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들빼기김치
이미지 크게보기
목차
- 재료 및 분량
- 만드는 법
- 참고
고들빼기김치는 겨울 김장철에 담가 놓았다가 겨우내 먹는 별미김치로 쌉쌀한 맛과 향이 마치 인삼과 같다고 하여 '인삼김치'라고도 한다. 고채(苦菜)라 이름지어진 고들빼기는 줄기와 잎을 꺾으면 흰 유액이 나오는데 봄철에는 어린 잎을 따서 생채나 쌈나물로도 이용한다.
재료 및 분량
고들빼기 1㎏, 쪽파 300g, 밤 50g, 대파 60g, 굵은 소금 100g
김치양념
고춧가루 1과 1/2컵, 멸치젓 1/2컵, 황석어젓 1/2컵, 마늘 2통, 생강 20g, 통깨 10g, 설탕 1큰술, 찹쌀풀 1컵, 조청(물엿) 2큰술
만드는 법
1. 뿌리가 굵고 잎이 연한 고들빼기를 뿌리째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 후 연한 소금물을 한두 번 갈아주며 돌로 눌러 1주일 정도 누렇게 삭혀 쓴맛을 우려낸다.
2. 삭힌 고들빼기는 그늘진 곳에서 약간 꾸덕꾸덕할 정도로 말린다.
3. 멸치젓과 황석어젓은 같은 양의 물을 부어 끓여서 소쿠리에 종이타올을 깔고 걸러서 맑은 젓국을 만든다.
4. 밤은 껍질을 벗겨 납작납작하게 썰어 둔다.
5. 끓여 식힌 찹쌀풀에 맑은 젓국과 고춧가루를 섞어서 불린 후 다진 생강과 마늘, 조청, 통깨, 소금, 설탕을 넣어 함께 섞어 김치 양념을 만든다.
6. 소금물에 살짝 절인 쪽파와 4㎝ 길이로 썬 대파를 고들빼기와 함께 김치양념으로 잘 버무린 후 엉키지 않게 타래를 만들어 항아리에 꼭꼭 눌러 담아 익힌다.
(전라도)고들빼기김치 만드는 법
참고
· 김치를 담글 때는 뿌리째 뽑아서 일주일 정도 옅은 소금물로 삭혀 쓴맛을 우려낸 후 사용한다.
· 고들빼기는 자생한 것일수록 고들빼기 본래의 맛을 즐길 수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고들빼기김치 (아름다운 우리 향토음식, 2008. 3. 15., 정재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