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적으로 눈을 깜박이는 아이
Q 안녕하세요.
초등학교 4학년 남자아이를 키우고 있는 엄마입니다. 처음에는 아이가 1학년일 때 꽃가루와 먼지 때문에 눈이 불편하다며 눈을 한쪽으로 움직이곤 했습니다. 안과에선 환절기에 보이는 알레르기라 하였고,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지곤 했었습니다.
그러나, 작년부터 환절기 상관없이 눈동자를 움직이고 무언가에 집중할 때를 제외하고 계속 움직이며, 움직임 시간이 점점 늘어났습니다.
문제는 얼마 전 학원 선생님께서 찍어주신 영상을 보며 알게 됐습니다. 집에서는 가끔씩만 그러던 아이가 수업시간 중 눈동자를 많이 돌리고 있더군요. 집에서만 보이던 수준이 아니라 너무 놀랐는데 선생님 말씀이 틱인것 같다며 가끔 말하는 도중 흠흠 소리 내는 음성 틱까지 함께 나타난다고 하더군요.
혹시 상담이 필요한지, 상담을 받게 된다면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 수 있을까요?
A 틱의 경우는 아이들이 자신의 불안한 정서 상태를 다루기 힘들 때 스스로 그것을 해소하는 방법으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보통 초등학교 전후와 같이 환경의 급격한 변화를 경험할 때 혹은 심리적으로 위축되는 스트레스 상황이 연속적으로 경험될 때 등 부정적인 상황에서 아이들에게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대부분의 아이들은 이러한 부정적 정서를 스스로 다룰 수 있는 힘이 생기게 되면 그러한 틱 증상을 소거하게 됩니다. 틱은 무의식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모른 척하라가 정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만일 불안한 심리 상태 때문에 틱이 일어났는데 아이의 부적응 행동(틱)을 지적하게 된다면 아이에게 더 많은 스트레스를 주게 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말씀 주신 것과 같이, 틱 증상의 빈도와 지속시간이 줄어들지 않는다면 지속적으로 아이는 부정적 정서에 노출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경우에 따라서 아이가 의식하고 있다면 습관처럼 행할 수 있습니다.
틱 장애 완하하는 방법은?
1. 인지행동치료 (CBT)
강박행동을 이끄는 강박사고를 재구성하는 방법입니다.
틱에 대한 스스로의 왜곡된 사고를 수정하고, 연관된 불안 정서를 완화하기위해 긍정적인 자기 대화를 연습합니다.
2. 가정에서의 도움
편안한 장소에서 참았던 스트레스가 폭발되어 틱의 증상이 더욱 눈에 띌 수 있습니다. 부모님은 아동이 틱 증상을 일부로 만들어내는 것이라고 오해하시고 다그치며 지적하고 억제시키시지만, 또 다른 스트레스가 유발되어 틱 증상이 악화 될 수 있습니다. 적당한 신체 활동으로 아이의 심리적 긴장감을 완화 시켜주며, 주변 사람들에게 틱 장애를 이해할 수 있도록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3.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또래 친구들이 틱을 이해하지 못하면 사회적 위축, 낮은 자존감, 불안 등 정서적 문제가 생겨 대인관계 형성에 장애물을 겪을 수 있습니다.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을 통해 대인관계를 원활하게하고 틱으로 인한 심리적 부담감을 낮추는 것이 도움 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틱 장애를 가진 아이
[상담후기] 해외 ADHD 아동 단기상담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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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아동.청소년 이상심리학_시그마프레스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박소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