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규어는 영국 귀족들이 즐겨 탔던 프리미엄 차다. 단아한 균형미와 엘레강스한 디자인에 오랜 레이싱의 전통을 살린 고성능이 특징이었다. 대신 경쟁차에 비해 비좁은 실내공간과 상대적으로 허술한 마무리가 단점으로 꼽혔다.
결국 재규어는 1980년대 프리미엄 시장에서 독일 업체와 후발인 렉서스에 밀리면서 적자에 빠졌고 주인이 포드로 바뀐 지 18년 만인 2008년 인도 타타그룹에 넘어갔다. 인도와 영국의 궁합이 잘 맞아서인지 재규어는 대변신에 성공했다.
역동적인 레이싱의 전통은 살리면서 고급스런 소재와 마무리 품질을 통해 재기에 성공한 것이다. 이 정점에는 8년 만에 풀모델 체인지한 XJ가 있다. 이 차에는 스포츠카의 날렵함과 재규어 기함으로서 품위를 지켜냈다. 첨단 기술을 집약해 미래지향적 고급 세단으로 탈바꿈한 것이다. 디자인은 영국 명차인 애스턴 마틴 수석 디자이너였던 이안 칼럼의 색채가 배어 있다. 곳곳에 애스턴 마틴의 디자인 요소가 보인다. 칼럼 형제는 영국을 대표하는 자동차 디자이너다. 그의 동생 머레이는 포드의 수석 디자이너다.
이 차는 이름만 빼고 모든 걸 바꿨다. 보닛 상단에 위엄을 줬던 달리는 표범(재규어) 마크도 사라졌다. 큰 공기 흡입구 역할을 하는 전면 그릴은 멋스러움과 효율성을 함께 추구했다. 물방울 모양의 사이드 윈도는 스포츠 쿠페 같은 실루엣을 그대로 살려내 5m가 넘은 긴 차체를 역동적으로 다듬었다. 실내는 호화 요트의 인테리어를 벤치마킹했다. 질감과 색감의 통일을 위해 센터페시어와 대시보드에는 각 차마다 같은 나무 한 그루를 썼다.
이 차는 우주항공 기술에서 영감을 얻어 차량 뼈대부터 외관까지 전체를 알루미늄으로 제작해 리벳으로 차량을 접착하는 첨단 공법을 적용했다. 강성을 좋게 하면서도 무게는 경쟁모델보다 150∼300㎏ 가볍다. 가벼운 만큼 코너링은 일품이다. 연비도 좋아졌다.보급형(1억2990만원)인 3.0L 디젤은 275마력에 최대토크 61.2kgㆍm의 힘을 내지만 1L로 12.7km를 달릴 수 있다. 국산 중형차급 연비다.
영국제 B&W 오디오 시스템도 눈길을 끈다. 총 20개의 스피커가 양산 자동차 오디오 가운데 최고 출력인 1200W에 달한다.
XJ의 심장은 세 종류다. 510마력에 최대토크 63.8kgㆍm의 성능을 내는 5.0L V8 수퍼차저 엔진과 5.0L 자연흡기 가솔린, 3.0L 터보 디젤이다. 수퍼차저 엔진을 단 슈퍼스포츠(2억8400만원)는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 가속하는 데 불과 4.9초 걸린다. 포뮬러1(F1)에서 명성을 쌓은 재규어 레이싱 혈통을 잇는 모델이다.
5.0 자연흡기 가솔린 엔진을 단 프리미엄 럭셔리는 차체가 긴 5.0 포트폴리오 차종보다 95kg 가볍다. 휠도 20인치 대신 19인치를 적용했다. 직분사 5.0리터 V8 엔진은 최대력 385마력에 최대토크 52.6kg.m의 성능을 낸다. 변속기를 스포츠 모드에 놓고 스포츠카처럼 차량을 셋팅시켜 주는 다이내믹 모드 버튼을 눌러 기능을 활성화 시켰다. 엔진 반응과 변속 타이밍이 완전히 다른 차처럼 변했다. 가속 페달을 밟는 순간 스티어링 휠에 달린 시프터를 이용해 수동 변속을 하면 레드존에서도 자동으로 변속이 되지 않고 끝까지 최고rpm을 물고 늘어진다. 대형 세단이 스포츠카로 변신한 셈이다. ZF사의 6단 자동변속기 변속 타임도 예상보다 빨랐다. 듀얼 클러치는 아니지만 부드럽고 빠르게 변속된다.시속 200km가 넘어도 엑셀에는 여유가 있다. 독일 경쟁차와 비교했을 때 안정감과 정숙성은 손색이 없다.
XJ는 휠베이스(앞 뒤 바퀴의 거리)의 차이에 따라 일반형과 뒷좌석 탑승자를 위해 다리 공간을 125mm 확장시킨 롱 휠베이스(LWB)의 2가지다.
실내는 넓어졌다. 특히 무릎공간이 여유롭다. 좁았던 트렁크는 개선을 많이 한 부분이다. 골프백 세 개를 넣을 수 있다.
XJ는 탄탄한 기본기를 갖춘 차다. 알루미늄으로 만든 가벼운 차체 덕분에 잘 달리고, 잘 서고, 더 잘 돈다. 여기에 강력한 브레이크와 서스펜션도 단단함과 부드러움의 균형을 잡았다. 승차감도 BMW나 아우디만큼 딱딱하지 않다. XJ는 독일차에 싫증이난 고객들에게는 훌륭한 대안이 될 자질을 갖춘 셈이다.
가격은 디젤 기본형이 1억2290만원. 롱휠베이스가 1억3640만원, 수퍼차저 최고급형은 2억840만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