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설사성제경佛說四聖諦經
후한안식국 삼장안세고역後漢安息國 三藏安世高譯
해동사문 지오 편역海東沙門 至晤 編譯
*들어가는 말
불교는 석가모니 부처님의 가르침을 말한다, 부처님의 가르침을 초기 경전에서 보면 교학 적 체계가 온蘊, 처處, 계界, 근根, 제諦, 연(緣)이 일목요연一目瞭然하게 체계적體系的으로 설하여져 있다, 부처님이 설산에서 6년 고행을 하신 후에 고행이 수행에 도움이 되지 않는 것을 깨닫고 나서 보리수나무 아래서 수행을 통해서 정각正覺을 이루신 후에 처음 녹야원鹿野園에서 교진여憍陳如 등 다섯 사람에게 최초 설하신 법문法門이 사성제四聖諦와 팔정도八正道의 법문法門이다, 사성제법문四聖諦法門은 불교佛敎의 핵심법문核心法門이다, 이렇게 핵심 법문인 사성제 법문을 대승불교大乘佛敎인 한국불교교단韓國佛敎敎團에서는 체계적體系的으로 다루고 있지를 않고 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화옹和翁이 40년 전 통방학인通方學人 시절에 대구 동화사桐華寺에서 관응선사觀應禪師님의 유식삼십송唯識三十頌 강설講說을 주관主管하면서 만났던 지오至晤스님이 동국대 역경원에서 역경을 하면서 틈틈이 초기경전初期經典인 4아함경 중에서 사성제 법문을 발췌하여 편집 번역한 것이 후한안식국 삼장안세고역後漢安息國 三藏安世高譯본이다, 지오스님의 편역編譯 본에는 동국대 역경원장이셨던 운허耘虛 노강백老講伯의 서문과 속리산 법주사 운성雲惺 강백講伯의 서문序文과 지오至晤스님의 자서自序와 발원문發願文으로 대각출판부大覺出版部 법공양용法供養用 비매품非賣品으로 출판된 것을 지오스님으로부터 직접 선물을 받아 소장한 소중한 소장경전이다,
40년 전에 받았던 사성제경四聖諦經을 인터넷 여여법당에 전법傳法을 할까 생각한 것은 그럴 만한 이유가 있어서이다, 20대 후반에 늦게 출가를 하고 보니, 불교를 단계적으로 체계적으로 밟아가는 교리 공부보다는 참선위주參禪爲主 수행을 우선 목표로 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은사恩師이신 현산玄山스님께서 지리산智異山 화엄사華嚴寺 진 진응陳震應, 강백스님이 소장所藏하셨던 소장 경서經書를 모두 구입을 하셔서 화옹和翁에게 물려주셨다, 화 옹 서실書室은 소장 경서가 만권이 넘기 때문에 많은 경서 속에서 지오스님이 주셨던 사성제경四聖諦經을 이번에 서실 정리하던 차에 찾게 되어서 시절인연時節因緣이 도래到來한 듯해서 한국 불교에는 단행 편집본으로 따로 없는 소장본 사성제경四聖諦經을 일반 불자들에게 인연을 맺게 하는 것도 불교홍법佛敎弘法에 크나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해서이다, 지오강백님과 헤어진지가 40년이 되었고 무엇이 그리 급하셨는지 세연世緣이 다하여 2023년도에 입적 열반하셔서 허락도 받을 수가 없게 되었다. 올 때는 선후가 있는데, 갈 때는 선후가 없구나! 불교 포교에 활용한 것인 만큼 스님께서도 너그럽게 이해 해주시리라 믿고 오늘부터 사성제경四聖諦經을 차근차근 게시해 볼까 합니다, 불자님들께서도 인터넷상에서 올라온 횡설수설橫說竪說하는 주먹구구식 자칭 도사들 법문보다는 하나의 경전을 토대로 불교의 핵심 법문인 사성제경四聖諦經을 보고 마음에 새겨 수행에 반영 활용한다면 좋은 신행信行에 불연佛緣의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사료됩니다, 금쪽같은 시간 아껴 수행합시다. 여여법당 화 옹 합장,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