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안녕하세요. 초등학교 3학년 딸아이를 둔 엄마입니다.
초등학교에 입학한 뒤에 학교선생님이 산만하다고 하여서 adhd약물을 먹고 있습니다.
그리고 같이 병원에서 놀이치료를 진행하자고 해서 현재 놀이치료와 약물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좋은 효과는 아직 모르겠습니다.
저희 부부가 잘 못 느끼는 것인지.. 그래서 조금 답답합니다. 앞으로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저희 부부가 현재 가장 고민은 아이가 친구들과 관계에서 어려움이 있습니다.
친구들과 이야기도 잘 하는 것 같은데.. 자기는 단짝 친구가 없다고 하고... 이게 산만해서 단짝 친구가 없는것인지.. 저희 부부로서는.. 어떻게 해줘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A.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 심리상담센터입니다.
우선 약물과 놀이치료 중 아이의 또래관계 문제로 인하여 어머님께서 고민이 많은 신것 같습니다.
아이가 또래관계의 기술과 상황에 따른 올바른 대처 행동 등은 아이 혼자서 약을 먹으면서 해결할 수는 없습니다.
또래관계 기술력은 아이의 사고 인식과 행동이 변화할 수 있는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또래관계 형성은 많은 기술들이 요구되어집니다.
사회성 기술은 언어, 감정, 상황 파악 등 다양한 영역의 기술을 동시적으로 적절하게 사용 및 유지해야 하는 복합영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의력이 약한 친구의 경우 상대방의 생각과 마음이해, 자기 의사 표현하기 및 주장하기, 순서지키기, 관계 속 비언어적인 측면 이해 및 표현하기 등 많은 부분의 영역에서 보다 더 힘들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다 전문적인 개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현재 또래관계의 어려움이 만약 심리적인 문제로 인한 것이라면 아이의 발달사, 성장사 및 부모양육 태도, 기질 등을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을 때 보다 효율적인 이해와 해결을 위한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 기관에 방문하시어 상담을 받아보심을 권유해드립니다.
ADHD 증상
ADHD의 증상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1) 주의력 결핍
▶주의를 집중하기 어려워한다.
▶무언가를 잊어버리는 일이 많다.
▶반복적인 일을 힘들어 한다.
▶다른 사람의 말을 주의 깊게 듣지 않는다.
▶지능에 비해 성취도가 낮다.
2)과다행동
▶한 자리에 장시간 앉아있는 것을 어려워한다.
▶말을 쉬지 않고 지나치게 많이 한다.
▶끊임없이 몸을 움직인다.
▶지나치게 활발하다.
▶주변 물건을 계속해서 건드리거나 만지작거린다.
3)충동성
▶다른 사람의 말에 자주 끼어든다.
▶도전적이고 위험한 시도를 자주 한다.
▶결과를 생각하지 않고 즉흥적인 행동을 자주 한다.
▶대화에서 자신의 의견을 주저함 없이 말한다.
ADHD 치료
■ 약물치료
메틸페니데이트, 아모프탈린 등과 같은 중추신경계를 조절하는 약물을 사용하여 증상을 완화시킵니다.
약물치료는 증상을 개선하는 데에는 도움을 주기는 하지만
부작용이 나타날 위험성이 있기에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신중히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 심리치료
행동치료, 인지행동치료, 인지재조정치료, 놀이치료, 가족치료 등을 통하여
ADHD로 인해 개인의 생활에서 발생하는 어려움을 극복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에 따라 치료의 효과에 차이가 있으므로 개인의 증상과 필요에 따라 맞춤화된 치료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해법수학 칼럼 '부주의하고 산만한 우리아이 어떻게 키울까?'
[상담후기] >> 불안 청소년 치료후기
[온라인상담하러가기]
*사진출처: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단솔
한국 아동 청소년 심리상담센터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76길 7 4층
첫댓글 ADHD 관련 상담내용 매우 유용하고 좋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