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곱 가족이 애굽으로 내려가다 (창세기 46장 1~6절) - 브엘세바의 희생제사
요셉은 자신의 명대로 베냐민를 데리고 온 형들에게
은잔 사건을 통하여 복음의 말씀을 깨달아 믿게 하여
자신의 신분을 밝히고 형들에게 옷 한 벌씩을 주게 됩니다.
이 모습은 모든 성경을 십자가로 풀어주는
복음의 말씀을 들음으로
내 안에 계신 성령님이 복음의 말씀을 깨달아 믿게 하여
마음에 기록해 주는 마음의 할례를 베풀어 주는 모습이며
그로 인하여 믿음에 이르게 된 교회와 하나님이
화목하게 된 모습을 그리고 있는 것이며
믿음의 용사인 신부에게 신랑이신 예수님이
예복을(거룩한 세마포 옷) 입혀 주시는
모습의 모형인 것입니다.
이 말씀은 야곱과 리브가의 별미 사건을 통하여
아버지의 축복을 받는 야곱의 모습의
또 다른 모형임을 말씀드렸습니다.
이렇게 복음을 깨달아 믿은 예수님의 신부들은
이 땅에 살아가는 동안에 서로 다투지 말라는 것으로
서로 사랑하며 살아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즉 깨달은 복음의 말씀을 전하기 위하여
한 영혼의 생명을 살리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하여
말도하고 행동도 하며 살아야 한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마귀가 우는 사자처럼 삼킬 자를 찾는다는 것으로
복음의 말씀이 선포되는 곳을 떠나지 말라 말씀하신 것처럼
생명의 양식을 가지고 있는 요셉에게로 야곱은
모든 가족을 이끌고 애굽으로 내려가게 되는데 ....
본문 1절을 보면 ....
창46:1 <야곱 가족이 애굽으로 내려가다> 이스라엘이
모든 소유를 이끌고 떠나 브엘세바에 이르러
그의 아버지 이삭의 하나님께 희생제사를 드리니
야곱이 모든 소유를 이끌고
브엘세바에서 희생 제사를 드렸다고 말합니다.
브엘세바는 창세기 21장에서 아브라함이 이방인을
상징하는 아비멜렉과 언약을 맺은 곳을 말하는데 ....
먼저 브엘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민수기 21장 16~18절을 보면 ....
민21:16 거기서 브엘에 이르니 브엘은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시기를 백성을 모으라
내가 그들에게 물을 주리라 하시던 우물이라
민21:17 그 때에 이스라엘이 노래하여 이르되
우물물아 솟아나라 너희는 그것을 노래하라
민21:18 이 우물은 지휘관들이 팠고
백성의 귀인들이 규와 지팡이로 판 것이로다 하였더라
그들은 광야에서 맛다나에 이르렀고
브엘은 여호와 하나님이 자신의 백성에게
물을 주리라 약속하신 곳이라 말합니다.
즉 출애굽기 17장에서 만나를 먹고 목말라하는 백성에게
반석에서 물을 내어 목마름을 해결해 주신 것처럼
예수님의 십자가를 통하여 율법을 완전하게 해주신
복음으로 백성을 구원하실 것을 약속하신 것을 말합니다.
그래서 이곳은 지휘관과 백성의 귀인들이
규와 지팡이로 팠다는 것으로
예수님이 십자가를 통하여 물을 내어 마시게 할 것을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규는 왕권을 말하며
지팡이는 목자이신 예수님을 말하는 것으로
교회의 왕이며 목자이신 예수님이 십자가를 통하여
율법을 완전하게 해주실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하나님 백성인 교회는 약속의 말씀대로
우물물을 달라고 노래하라는 것입니다.
이것이 브엘이라는 의미이며
세바는 히브리어로 거룩한 완전수 일곱으로 완전하다,
일곱번 말하다, 서약하다, 맹세하다의 뜻으로
하나님의 이름을 걸고 맹세로 보증하신 것을 말합니다.
그래서 브엘세바란 뜻은 영원히 목마르지 않는
우물물을 주어 구원하신다고 하나님의 이름을 걸고
맹세로 보증하신 것을 말합니다.
그런데 이 약속의 말씀을 잊고 브엘세바를 떠나
애굽으로 내려가려고 한 사람이 있습니다.
이삭인데 창세기 26장 1~2절을 보면 ....
창26:1 <이삭이 그랄에 거주하다> 아브라함 때에
첫 흉년이 들었더니 그 땅에 또 흉년이 들매
이삭이 그랄로 가서 블레셋 왕 아비멜렉에게 이르렀더니
창26:2 여호와께서 이삭에게 나타나 이르시되
애굽으로 내려가지 말고 내가 네게 지시하는 땅에 거주하라
흉년이 들었다는 것은
복음의 말씀을 먹지 못하는 상태를 말하는 것이며
이삭이 애굽으로 내려가는 것은 진리의 말씀을
먹지 못하고 다른복음을 따르고 있다는 뜻입니다.
즉 약속하신 우물물을(복음의 말씀) 주신다는
약속의 말씀을 잊고 다른복음을 따르고 있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애굽으로 내려가지 말고
내가 네게 지시하는 땅에 거주하라는 것으로
여호와 하나님이 약속하신 약속의 말씀을 믿고
약속하신 우물물을 주실 때까지 기다리라는 뜻입니다.
결국 이삭을 브엘세바로 올라가게 되는데
23~24절을 보면 ....
창26:23 이삭이 거기서부터 브엘세바로 올라갔더니
창26:24 그 밤에 여호와께서 그에게 나타나 이르시되
나는 네 아버지 아브라함의 하나님이니 두려워하지 말라
내 종 아브라함을 위하여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네게 복을 주어 네 자손이 번성하게 하리라 하신지라
브엘세바로 올라온 이삭에게 여호와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말씀대로
영원히 목마르지 않는 우물물인 복음의 말씀을 주셔서
네 자손을 번성하게 한다는 것으로
하늘의 뭇별과 같이 많은
천하 만민을 구원하신다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그리고 네 아버지 아브라함의 하나님이라는 것은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말씀을 이루고 계신
하나님이라는 뜻으로 아브라함에게 하신 약속의
말씀이 이삭에게 이어지고 있음을 말합니다.
이삭이 브엘세바를 떠났다가 돌아오자
이렇게 말씀하셨다는 것을 알고 있는 야곱은
자신이 브엘세바를 떠나는 것이 옳은 일인지
여호와 하나님께 묻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야곱이 브엘세바에 이르러 그의 아버지 이삭의
하나님께 희생제사를 드렸다고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삭에게 하신 말씀은
교회인 저와 여러분에게 하시는 말씀으로
복음의 말씀을 떠나 다른복음을 따르지 말라는 뜻입니다.
복음의 말씀은 성경에서 약속하신 메시아 언약의 말씀을
십자가를 통하여 다 이루어 주신 것을 말합니다.
이 말씀에 우리가 듣고 먹기에 좋은
누룩과 꿀을 넣은 것이 다른복음으로
예수님을 믿으면 잘 먹고 잘 살고 복을 받는다는 말씀과
우리가 하나님께 무엇을 해야 기뻐한다고 전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오직 예수님의 십자가를 통하여
이루어 주신 메시아 언약을 아는 것을
원하심을 잊지 마시길 바라며
다른복음을 따르지 않는 것이
브엘세바를 떠나지 않는 것입니다.
이렇게 브엘세바를 떠나도 되는지 묻는 질문에
여호와 하나님은 본문 2~3절에 이렇게 말합니다.
창46:2 그 밤에 하나님이 이상 중에 이스라엘에게
나타나 이르시되 야곱아 야곱아 하시는지라
야곱이 이르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하매
창46:3 하나님이 이르시되 나는 하나님이라
네 아버지의 하나님이니 애굽으로 내려가기를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거기서 너로 큰 민족을 이루게 하리라
여호와 하나님은 야곱에게 나타나셔서
네 아버지의 하나님이니
애굽으로 내려가기를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거기서
너로 큰 민족을 이루게 하신다고 말합니다.
브엘세바는 영원히 목마르지 않는 우물물인
복음의 말씀을 주셔서 구원해 주신다는
맹세의 우물을 말하는 것으로
여자의 후손으로 메시아를 보내주셔서
구원해 주신다는 메시아 언약의(복음의) 말씀을 말합니다.
그럼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창세기 15장의 휏불 언약을 잠시 살펴봅니다.
여호와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네 자손이 하늘의 뭇별과 같이 많게 하시고
약속의 땅을 기업으로 주실 것을 말하자
아브라함은 창세기 15장 8절에서 이렇게 묻게 되는데 ....
창15:8 그가 이르되 주 여호와여
내가 이 땅을 소유로 받을 것을 무엇으로 알리이까
창15:9 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나를 위하여 삼 년 된 암소와 삼 년 된 암염소와
삼 년 된 숫양과 산비둘기와 집비둘기 새끼를 가져올지니라
이 땅을 소유로 받는다는 것은
저와 여러분이 어떻게 구원을 받아 약속의 땅을
기업으로 받게 되는지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여호와께 드릴 제물은 예수님을 상징하는 것이며
이 제물을 쪼개고 쪼갠 고기 사이로 휏불이 지나가는 것은
이 약속의 말씀을 지키지 않으면
하나님이 쪼갠 고기처럼 죽으신다는 뜻으로
하나님의 이름을 걸고 맹세로 보증하신다는 뜻입니다.
결국 여호와 하나님은 이 약속의 말씀대로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대속제물로 죽으심으로 천하 만민을
구원하여 약속의 말씀을 이루어 주시게 되는데
이어지는 13~14절을 보면 ....
창15:13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반드시 알라 네 자손이 이방에서 객이 되어
그들을 섬기겠고 그들은 사백 년 동안 네 자손을 괴롭히리니
창15:14 그들이 섬기는 나라를 내가 징벌할지며
그 후에 네 자손이 큰 재물을 이끌고 나오리라
아브라함의 자손이 이방의 객이 된다는 말씀대로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에 내려가 400년을 살다가
출애굽하여 약속의 땅을 기업으로 받는다는 뜻입니다.
이 말씀은 모형으로 사탄의 노예로 살아가는
저와 여러분을 사대만에 예수님을 보내주셔서
예수님이 십자가를 통하여 사탄의 머리를 밟고
사탄의 노예에서 해방시켜 구원해 주신다는 뜻으로
하늘의 뭇별과 같이 많은 자들을 구원하신다는 뜻입니다.
이 약속의 말씀을 이루어 주신다는 뜻으로
본문 3절은 네 아버지 하나님이라며
애굽으로 내려가기를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거기서
너로 큰 민족을 이루게 하신다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이처럼 야곱이 애굽에 내려가는 것은
여호와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을 이루시기 위한 것으로
복음의 말씀 안에 거하는 것이 되는 것이며
브엘세바에 거하는 것이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야곱에게 애굽으로 내려가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라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그리고 본문 4절은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창46:4 내가 너와 함께 애굽으로 내려가겠고
반드시 너를 인도하여 다시 올라올 것이며
요셉이 그의 손으로 네 눈을 감기리라 하셨더라
여호와 하나님은 야곱을 따라서 애굽으로 내려가서
반드시 너를 데리고 올라온다고 말씀하십니다.
이 말씀은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말씀대로
예수님을 보내주셔서 반드시 사탄의 머리를 밟고
구원해 주실 것을 말씀하는 것입니다.
이 말씀을 히브리서 2장 14~16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히2:14 자녀들은 혈과 육에 속하였으매
그도 또한 같은 모양으로 혈과 육을 함께 지니심은
죽음을 통하여 죽음의 세력을 잡은 자 곧 마귀를 멸하시며
히2:15 또 죽기를 무서워하므로 한평생 매여
종 노릇 하는 모든 자들을 놓아 주려 하심이니
히2:16 이는 확실히 천사들을 붙들어 주려 하심이 아니요
오직 아브라함의 자손을 붙들어 주려 하심이라
아담과 하와의 후손인 저와 여러분은
사탄의 종으로 한 평생 매여 살아가는 자들인데
그런 저와 여러분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예수님이 오셨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오직 아브라함의 자손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오셨다고 말합니다.
이는 육적인 아브라함의 후손인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하시기 위한 것이 아니라
아브라함과 같이 복음의 말씀을 믿는 자들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오셨다는 뜻입니다.
갈라디아서 3장 6~9절을 보면 ....
갈3:6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그것을 그에게 의로 정하셨다 함과 같으니라
갈3:7 그런즉 믿음으로 말미암은 자들은
아브라함의 자손인 줄 알지어다
갈3:8 또 하나님이 이방을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로 정하실 것을 성경이 미리 알고
먼저 아브라함에게 복음을 전하되 모든 이방인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받으리라 하였느니라
갈3:9 그러므로 믿음으로 말미암은 자는
믿음이 있는 아브라함과 함께 복을 받느니라
히브리서 2장 16절에 오직 아브라함의 자손을
붙들어 주려 하심이라는 것은
아브라함과 같이 복음의 말씀을 믿는 자가
아브라함의 자손이며
그들이 구원의 복을 받는다는 말씀과 같이 믿는 자를
구원해 주시기 위하여 예수님이 오셨다는 뜻입니다.
결국 야곱은 그의 조상 아브라함과 이삭에게 약속하신
메시아 언약의 말씀을 여호와 하나님이 반드시 이루어
주실 것을 믿고 요셉에게로 떠나게 되는 것입니다.
창46:5 야곱이 브엘세바에서 떠날새
이스라엘의 아들들이 바로가 그를 태우려고 보낸
수레에 자기들의 아버지 야곱과 자기들의 처자들을 태우고
창46:6 그들의 가축과 가나안 땅에서 얻은
재물을 이끌었으며
야곱과 그의 자손들이 다함께 애굽으로 갔더라
야곱이 요셉이 총리로 있는 애굽으로 내려가는 것은
생명을 보존하기 위하여
생명의 양식을 가지고 있는 예수님께로(요셉에게로)
나아가는 모습이며
저와 여러분은 메시아 언약의 말씀을
십자가를 통하여 다 이루어 주신 복음의 말씀을 먹고
생명을 보존하기 위하여 복음의 말씀만 선포하는
말씀을 들으며 신앙생활을 하고 있는 모습의 모형인 것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의 십자가와 복음이라 말하며 말씀을 전하되
진리의 말씀이 아닌 누룩과 꿀을 넣어 전하는 것은
마귀들이 전하는 말씀임을 잊지 마시고
오직 모든 성경을 십자가로 풀어주는 말씀을
듣고 먹고 마셔서 생명을 보존하는
저와 여러분이 되시길 바랍니다. -아 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