 퇴행성 변화가 동반됩니다. 결국 반월상 연골판이 변형되면 조기에 치료했더라면 봉합술을 할수 있었던 경우라도 봉합술을 하지 못하고 절제술을 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치료는 가능하다고 치더라도 진단 시기에 따라 회복 기간이 차이가 나고 고통이 심화될수 있습니다. 따라서 반월상연골판 손상은 조기 진단이 중요합니다.
십자인대란 무엇인가요?
무릎 안에 두개의 십자인대가 허벅지 뼈와 정강이 뼈를 연결하여 있으며 그 중 앞쪽에 있는 것을 전방십자인대, 뒤쪽에 있는 것을 후방십자인대라고 합니다. 전방십자인대를 다리가 앞쪽으로 빠지는 것을 방지해 주고 후방십자인대는 뒤로 빠지는 것을 방지해 주는 것이 주 기능이지만 아울러 무릎이 돌아가는 회전운동의 중심축 역할을 하고 있어 다리가 너무 많이 회전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십자인대파열 증상은 무엇인가요?
십자인대가 파열되면 약 60%가 무릎내부에서 무엇인가 뚝 하고 끊어지는 느낌을 받는다고 합니다. 이후통증때문에 정상적인 걸음이 어려워지고 2-3시간쯤 뒤 관절속의 출혈로 무릎이 부어오르는 증상이 보입니다.
주의할것은 십자인대가 부분적으로 손상된 경우 대부분통증이 심하지 않아 바로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는 무릎관절의 연골까지 손상도기 쉽고 결국 퇴행성 관절염의 발생을 자초하게 됩니다.
십자인대파열 어떨때 찢어지나요?
전방십자인대는 다리가 앞으로 빠지는 힘이 가해지거나 회전력이 가해질 때 끊어지며 또한 다리가 바깥 또는 안으로 꺽어질 때 측부인대가 끊어지고 난 다음 2차적으로 끊어질 수도 있으며 무릎이 과도하게 뒤로 젖혀질 때에도 손상을 받습니다. 겨울철 스키나 스노우 보드 등을 탈때 누군가 또는 어딘가에 부딪치거나 넘어지면서 생기기 쉽습니다. 전방십자인대는 단독으로 손상될 수도 있지만 내측부 인대나 연골판손상과 같이 일어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어떤경우에 관절내시경 수술을 하나요?
장기간에 걸쳐 지속적인 부종과 통증이 있고 약물치료나 물리치료 등으로는 효과가 없는 경우에 관절내시경 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릎관절 내시경 수술을 하게 되는 질병은 전후방 십자인대손상, 반월상 연골손상, 연골이식, 관절연골이 약화되는 연골연화증 활막에 염증이 생기는 류마티스나 통풍, 중기퇴행성 관절염등이 있습니다
관절내시경 수술의 특징은?
관절내시경은 최근 늘어나는 스포트 손상과 함께 널리 시행되는 수술중 하나입니다
-피부를 절개하지 않고 진단과 동시에 수술가능
- 모니터를 통해 병변을 직접 눈으로 보고 진단
- 병변및 수술과정을 TV를통해 녹화및 재생이 가능
관절내시경 수술의 장점은?
- 수술절개부위가 작아 빠른 시간내에 일상생활로 복귀할수 있습니다.
- 수술후 통증이 적습니다.
- 카메라를 통해 관절속을 직접보는것이므로 진단이 정확합니다
- 단과 수술이 동시에 가능합니다
- 출혈이 적고 감염의 위험이 적습니다
- 입원기간과 비용이 줄어듭니다
- 수술후 상처가 적어 미용상에도 좋습니다
십자인대파열 치료법은 무엇인가요?
십자인대파열의 경우 저절로 다시 붙는 경우란 거의 없습니다. 치료는 주로 관절내시경 수술을 받게 되는데 연골까지 손상된 경우에는 반월상 연골 수술도 같이 받아야 합니다. 십자인대가 파열 됬을 때 관절내시경으로 파열된 인대를 봉합, 재건하여 흉터없이 치료할수 있습니다. 관절내시경의 장점은 수술부위를 절개하지 않기 때문에 상처가 작고 따라서 염증이 생길 가능성이 거의 없으며 절개수술보다 입원, 물리치료 기간이 짧아 비용 절감 효과도 기대할수 있습니다. 관절내시경은 수 촬영으로 파악도지 않은 미세한 부위의 벼연까지 진단할수 있습니다.
관절내시경 수술후 기대효과는?
절개수술과 비교하여 회복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빨리 복귀할수 있으며 치료비용도 적게듭니다. 수술후 6-8주 정도 과격한 운동을 제외하고는 관절내시경 수술이전의 활동 가능했던 상태로 회복됩니다.
수술후 주의사항은 무엇인가요?
관절내시경 수술후에는 한동안 다리를 꼬고 앉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순조롭게 회복이 도기 위해서는 물리치료와 지속적인 재활운동이 매우 중요합니다. 운동의 종류와 강도는 환자의 상태를 보고 담당읫가 결정하게 됩니다.
십자인대 수술후 재활과정은?
입원기간은 1-2주이며 실밥제거수술후 2주 입니다 수술후 2일째 부터 목발보행이 가능하며 수술후 3주 까지는 체중의 30%까지만 부하합니다. 수술 3주이후 부터는 실내에서 목발제거 가능하며 체중의 50%만 부하 가능합니다. 전방십자인대 보조기는 12주 사용하며 수술후 6주 이후 목발없이 정상보행 하며 수술후 12주 이후 보조기를 제거하고 가벼운 운동을 시작합니다.
관절내시경 수술후 관리방법은?
관절내시경 수술후에는 목욕은 2주후부터 가능하며 수술부위에 알지못하는 약품이나 연고 기타 소독되지 않은 민간요법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낮은 의자에 앉는것 또한 피합니다. 수술후 최대 2주까지는 기본 안정기간이므로 최대한 관절을 보호해 주도록 합니다. 혼자 불편하다고 기브스나 기타 고정물을 제거하면 관절내시경 수술부위에 무리한 체중부하로 염증발생 우려가 있으니 지시사항에 꼭따라야 합니다
첫댓글 웰튼병원 02-2690-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