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춘선 전철 따라 북한강물처럼 정갈한 맛집 즐비 경치만 좋은 게 아니라 음식 맛도 좋다
‘경춘선 기차의 시대’가 마감되고 ‘경춘선 전철의 시대’가 열렸다. 다 같은 철길 운행이지만 기차와 전철이 우리에게 주는
느낌과 교통수단은 판이하다. 기차는 정해진 시간에 맞춰 정해진 역으로 가야만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전철은 시간에 구애
받지 않고 아무 때나 전철이 닿는 역으로 나가면 곧바로 탈 수 있어 편리하다. 동요로 불렸던 ‘기차는 빠르고 비행기는 높다’는 기차의 개념이 이제는 KTX와 수도권 전철의 개통으로 인해 뒷전 신세가 되고 있다.
1939년에 개통된 서울(성동)~춘천 간을 잇는 경춘선 열차는 70년 세월을 긴요한 교통수단으로 유지되었다. 또한 1980년대
이후 ‘관광과 낭만의 열차’로 많은 사람들로부터 사랑을 듬뿍 받았다. 특히 젊은 세대에게 그러했다. 청량리역발 춘천행 단선 선로를 달리던 기차는 크고 작은 역마다 모두 섰다. 어떤 역에서는 마주 오는 열차와 교차하기 위해 한참을 머물기도 했다.
열차 안은 대부분 즐거운 행락객들로 붐볐다. 달리는 차창 밖의 풍경도 무척 변했다.
마지막으로 타 본 기차, 성북역~마석 구간은 마치 아파트 숲속을 달리는 것 같은 기분이었다. 기차가 마석역을 지나 대성리로 접어들면 북한강 물줄기와 46번 국도와 평행선을 이루며 달렸다. 이른 새벽, 운 좋게도 열차가 물안개 속을 달릴라치면 차속의 사람 모두가 신선이 되었다. 대성리, 청평, 가평, 강촌역에 내려 MT나 축제장, 캠프장으로 향하던 그 행복했던 발걸음, 그리고 영원토록 간직하고픈 아름다운 이야기들, 이 모두는 경춘선 위에 쌓인 많은 사람들의 공유의 추억이겠다. 그리고 경춘선과 인연을 닿았던 사람들 대부분은 그들만의 소중한 사연들도 간직하고 있으리라. 연인끼리라면 적어도 한 차례 이상 경춘선 열차는 타 보아야 한다고도 했다. 그래서 경춘선 철길 위에는 수많은 사람들의 낭만과 추억들이 쌓여 있다.
필자의 경우, 경춘선 열차를 처음 타게 된 것이 1950년대 후반이었다. 논산훈련소에서 신병훈련을 마치고 전방부대로 배치받기 위해 군용열차편으로 춘천에 갔다. 입대했던 시점이 만추. 거리에는 낙엽이 흩날렸고 길거리 전파상의 스피커에서 울려 퍼지던 고음의 피아노곡 ‘오텀 리브스(Autumn Leaves)’ 는 내 온 몸에 전율을 일게 했다.
그 음악을 들으며 엄동설한, 군인의 신분이 되어 춘천행 군용열차를 탄 것이다.
늦은 저녁시간 논산역을 떠난 열차가 용산역을 경유, 춘천역에 도착한 것은 다음날 오전이었다. 그 해 겨울 춘천은 유난히도 추웠다. 살을 에도록 추웠던 그 기억은 지금도 내 피부에 아련하게 와 닿는다. 그 추위의 묘한 쾌감을 느끼고 싶을 때는 춘천을 찾아 갔다. 이제는 춘천 땅 ‘나미나라공화국’, 남이섬의 ‘겨울연가’의 음악, ‘처음부터 지금까지’ 처럼 전철을 이용, 춘천을 자주 찾겠다.
고궁의 뜰 가평 외식업계 선두주자로 부각
경기도 가평군 군청에는 ‘산림공원과’라는 부서가 있다. 그만큼 가평에서는 산림이 차지하고 있는 비중이 크다는 것을 시사해 준다. 이 부서에서는 가평군내의 잘 알려진 53개의 산을 선정해 그 지형을 등고선으로 그린 48쪽짜리 등산지도집 ‘가평의 등산안내도’를 만들어 가평을 찾는 산꾼들에게 나누어 주고 있다. 새로 개통된 경춘선 복선전철을 타면 가평은 지척의 거리, 앞으로 가평의 산들은 마을의 뒷동산을 오르듯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산이 되겠다.
가평군을 관통하는 경춘선 복선전철 노선에는 종전과 같이 대성리, 청평, 상천, 가평역 4개의 역이 있지만 모두 새로 지은 역사(驛舍)를 이용한다. 역에서 내려 사방을 둘러보면 어느 역사에서나 오밀조밀한 산들을 볼 수 있다.
여러 차례 취재길, 가평에서 만난 산꾼들에게 읍내에 있는 음식점 중 자신 있게 추천할 만한 곳을 말해 달라고 하면 늘 “글쎄요”하는 대답을 했었다. 그만큼 돋보이는 업소가 없었다는 뜻이다. 이런 상황에서 월간 山 2010년 3월호 ‘산따라 맛따라’에서 가평읍 경반리 칼봉산자연휴양림으로 들어가는 길가, 국민주택 맞은편에 있는 ‘고궁의 뜰’을 소개한 바 있었다. 그리고 이곳을 다녀 온 여러 독자가 필자에게 찬사를 보내왔다. “그 정도의 업소라면 만점”이라는 것이었다. 아름다운 식당건물에 깔끔한 실내분위기, 교양미 넘치는 여인이 품위 있게 객을 반기며 종사자 모두 매우 친절하다. 음식맛이야 식당의 기본이니 논외로 한다면 손님들은 업소 측에 무엇을 더 바라겠는가. 대도시 도심 어디에 내놔도 손색이 없겠다는 생각인데 벽에 걸린 차림표를 보면 부담이 가지 않는 음식들이다. 흔히 사람들은 식당건물의 외관이 지나치게 아름답다고 느끼게 되면 그 집 음식값도 비쌀 것으로 추측한다. 그래서 허름한 집을 찾아 들기도 한다는데 ‘고궁의 뜰’에서는 그런 착각을 말끔히 씻어준다. 군청소재지 읍내에 소재한 이 업소를 주로 이용하는 가평군내의 고객이 어떤 계층일는지 쉽게 짐작이 갔다. 그러고 보니 업주 장복희(41)씨 마음의 색깔이 건물 바깥에 금방 내려 쌓인 새해 1월의 하얀 눈처럼 순백일 것으로 믿어져 객의 마음도 맑아졌다. 식탁 96석. 주차공간 승용차 20대 수용
■메뉴 냉면 5,000원, 왕갈비탕 7,000원, 삼겹살 10,000원
■전화번호 031-581-0309
■찾아가는 길 가평군 가평읍 읍내 4리 867-5. 칼봉산자연휴양림으로 들어가는 길
고목식당 & 섬향기식당 ‘나미나라공화국’ 남이섬 속의 먹거리집
가평이 가까워졌다. 새로 개통된 경춘선 복선전철 상봉역에서 전철을 타고 41분이면 가평역에 닿는다. 그것도 급행전철이면 더 빨리 도착할 수 있다.
가평에서 외지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 곳은 남이섬이다. 매년 이곳을 찾는 관광객이 200만 명을 넘는다니 그 인기는 알 만하다. 2002년 KBS드라마 ‘겨울연가’가 방영된 이후 남이섬을 찾는 관광객은 기하급수로 늘어났고 지금은 일본, 대만, 홍콩 등 외국 각지에서 온 여행객들이 꼭 찾는 필수 코스가 되었다.
가평역에서 택시를 타면 동화 속의 섬, 남이섬에 금방 닿을 수 있다. 남이섬은 스스로를 이 지구상에 있는 가장 작은 나라 ‘나미나라공화국’이라 지칭한다. 강원도 춘천 땅인 이 ‘공화국’으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경기도 가평땅 ‘가평나루’에서 ‘남이나루’로 건너가야 한다. 가평나루에는 출입국관리사무소가 있고 나미나루에는 관광청이 있다. 인어공주호, 룽칭샤호(龍慶峽號), 토야마호(富士號) 등 거창한 이름의 선박을 타야만 하는데 ‘가평나루’에서 ‘남이나루’로 건너야 하는 시간은 불과 5분 안쪽이다.
남이-스카이라인을 타고 북한강을 건너서 나미나라공화국 자작나무길로 들어설 수도 있다.
하늘까지 뻗어오르는 나무들과 넓은 잔디밭, 북한강물로 에워싸인 작은 섬 나미나라공화국 남이섬. 가랑잎처럼 떠 있는
이 섬의 면적은 46만 평방미터에 둘레는 약 6.2km이다. 스물여섯 젊은 사나이에 용맹이 꺾인 남이(南怡) 장군의 슬픈
사연이 담긴 이 섬에는 지금 사슴이랑 타조, 토끼들과 이름 모를 무수한 새들이 인간들과 평화로운 삶을 나누며 살고 있다.
서울 인사동에서 이곳까지는 직행투어버스를 매일 운행한다. 섬 안에는 토속음식을 먹고 동동주를 마실 수 있는 고목식당,
닭갈비와 설렁탕 전문점 섬향기식당이 있다. 조각피자의 디마떼오(031-582-8822),
추억의 도시락집 카페연가지가(031-582-2550)도 챙겨 두면 좋겠다.
‘고목식당’은 남이섬에서 가장 오래된 강원도 토속 식당이다. 조약돌로 문양을 새겨 넣은 하얀 회벽과 피죽을 널어 얹은 지붕이 음식 맛에 운치를 더해 준다. 감자전에 도토리묵, 보리밥에 막국수를 동동주와 곁들이면 신선이 따로 없다. 식탁 76석.
‘섬향기식당’은 한우1등급의 고기만 엄선해 국물을 우려낸 <따끈한 설렁탕>과 닭고기 다리와 가슴살을 넓게 펴서 만든
<남이섬식 닭갈비>는 숯불화로에 석쇠를 얹어 지글지글 구워 먹는 맛이 일품이다.
고목식당
■메뉴 막국수 6,000원. 보리비빔밥 7,000원. 감자전, 도토리묵, 동동주 각 8,000원.
■전화번호 031-582-4443
■찾아가는 길 주소는 춘천시 남산면이지만 가평읍 경유 남이섬으로 가야 한다.
섬향기식당
■메뉴 숯불닭갈비, 목살양념구이, 양념삼겹살 각 1만 원. 설렁탕, 곰탕 각 9,000원.
■전화번호 031-581-2189
■찾아가는 길 가평 남이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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