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타우랑가의 인핸스 입니다.
우리 유학원 가족 여러분들 백신 접종은 다 맞으셨나요?
저도 얼마전에 1차 접종을 끝냈는데요.
백신 맞기 전에 굉장히 불안하고, 무섭더라구요.
아직까진 아무 증상도 나타나지 않아 마음이 놓이면서도, 한켠으로는 계속 불안하고요.
그래서 백신 접종 후 문제가 발생시 대처 요령에 대해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
위 사진은 백신 접종시 보이던 안내문인데 한국어로 되어있어서 공유해 드립니다.
백신은 1차 보다는 2차때 이상반응이 더 잘 나타난다고 하니, 접종 후 몸이 좋지 않을시에는 이부프로펜 또는 파라시테몰 약을 복용 하셔야 합니다.
화이자 백신의 경우 심근염 등과 같은 심장질환 이상반응이 꽤 보이더라구요.
이때는 이부프로펜 (진통소염제) 복용 하시고, 증상이 완화되지 않는다면 GP 또는 0800 358 5453 (한국어 가능)로 전화하여 지침을 따라 주시기 바랍니다.
다급한 상황엔 바로 111에 전화하여야 합니다.
정부에서 만든 백신관련 정보 홈페이지 (한국어)
https://covid19.govt.nz/iwi-and-communities/translations/korean/the-covid-19-vaccine
아직 백신 접종을 안 하셨다면, 타우랑가내에 백신 접종 가능한 곳 공유하여 드리니 참고 해주세요.
백신 접종 가능한 곳 안내
(주소 또는 오픈시간 확인은 밑에 링크에서 확인해 주세요.)
https://www.healthpoint.co.nz/covid-19-vaccination/bay-of-plenty/
뉴질랜드는 백신 접종 대상자의 90%가 최소한 1차 백신 접종하는 것을 목표로 COVID-19에 대응하고 있다.
뉴질랜드에서의 백신 접종은 화이자 백신으로 무료 접종이 가능하다.
집에서 가까운 백신 접종 센터를 검색하여 예약 후 백신 주사 맞는 것이 기본이지만, 최근에는 드라이브 스루 백신 센터나 커뮤니티 백신 센터, 그 외 1차 진료 기관에서 예약 없이 방문하여 백신 주사를 맞을 수도 있다.
흔히 백신 접종 후 근육통이나 두통, 호한, 발열, 관절통, 메스꺼움, 몸살 기운 등이 느껴지면 흔히 파나세타몰이나 이부프로펜을 복용하고 휴식을 취한다.
<백신 접종 후 증상이 심해지면 GP나 0800 358 5453으로 전화하기>
그러나 만약 가슴에 통증이 느껴지거나 그 증상이 심할 때에는 두려워하지 말고 GP나 헬스라인 (0800 358 5453) 으로 전화하여 상담하면 된다. 정말 위급하다고 생각될 때는 111로 전화해야 한다.
병원 방문을 거의 하지 않는 사람의 경우, 백신 접종 후 이상 증상이 있을 때 많이 당황하게 된다. 가슴 통증으로 입원한 한 사람의 최근 경험을 아래에 정리했다.
<백신 접종 후 가슴 통증으로 응급실 찾은 사람의 경험>
오클랜드 레벨 4 기간 중 백신 2차 접종을 하고난 후, 시간이 지나도 가슴 통증을 길게 느꼈던 A씨는 파나돌을 먹고 견디다가 증상이 나아지지 않고 심해지자 0800 358 5453 전화로 상담을 요청했다. 헬스라인에서는 영어가 원할치 않은 사람은 한국어 통역 서비스를 요청해 도움받을 수 있다. 헬스라인에서는 증상을 메뉴얼에 따라 확인한 후, 간호사가 직접 전화하도록 도움을 주었다. 간호사는 A씨의 증상에 대해 몇 가지 질문을 던진 후, 즉시 응급실로 가라고 안내했다.
A씨는 록다운 중 응급실 방문이 꺼려져 2일 정도를 더 참았다가 증상이 나아지지 않자, 노스 쇼어 병원 응급실을 찾았다. 병원 응급실 입구에서는 방문한 환자가 COVID-19 증상이 있는지, 해외 여행 이력이 있는지, 확진자 방문 장소에 간 적이 있는지 등에 대한 질문을 하고 안내를 한다. 만약 COVID-19 감염이 의심되는 환자는 전용 출입구 쪽으로 안내되고, 그렇지 않은 경우는 일반 응급실 출입구를 통해 들어가서 접수를 하게 된다.
병원을 방문할 때는 영문 이름/ 주소/생년월일/ 본인 연락처/ 보호자 혹은 가족 연락처/NIP 번호 등과 함께, 자신의 증상이 언제 시작되었는지, 어떤 증상인지, 어떤 약을 복용했는지 등에 대해 미리 영어로 스마트폰이나 종이에 적어가면 접수 시에 마스크를 착용한 채로 여러가지 답을 해야 하는 과정을 줄일 수 있다. NIP 번호는 병원에서 받은 처방전 등에서 찾아볼 수 있으나, 모를 경우 그냥 방문하면 된다.
A씨의 경우, 미리 작성해간 내용으로 응급실 접수처에서 간호사가 접수를 한 후, 응급실 안으로 들어가도록 안내받았다. 응급실 안에 들어가면 다시 간호사로부터 안내를 받고 커텐이 처진 응급실 침대로 안내되어 환자복으로 갈아 입게 된다.
가슴 통증이 시작된 지 며칠된 A씨는 간호사로부터 가슴 통증이 콕콕 찌르는 느낌인지, 아니면 다른 형태인지 등에 대해 다시 한 번 질문을 받았다. 이후 심전도 검사와 피 검사 등을 하였다. X-Ray실에서 가슴 사진까지 찍은 후, 응급실 담당 의사가 검사 결과를 알려주었다.
다행히 A씨는 심전도나 피 검사, 가슴 X-Ray 등에서 이상이 발견되지 않았다. 의사는 A씨가 위장 계통의 병증 경험이 있는 것을 확인한 후, 약 처방을 해주었고, 그 약을 먹고 A씨는 가슴 통증 증상이 사라졌다.
A씨는 병원 응급실 방문 다음날 의사의 안내대로 담당 GP에게 전화를 걸었고, 담당 GP는 병원으로부터 도착한 검사 결과 등을 다시 한 번 설명해 주었다. 기존에 앓고 있던 질병이 백신 접종이나 개인적인 이유 등으로 나타날 수 있다는 내용도 포함되었고, 만약 증상이 다시 나타나서 심해지면 응급실을 다시 방문하라는 안내를 받았다.
응급실을 방문해야 하는 상황이 생겼는데, 만약 담당 GP가 아직 지정하지 않은 경우이고 한국인 GP가 편하다면 미리 원하는 의사의 주소와 클리닉 이름을 적어서 응급실로 가면 된다.
이상은 경험을 통해 살펴본 백신 접종 후 이상 증상이 심하게 느껴졌을 때의 대처였다. 사람마다 경우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헬스라인이나 GP와 상담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고 빠른 답을 얻을 수 있다.
여느 의약품과 마찬가지로 COVID-19 백신도 사람에 따라 이상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며, 이것은 인체의 정상적인 반응으로, 백신이 효력을 발휘하고 있다는 표시이다.
이상반응은 일반적으로 경미하고 오래 지속되지 않으며 2차 접종을 받거나 일상생활을 하는 데 지장을 초래하지 않는다.
이상반응은 1차 때보다 2차 투여 후에 더 자주 일어날 수 있다.
심한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날 수 있지만 이런 일은 극히 드물다. 뉴질랜드 접종 요원은 이러한 상황을 관리하기 위한 전문성을 갖추고 있다. 일부 이상반응은 운전이나 기계 조작 능력에 일시적으로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이런 일은 발생 가능성이 별로 없지만 혹시라도 생기면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계속되는 기침, 고열/발열, 미각/후각 상실 또는 변화와 같이 COVID-19와 관련된 것일 수 있는 증상이 나타나면 집 밖으로 나가지 말고 COVID-19 검사를 받아야 한다.
COVID-19 접종 후 접종자에게 예기치 않은 이상반응이 나타나면 담당 접종 요원이나 전문 의료인은 이상반응 모니터링 센터(CARM)에 신고해야 한다.
접종자는 CARM 웹사이트 otago.ac.nz/carm에서 온라인 신고서를 작성해 예기치 않은 이상반응을 신고할 수도 있다.
COVID-19 관련 증상인지 확실치 않거나 증상이 악화되면 GP에게 말하거나 헬스라인
(전화 0800 358 5453)으로 전화하면 된다.
안전이 걱정되는 다급한 상황이면 111로 전화하되 꼭 COVID-19 접종을 받았다고 말함으로써 상황이 올바로 전달되도록 하는 것이 좋다.
백신은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을 홍역이나 독감과 같은 다른 감염병으로부터 보호한다.
자신과 가족이 예방 접종을 받아야 하는지 담당 의료인(GP)에게 확인해 보면 된다. 자세한 정보는 health.govt.nz/immunisation를 참조하면 된다.
출처 : 코리아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