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다보니 시간이 잘 맞아떨어져서, 오늘은 용인자동차검사소에 가서 차량 정기검사(겸 환경검사)를 실시합니다.
목차
1. 검사소 도착 및 신청
2. 차량 외관검사 및 경음기 소음검사
3. 배기 소음 검사(5000rpm, 타코미터 없는모델은 별도 테스터기 이용)
4. 배기 환경검사 (무부하 공회전)
5. 결과지 받고 끝.
1. 검사소 도착 및 신청
일단 등록증과 보험영수증 (검사소에서도 팩스는 있으니, 보험영수증을 보내달라고 하시면 됩니다.)을 제출하고 1.5만원을 결재합니다.
만일, 차대번호가 전부 써 있는 차량이 아니라면, 제출 전 등록변경부터 하실것을 권장하겠습니다.
담당자가 차대번호의 사진을 찍은 후, 그 사진을 갖고 전산등록 하고, 차대번호를 등록증에 수기로 적어줍니다.
이건 검사신청시 전산취소가 되어야되기에, 카드로 결재하셨으면 결재를 두번해야되는 불편함과 엄청나게 기다리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여튼, 차대번호가 전체번호가 기입된 상태라면 바로 검사진행이 가능할겁니다.
2. 차량 외관검사 및 경음기 소음검사
아직 용인검사소는 검사시행 초기인데다가, 차량이 순정인지의 여부를 판별하지 못하는듯 합니다.
자동차 담당하는 직원중 분들이 바이크가 올 때마다 돌아가면서 업무를 맏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4월 11일 기준)
일단, 차대번호(차대 타각및 추가 태그 둘다 확인합니다.) 확인 및 대조를 실시합니다.
차대번호가 일부만 등록된 차종은, 이때 차대번호 전체를 재 등록하게 됩니다.
외관검사는 크게 보는 부분이 없습니다.
차와 동일하게, 타이어 잔여량이나 패드마모, 계기판 상태, 번호판 장착 및 봉인상태, 머플러 고정상태등..을 대략적으로 봅니다.
(번호판 봉인은 이륜차 등록하는곳에서 서류 하나 쓰고 3500원쯤에 재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봉인땜에 벌금 물고 후회하는것보다는 낫습니다.)
그후, 경적을 약 3초간 눌러서 소음을 확인합니다.
순정 경적이 아닐 경우, 이 때 소음검사장비(데시벨미터)를 사용합니다.
소음이 큰 에어혼이나 트럭경적(110dB이상)을 달거나, 소리가 나지 않으면.. 불합격입니다.
일반 자동차용 전자 혼 정도의 소음(105dB)이내이면 합격입니다.
3. 배기 소음 검사(5000rpm, 타코미터 없는모델은 별도 테스터기 이용)
머플러 소음은, 배기구 측후방 약 80cm지점에서. 5000rpm정도까지 땡겨서 측정합니다.
타코미터(rpm게이지)가 없는 차종인가요? 괜찮습니다. 멀티테스터처럼 생긴기구로 rpm을 재 줍니다.
구변하지 않은 레이싱머플러같은놈을 달은 상태라던가, 순정머플러라도 머플러를 털어낸등의 소음원이 있다면 불합격입니다.
소음은 최대(피크값)측정값으로 105dB이상을 넘지만 않으면 합격입니다.
뱀다리를 달자면, 이참에 구조변경까지 같이 신청해서 한번에 처리해버리는것도 좋을겁니다.
단, 배기촉매가 있다던가, 캬브모델인 경우 세팅을 잘 해주셔야 환경검사에서 낙방하지 않습니다.
4. 배기 환경검사 (무부하 공회전)
이번에 새로 시행하게 된 시험 중 하나입니다.
차량이 공회전중인 상태에서, 머플러 배기구에 프로브를 꽂아 실시합니다.
배기구가 2개 이상일 경우 배기구 수량만큼 측정을 합니다. 배기파이프의 형상은 따지지 않고, 배기구만을 따져 각 배기구마다 찍게 돼있답니다.
검차 상황은 CCTV로 실시간 촬영이 되므로, 차량 후방 및 배기구 상태가 전산상에 등록됩니다.
추후, 순정머플러가 아닌것으로 파악된다면 엄청난 불이익을 당할 수 있으므로, 구변을 미리 해두실 것을 권장합니다.
검차 합격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일산화탄소(CO)가 3.5
탄화수소(HC)가 1500
에어클리너 상태, 점화플러그 상태, 캬브레터 조정상태가 나쁘면..
간단히말해 머플러뒤에 휴지대고 스로틀을 몇번 감아봤을 때, 탄내나 심한 휘발유 냄새가 난다면 아웃입니다.
에어필터, 점화플러그, 캬브레터 정비 후, 여전히 머플러에서 휘발유냄새/탄내가 난다면..
엔진자체의(밸브유격, 피스톤링 상태 불량이라던지, 헤드에 카본이 꼈다던지...여튼 엔진불량으로 인한..) 수리가 필요할겁니다.
그도 아니라면, 삼원촉매를 어떻게든 달아보는 수 밖에는 없습니다.
그리고, 충분한 예열과 머플러 불어내기(그냥 고회전으로 좀 쏴 주고 검사소에 가면..) 정도면 합격할 수 있습니다.
디젤차의 탄화수소로 인한 불합격의 많은 원인 중 하나가 , 머플러에 쌓인 검댕이 문제였다고 합니다.
5. 결과지 받고 끝.
제 차는 인젝션차량에 삼원촉매까지 끼워진 순정머플러라 0에 53이라는 숫자가 나왔습니다.
일단.. 요렇게 측정을 받으면 직인이 찍힌 검사성적서를 하나 받고 집에가면 됩니다.
제 경우는 자동차도 그냥 직영검사소 가서 그냥 받아오기 때문에,
이륜차량도 관리상태만 괜찮으면 그다지 문제없이 검차 합격을 할 수 있을거라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