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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류 난이도 국제 표준 등급의 가치와 한계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카약 여행은 나만 적정한 수준의 기량을 갖추고 잘 준비되었다고 해서 다 되는 것이 아닙니다.
나도 나지만 함께 여행하는 멤버 모두가 그 여행의 난이도를 수용할 수 있는 수준이 되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지난 칼럼에서 잠깐 언급했듯 강(river)은 단순하게 숫자으로 등급을 나누기에는 지리 환경적으로 복잡하기 때문에 저마다의 관점과 해석으로 인한 오해도 생길 수도 있다고 했는데, 그로 인해 등급을 평가하는 위치에 있거나 그것을 자처하는 카약커의 의중(의도, intent)에 따라 모호하게(vague) 등급이 매겨지고, 아예 언급하지 않거나, 지나치게 가볍게 매겨지길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이런 문제로 인해 발생되는 사고들에 대한 윤리적 인식에까지 우려할만한 수준의 부정적 영향을 주게 될 수 있다는 점을 좀더 깊이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급류 난이도 국제 표준 등급의 한계 | 급류 난이도 국제 표준 등급의 가치 |
法的 강제 조항이 아니다. 어느 개인의 판단에 의해, 현장에서 등급이 매겨진다. 강 전 구간이 아닌 일부 구간 또는 특정 지점에 각기 다른 등급이 평가될 수 있다. 이런 표준이 있다는 것 자체를 아예 모르거나 완전히 무시될 수 있다. | 급류 여행자 개인과 그룹의 안전을 판단할 수 있는 기준으로 삼을 수 있어, 낮은 수준의 여행자를 미연에 차단하거나 삼가할 것을 권고하는 기준으로 삼을 수 있다. 급류 여행에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해서 향후 여행의 순탄하고 성공적인 실행과 마무리에 도움을 준다. 지속적 또는 일시적으로 변화된 등급을 여행자들에게 간단하게 수치로서 전파함으로써 사전 준비를 적절하고도 충분히 할 수 있는 가이드를 제공한다. |
글을 쓰다보니 문득 이런 생각이 듭니다.
급류 난이도 국제 표준이 어떻고 어떤 등급으로 판단하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진짜 중요한 것은 급류가 흐르는 강을 여행하려는 카약커의 기술.경험적 레벨이 과연 그러한 국제 표준을 감당할만한 수준이냐 아니냐라는 겁니다.
긍정과 부정 사이의 카약커 의중(intent)
이것들 말고도 무수히 많을 겁니다.
여기서 우리는 그러한 의중들이 긍정적인 시도(try)와 부정적인 결과(result) 사이에서 아슬아슬한 줄타기를 하는 것은 아닌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기량을 넘는 난이도에 도전한 결과 | 긍정적인 면 | 부정적인 면 |
무사히 여행을 마쳤다 | 상위 레벨의 난이도가 갖는 무서움과 어려움에 비해 자신의 기량이 부족함을 실감하여 기량 향상을 위한 학습과 훈련을 많이 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자신을 안전하게 보살펴주고 안내해 준 선배들에게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갖게 되었다. 카약킹이 무리를 지어 타야 하는지 그 중요성에 대해서도 확실히 알게 되었다. | 자신의 기량이 어느덧 상위 레벨을 탈 수 있을만큼 성장하였다고 느끼거나 자신의 용기나 모든 것이 마치 그 레벨 정도는 충분히 수용할만한 수준이라고 믿게 된다. 그보다 낮은 레벨들은 더이상 재미를 느끼지 않게 되어 점점 더 높은 레벨의 난이도의 새로운 강으로만 가고 싶어졌다. |
처절하게 패퇴하였다 | 죽거나(?) 다치지 않았음에 가슴을 쓸어내리며 다시는 그런 물에 가지 않겠노라 다짐하거나, 어차피 더 이상 해서는 안될 짓이니 계속 카약을 탈 이유도 없어졌다. Bye! |
보시다시피 긍정적인 면은 바로 하위 레벨의 카약커에게 상위 레벨 난이도의 급류에 도전할 것을 권하거나 이끄는 어느 카약커의 의중을 확실히 반영하고 있지만, 결과적으로 일어나게 될 수 있는 부정적인 면은 그 카약커의 의중과는 판이하게 다른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정말 심사숙고해야 할 사안입니다.
기량이 부족한 카약커가 난이도 상위 레벨의 급류에 도전하는 경우들
배경(의도) | 분석(평가) |
자신의 기량보다 더 높은 난이도에 도전하는 것이 자신의 기량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독자적으로 판단해서 그룹 리더나 다른 카약커들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동행을 강행하거나 무리를 뒤따라 가는 것 | 동호인들로 이루어진 그룹의 경우 만류를 강제함에 있어 단호함이 필요하지만 친분 관계 등의 이유로 난처함에 빠지기 쉽고, 무리를 뒤따라 가다가 위험에 처하게 된 경우 앞서 가던 그룹이 구호 조치를 하주지 않을 수 없게 된다. 그랬다간 이유를 막론하고 비난받게 될 것이기 때문. |
위과 같은 이유로 그룹 리더나 그룹의 일부 카약커가 낮은 기량의 카약커에게 먼저 제안하고 격려하며 동행하는 것 | 가장 이상적으로 보이지만 난이도 대비 기량이 턱없이 부족한 경우에는 절대 이상적이지 않고, 제안하거나 격려한 카약커들이 확실한 안전 대책과 대처를 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니라면 절대 하지 말아야. 모두가 리스크를 감당할 수 있는지 묻고 동의를 구해야. |
그룹을 이루고 있는 카약커 전원이 의기 투합하여 자신들의 기량보다 더 높은 난이도의 급류에 도전하는 것 | 대단한 도전정신이라고 박수 받을 만하다고 생각될 지 모르지만 사실 무모한 정신과 도전일 뿐. 大참사 가능성도. |
급류 난이도 표준에 대한 어떤 지식이 없이 단독 또는 아주 적은 수의 무리를 지어 급류에 도전하는 것 | 그저 재미있다거나 스릴 넘칠 것, 또는 이것이 진정한 도전이고 탐험이다라는 생각이 저변에 깔려 있음. 무지에서 비롯된 가장 위험한 것으로 뉴스에 나오게 되는 대표적인 사례. |
어떤 식으로든 빠른 시일 내에 정상의 끝을 경험해보고 싶은 | 많은 비용과 시간을 들여가며 단계를 밟아 가기보다는, 잘 보살펴주고 자상하게 안내해 줄 만한 유능한 카약커를 찾던 차에 제발로 자청해서 나타난 카약커가 있다면 그야말로 대박! 어차피 내심 맛보고 싶은 수준까지 다 하고 나면 미련없이 떠날건데 그때까지만 어떻게 해서라도 무탈하면 그만. |
자신의 기량에 비해 난이도 상위 레벨의 급류에 도전했을 때 발생한 사고에 대한 평가를 어떻게 하느냐
자체 평가(인식) | 분석 |
정말 위험했던 사고라고 | 그룹에 포함되었던 카약커 상당수가 향후 카약킹 여행활동이 위축되거나 하위 레벨 카약커와의 동행을 기피하고 음성적으로 활동하는 등의 매우 부정적 영향을 가져올 가능성. 단, 사고 리포트 형식으로 정확한 정황 설명, 분석, 반성을 커뮤니티를 통해 알린다면 인식의 제고와 경종을 주는 등의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음. |
그것은 사고가 아니라 단순 해프닝이었을 뿐이라고 | 벌어진 상황을 우스광스럽게 표현하거나 미사여구를 교묘하게 섞어 정황을 설명을 함으로써 비판적 여론을 불식시키고자 하는 의도가 확연히 엿보이며, 비판적 반응에 대해서 신경질적, 배타적 반응을 보이는 경우가 많음. 다 그렇게 실력이 느는 것이다는 인식이 지배적일 가능성이 높아 문제의 심각성을 전혀 인식하지 못했거나 애써 은폐하고 싶어하는 의도가 농후함. 획기적인 계기가 개입되지 않는 한 그러한 인식은 지속될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커뮤니티 전반에 그런 분위기와 인식이 퍼질 가능성이 높음. |
첫댓글 심사숙고하여 정독 하였습니다.
교육의 중요성과 잠재된 내자신의 기량을 어떻게 끌어낼 수 있는가 생각하게 되는 글귀라서 너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