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수물의 해석
고기(高己)부분 해석
도적 및 삼색나물 그리고 합탕의 의미
우리민족의 고유상, 제사상 상차림을 진설이라 한다.
진설상에는 고기(닭고기, 생선, 쇠고기 순으로)를 차곡차곡 한 제기 그릇에 담는 것을 도적(道積)이라 한다.
고기, 삼색 나물, 합 탕은 모두 한그릇에 담아야 의미가 있다. 하나의 운을 진행하는 과정이므로 따로 담는 것은 우리문화가 아니다.
도적의 용어에서 道는 시작한다는 뜻이다.
도적(道積), 도배(道拜), 도라지(道羅地), 닭(道), 달(道), 대구(道九) 등이다.
1) 소고기(釗高己)
소고기는 쇠고기다. 힘쓸 쇠로서 소는 힘을 쓰는 동물이므로 힘 있는 가문이 되라는 뜻이다.
2) 닭(道)
닭은 道로서 시작하는 제물로서 도적의 맨 아래 놓으면서, 달구비슬(道九飛乙)의 뜻과 같이 있으므로 맨 위에
놓기도 한다.
3) 문어(門魚)
문어는 모든 문을 연다는 뜻이다. 모든 고기들의 뜻을 담기 위해 문을 연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영남지방의 자연문화를 숭상하는 집 안에는 꼭 쓰는 제물이다./ 기복의 뜻이 강하므로)
4) 조기(朝己)
조기는 朝己가 되므로, 동쪽 아침의 붉은(朝霞) 운이 시작하는, 움직이는 몸이다.
5) 돈배기(豚拜己)
돈배기는 돈배개(豚拜開)로도 해석한다. 돈이 들어 와서 배고 있을 만큼 재물이 쌓이라는 뜻이다.
6) 복어(復魚)
북어가 아니고, 복어다. 시절 복자에 고기 어로서 제사상에 차려진 모든 물건과 시절을 같이 하라는 뜻이다.
7) 두부(石間捕)
두부는 석간대죄의 뜻으로 알고, 모르고 지은 죄를 사해 달라는 뜻이다.
8) 떡(德)
떡은 덕이다. 제사에는 흰콩 시루떡(始流德)으로 땅의 공덕으로 감토하는 뜻이다.
9) 국수(九受)
국수는 높은 경지를 받는다의 뜻으로, 실타래의 의미와 파뿌리의 뜻을 같이 한다.
아무리 큰나무도 실뿌리에서 시작한다. 시작에서 높게 되라는 뜻이다.
삼색 나물의 해석
1) 도라지(道羅地)
도라지는 뿌리를 땅 속에 깊이 박아 땅속의 시작을 의미한다.
뿌리문화의 큰 장을 차지하는 식물이다.(땅 노래인 도라지 노래, 땅 춤인 도라지 춤)
2) 미나리(未羅里)
도라지로 시작하여 미나리로서 땅위의 시절을 빠른 성장을 위하여 즉 가문의 성장을 위하여, 미나리를
나물로 쓴다.
3) 고사리(高四里)
고사리는 땅에서 최고까지의 터로서, 최고의 직위에 오르려면, 도라지, 미나리, 고사리의 순서를 가쳐야
한다.
과실의 해석 및 순서
1) 대추(道樞)
대추는 과실 중에 여의주로서 시작할 도자와 높을 추자를 써서 과실 중에 으뜸이다.
2) 밤
말 그대로 밤이다. 땅이라는 뜻이다.
3) 감(感)
감은 感土한다는 뜻이다.
4) 곳감
그곳에 감토한다는 뜻이다. (그 곳은 자궁이다.)
5) 배(拜)
배는 절"拜" 자로 위와 같은 뜻을 이루려면 감토해야 한다. 감토하는 방법이 절하는 것이다.
----조, 율, 시, 이 의 뜻은 여의주, 월계관과 같은 높은 관직에 오르려면, 땅에 감토하고,
감토하는 방법이 절하는 것이다.
6) 사과(四柯)
사과는 사가로서 땅"四" 자에 따뜻할"柯"자이다. 따뜻한 마음이 시작하는 땅이 된다.
제사에 쓰지 않는 제물들
1) 복숭아(復崇訝)
복숭아는 땅에서 자라는 과실이지만 하늘과실이기 때문에 시절상에는 쓰지 않는다.
자연의 위계에 역행하므로 좋지 않는 일이 일어난다.
2) 포도(捕道)
포도도 시절과실이 아니므로 쓰지 않았다.
3) 팥 시루떡
팥 시루떡은 고유상에 쓰지 제사상의 시절상에는 쓰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