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여기 평택에도 오늘은 눈발이 좀 내리는군요
어젯밤 눈이 퍼~얼~펄 내리길래 냅다 내려라 하는 마음을 가졌는디---
차종은 스포티지 WGT
현상은 주행중 가끔 시동꺼짐 으로 입고되 스톨을 해보면 버~버벅하면서
시동이 꺼집니다
고장코드 생성은 스캐너,GDS,HI-DS,등 모든 스캐너 종류에서 명명은 다르다는
생각입니다
다만 고장코드 번호 P코드---이것은 동일해야 합니다
Powertrain 파워 트레인 코드번호는 정말 정확하며 이번호를 잘이해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연료누설 또는 연료부족등의 이유로 목표값에 근접하지 않아 바로 시동을
꺼버리는 ECU 너 정말 야속하구나!
인젝터 백리크 테스트시 2,3,4번 인젝터 리크량은 거의 같으나 1번만이 유독 4배의
리크량이 발생되어 인젝터를 확인해 봅니다
차량이 년식이 된지라 신품을 권유하기는 좀 거시기하고 하여---
그래도 보쉬에서 인증한 리필드 제품으로 교체하고 시동을 걸어봅니다
매우 신속하고 정상적 시동이였으며 스톨후 시동역시 꺼지질 않은
상황---
인젝터 교체후 거의 다가오는 밀접한 관계 ---
스톨시 데이터 값으로 냉각수온도와의 관계가 있을것이나 이정도면 인젝터 리크량으로시동은 꺼지질 않을것이라는 생각입니다
연료량은 가득이라는 지침을 표시하였으니 클러스터의 지침을 믿고---
차량을 출고 합니다 문제는 다음날
고객의 전화"집에같다가 다른 아파트 들려 오는데 시동이 2번 또 꺼졌슈"
캬~아
연료 압력 누설을 점검하는도중 고객은 내귓가에 바쁘다는,돈덜들인다는,다른차로
바꾼다는 말로 정비사를
현혹시키고 그러니 어디 말끔한 정비가 될까!!!
아무튼 스캐너 지참하여 차량고장코드 지운뒤주행 꼬~르륵
신호내꺼는 지나고 좌우에서 크락숑---우와 미쳐 !
큰사거리에서 시동이꺼지니 대략난감이 아닌 정말 만감
지나던 주변 운전자님들께 정말 감사함을 전합니다 그냥 받았다면 흐미---
저압 연료펌프 작동시 전류값을 측정하니 이정도면 정상인데 합니다
연료필터 컴플리트로 교체하고 헌 오일필터를 확인하는데
연료필터 문제로 시동이 꺼지는걸 알게 되었으며---
어찌 수분 경고등 센서 부근에서 연료가 누유되었는지---
젠장 완전 뭐 된것 같습니다 경험이 부족한 본인의 과실로 인젝터만을
교체하여 불상사가 발생되었군요
자세히보니 인터쿨러 흡기 파이프도 고정브라켓 부러짐으로 진동 소음이 발생되어
교체하고---
인젝터 퓨즈를 탈거하고 연료 인젝터 리크량을 재점검할때 P1189를 뺀 나머지는
기본적으로 발생하니 무조건 지워야 긋죠?
레일 압력 레규레이터의 탈거시 오링은 매우 양호하여 정상으로 생각하였고
레일을 주변에 알아보니 거의 갖고 있는분들이 없으시고 ---
아예 레일을 교체해야 속이 시원한데!
아무튼 연료필터 때문에 망신이란 망신을 당하니 얼굴이 달아 오르는군요
추위에 있다가 히터앞에 있어서인지 본인도 후근거리는 민낯을 감출수가 없군요
그래도 마무리는 청결해야 겠기에 세척전 사진을 게시합니다
바람은 불고 해가지고 물이 손에 닿으니 점점 추워 지는 군요
감기조심하시고 저와 같은 작업미스를 하지 않기를 바라면서---
Automotive Master Mechanic S.E.CHOI ☎ 010-8514-2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