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우유 광고를 통하여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셀레늄. 영국 『인디펜던스』지에서 밝힌 ‘건강을 지키는 30가지 습관’ 중 운동, 금연 다음으로 꼽히는 것이라는데. 과연 셀레늄의 정체는 무엇일까? 셀레늄은 인체에 유해한 물질로부터 인체를 지켜주는 중요한 미네랄. 면역력 저하로 생기는 각종 현대병을 예방하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1_전립선암, 대장암, 폐암 발병을 확 낮춰준다 셀레늄은 신체에 쌓인 유해산소를 없애는 강력한 효소를 만든다. 따라서 세포와 세포막을 보호하여 노화, 암, 성인병을 효과적으로 예방한다. 1996년 미국의학협회지(JAMA)에 따르면 매일 200㎍(마이크로그램)의 셀레늄 보충제를 4년 6개월간 복용한 사람의 암 발생 위험이 평균 37%나 감소했으며, 특히 전립선암은 63%, 대장암은 58%, 폐암 발생 가능성은 46%나 줄어드는 것으로 조사됐다.
2_질병에 대한 면역력을 향상시킨다 셀레늄은 몸 속에 있는 유해물질을 빠르게 배출시켜 쌓이지 않도록 해준다. 우리 몸의 자연 면역력을 높여 겨울에도 감기 없는 건강 체질로 바꿔주는 효과. 몸 속에 있는, 알레르기의 원인이 되는 독소를 빼내는 성분도 들어 있어 비염, 천식 등의 증상을 치료하는 데 도움된다.
3_원활한 혈액순환으로 동맥경화를 막는다 혈액 속에 들어 있는 단백질은 고분자 화합물로 끈기를 지니고 있다. 여기에 기름류 음식이 공기 중에 산패되어 생기는 과산화지질 등이 섞이면 필요 이상으로 피가 굳어져 혈액순환이 나빠진다. 이때 막히고 응고된 혈액을 풀어주는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것 역시 셀레늄.
한국은 셀레늄 결핍 국가? 셀레늄 섭취량은 식품이 생산되는 지역의 토양 속 셀레늄 함량에 의해 결정된다. 우리나라의 경우 셀레늄 함량이 낮은 화강암이 전 국토의 70%를 차지하고 있어, 국토의 대부분이 셀레늄 함량이 낮은 편. 셀레늄은 육류, 어패류, 정제하지 않은 곡물에 많이 포함되어 있고, 곡류는 정제 과정에서 셀레늄의 50~90%가 손실되므로 곡류보다는 육류나 어패류가 더 좋은 셀레늄 공급원. 하지만 하루 43㎍을 주로 곡류로부터 섭취하고 있는 우리나라 사람들은 세계보건기구(WHO)가 정한 1일 섭취 권장량인 50~200㎍에 훨씬 못 미치는 양. 해산물과 신선한 채소를 많이 섭취하는 유럽 국가에 비해 셀레늄 섭취가 상대적으로 저조한 편이다. 특히 모든 생산물을 정제해서 먹는 현대인에게 ‘셀레늄 부족’은 당연한 결과.
셀레늄은 곡류와 해조류에 다량 함유 셀레늄은 마늘, 버섯, 현미, 통밀, 오트밀 등의 곡류와 쇠간, 콩팥, 해조류, 새우, 굴 등에 많이 들어 있다. 또한 셀레늄의 흡수를 돕는 비타민 A·C 역시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 당근·호박·고구마·살구 등의 담황색 채소와 시금치·양배추 등의 녹황색 채소, 그리고 우유나 달걀노른자 등이 그것. 시판 제품 중에서 셀레늄이 들어있는 대표적인 제품은 서울우유 셀크. 젖소 사료에 셀레늄 제제를 넣어 소의 소화과정을 통해 인체에 이롭도록 공정 처리한 제품이다.(문의_1577-1576) 또 하나는 하림의 셀레늄 닭고기. 셀레늄이 100g당 50㎍ 이상 함유되어 있고, 지방이 적으며 닭 특유의 비린내가 나지 않는다. 롯데마그넷 전 점포에서 구입이 가능. 삼성플라자 분당점에서 판매하는 셀레늄 팽이버섯 또한 주목할 만하다. 무기 셀레늄을 버섯재배용 배지에 섞어 재배하여 1g당 15~20㎍ 함유하고 있다.
|
첫댓글 좋은정보 감사드립니다.아무것이나 골고루 잘먹으면 좋은것 같아요.늘 감사드립니다.오늘도 하나님의 축복과 은총을 기도드립니다.샬롬 편안한 밤시간 되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