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코라페닙은 BRAF V600E 변이가 확인된 전이성 직결장암의 성인 환자의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입니다. 비라토비는 엔코라페닙의 상품명으로, 한국오노약품공업주식회사에서 제조하고 있습니다.
엔코라페닙의 흔한 부작용 중 하나는 소화기계 장애로, 구토, 설사, 식욕부진, 복부팽만, 변비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부작용을 대처하는 방안은 아래 상항을 참고하면 좋습니다. 엔코라페닙은 국내에 보험 적용된 가장 최신 항암제중의 하나로 면밀한 부작용 모니터링 및 대처가 필요합니다.
1.
구토가 심하거나 지속되는 경우, 의사나 간호사에게 알리고, 충분한 수분 섭취와 작은 양의 음식을 자주 섭취하십시오.
2.
설사가 심하거나 지속되는 경우, 의사나 간호사에게 알리고, 충분한 수분 섭취와 저자극식을 섭취하십시오. 의사의 지시에 따라 설사 억제제를 복용할 수 있습니다.
3.
식욕부진이 있는 경우, 의사나 간호사에게 알리고, 작은 양의 의욕이 나는 음식을 자주 섭취하십시오. 영양보충제를 복용할 수 있습니다.
4.
복부팽만이 있는 경우, 의사나 간호사에게 알리고, 가스가 쌓이는 음식을 피하고, 운동을 하거나 마사지를 하십시오.
5.
변비가 있는 경우, 의사나 간호사에게 알리고, 충분한 수분 섭취와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십시오. 의사의 지시에 따라 변비약을 복용할 수 있습니다.
엔코라페닙의 부작용은 개인차가 있으며, 모든 환자에게 동일하게 나타나지 않습니다. 부작용의 정도나 지속 시간에 따라서는 용량 조절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부작용이 심하거나 걱정되는 경우, 전문지식과 경험이 있는 의사나 간호사와 상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osted by yourdoctor
수목요양병원 암&면역치료센터 부천역 도보5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