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ttps://www.bbc.co.uk/news/world-africa-45257301
라이베리아의 대통령 조지 웨아는 그의 은사 아르센 벵거에게 자신의 조국의 최고 훈장을 수여할 것이다.
피파 올해의 선수상을 수상한 최초이자 현재까지 유일한 아프리카인인 웨아는 1988년 벵거가 모나코 감독이던 시절에 모나코에 영입되었다.
아스날 감독직을 22년간 수행한 후 지난 5월에 사임한 벵거는 아프리카 스타들을 여럿 배출했다.
웨아는 2003년 축구계에서 은퇴했고 정치에 입문하였다. 그는 지난해 선거에서 압도적인 득표로 승리하였다.
라이베리아의 정보부 장관(information Minister) Eugene Nagbe는 벵거가 금요일, 훈장 수여를 위해 라이베리아의 수도 먼로비아를 방문할 것이라고 BBC에 밝혔다.
벵거는 라이베리아의 Order of Distinction에 안내되어질 것이고 최고로 수여 가능한 Knight Grand Commander of the Humane Order of African Redemption의 타이틀을 주어질 것이다.
BBC의 Jonathan Paye-Layleh의 기사에 따르면 이 소식은 라이베리아에 대통령 개인적으로 어떤 개인이 그들이 한 일로 훈장을 수여하지 말아야 한다는 논란을 낳았다.
하지만 정보부 장관에 따르면 이 수여는 웨아와 벵거의 개인적인 친분 때문이 아니라, 벵거가 아프리카 스포츠에 많은 기여를 했고 많은 아프리카 선수들에게 기회를 주었다는 것을 인정했다고 밝혔다.
아스날에서 벵거는 콜로 투레(코트디부아르), 로렌 에타메(카메룬), 은완코 카누(나이지리아)를 포함하여 16명의 아프리카 선수들을 배출하였다.
웨아는 벵거가 모나코에서 자신을 본인의 아들처럼 돌봐줬으며, "신을 제외하고 아르센 없었다면 유럽에서 이룬 것이 없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라고 말했다. 벵거는 웨아의 인생 스토리를 "기적"이라 부르며 찬사에 보답했다.
그는 1월에 기자들 앞에서 "모나코에서 처음 그를 봤을 때를 기억합니다. 누구도 그를 알지 못했고 선수로서도 누구에게 평가받지 못했었죠. 그리고 1995년에는 세계 최고의 선수가 되었습니다. 이제는 본인의 조국에 대통령이 되었죠." 라고 말했다.
정보부 장관은 벵거가 라이베리아에 올 때, 라이베리아의 아스날 팬클럽의 멤버로부터 회장직을 맡게 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토고 대표팀의 현재 코치 클로드 르 로이 역시 금요일 훈장을 받을 것이다.
그는 1988년 카메룬 대표팀을 감독했는데, 당시 벵거에게 카메룬에서 뛰고 있던 조지 웨아를 영입해야 한다고 추천한 바 있다.
조지 웨아에 대한 7가지 정보
-1966년 10월 1일, 라이베리아의 수도 먼로비아의 슬럼가에서 태어나 자랐다.
-카메룬 클럽 Tonnerre Yaoundé에서 뛰다가 벵거에 의해 모나코로 이적하게 되었다.
-1988년 모나코에서 데뷰를 하였고 이후 AC 밀란, PSG, 첼시 등에서 뛰었다.
-피파 올해의 선수상을 수상한 유일한 아프리카인이다.
-2005년 처음 대선에 도전했지만 앨런 존슨 설리프에 패했다.
-교육 부족으로 비판을 받은 후 미국 대학에서 경영학 학위를 받았다.
-2017년 12월 대선에서 62% 득표하여 대통령에 당선되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최근 인터뷰로는 아주 오랫동안 열중해서 9월 전에는 어떠한 결정도 안내리겠다고 스스로에게 약속했다네요
캬...
크..
캬
크
와우
멋있어요 벵감 ㅠㅠㅠ
크으 멋있다 벵감 푹 쉬시고 새 감독자리 찾으시면 그 팀 경기도 챙겨보고 응원해야지
벵감님 최고 아웃풋 ㄷㄷ
오
크 벵감님 대단
와우
아니 무슨 자기 키워줬다고 국가 훈장을 주지
굿
그냥 자기 은사주고 싶은데 자기가 생각해도 이상하니
명분만들어서 주는거 같은데
아프리카 선수 중용한 사람이 벵거만 있는것도 아닐텐데
오 ㅊㅊ
와
아프리카 선수들이 본격적으로 유럽무대로 진출하기 시작한게 조지 웨아 때부터고
벵거는 가장 성공한 아프리카 축구선수인 웨아를 비롯해 많은 이들을 발굴해낸 선구자였으니 기사에 나온 수상 이유로 합당하다고 봅니다.
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