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학원의신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4학년도 숭실대학교 면접 기출문제에 대한 분석과 예시답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면접은 합격을 향한 마지막 관문으로, 단계별 전형에서 서류 못지 않게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면접에 대한 대비가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숭실대학교 면접 기출문제와 예시 답안에 대해 알아보며 더욱 효과적으로 면접 대비를 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수시모집 논술전형의 인문계열 면접 기출문제입니다.
본 문항은 키발리나 주민들이 고래사냥에 집착하는 이유가 단순히 사냥을 통해 고기를 얻거나 사냥의 즐거움 차원이 아니라 그들의 존재의의와 관련된다는, 즉 제의적인 의미를 갖는다는 것을 본문에서 읽어내고, 제시문을 활용하여 그것의 정당함 혹은 부적절함 에 대해 자신의 관점을 정한 후 제시문을 참고하여논리적이고 설득력 있게 글을 쓰 는지를 평가하기 위해 출제한 문제입니다.
다음으로 본 문항의 해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문항 설계: 어려운 단어가 없고 이야기 줄거리가 분명해 쉽게 읽히지만 중요한 정보를 많이 담고 있는 <보기>를 꼼꼼히 읽고 글이 전해주는 메시지를 잘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생이 그 메시지에 대해 자신의 관점을 설득력 있게 제시할 수 있는지를 검증하는 것이 이 문항의 핵심입니다. 세 개의 제시문은 학생의 답을 한쪽으로 향하지 않게 하면서도 과도하게 다양한 방향으로 향하지는 않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학생은 자신의 관점에 따라 때로는 자신의 논지를 뒷받침하는 근거로 사용 하기도 하고, 때로는 제시문의 주장을 반박하기도 하면서 효과적으로 이용해야 하기에 학생에게 어느 정도 자율성이 주어져 있습니다.
<보기>는 생각 거리를 던져주는 역할을 합니다. 지구 온난화로 삶의 터전을 상실할 위기에 있는 키발리나 주민이 서구문화, 특히 자본주의와 근대적 문명 이기의 침투로 전통적 삶의 양식을 거의 잃어버린 반면, 현대문명의 혜택으로부터 소외된 상태에서 마을 공동체와 개인이 느끼는 깊은 상실감을 보여줍니다. 본문은 고래사냥이 그들에게 그 상실감을 해소하는데 중요한 의미가 있는 제의적 성격이 있음을 레피스 완의 “그것이 바로 우리이니까요.”와 마을 목사의 “삶을 선택하세요!”에서 보여줍니다. 이 표현이 의미하는 바를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며, 그들의 생각이 설득력이 있는지 판단하는 것이 문제의 핵심입니다.
제시문 (가)는 하위징아의 “호모 루덴스”의 한 대목입니다. 여기서는 인간 사회에서 제의가 어떻게 생겨나게 되었고, 그것이 사회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를명확하게 설명해 줍니다. 따라서 키발리나 주민들에게 고래사냥이 단순히 생업을 위한 것이 아니라, 그들 마을 공동체와 그 구성원들에게 중요한 의미를 던져주는 제의로서의 “놀이”임을 파악해야 합니다.
제시문 (나)는 인디언 사회의 이야기로서 자연의 일부가 되어 자연의 순환 안에서 살아가는 할아버지의 지혜를 보여주는 본문입니다. 마치 매가 메추라기를사냥하듯, 인간도 꼭 필요한 만큼만 자연의 법칙에 따라서 사냥하는 것은 대량으로 고래를 포경 하는 산업적 남획과 키발리나 주민의 사냥이 차이를 보인다는 측면에서 그들의 사냥 이 자연의 순환의 일부로 해석할 가능성을 열어둡니다. 그와는 반대로 지구 온난화 등 자연환경의 변화로 이제는 고래사냥이 어려워진 현실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키발리나 주민들의 과거 지향적, 전통 고수적 사고를 비판하는 본문으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제시문 (다)는 통합사회 교과서의 한 부분입니다. 이 부분은 전통이 변화하지 않는 속성과 더불어 변화하는 속성 또한 가지고 있음을 설명해 줍니다. 따라서전통은 지켜야 할 그 어떤 것일 수도 있지만, 시대의 변화에 따라 선택적으로 계승하거나 심지어 만드는 것도 가능하다는 것을 설명합니다.
제시문은 <보기>를 단순히 해석할 수 있도록 하지 않습니다. 제시문을 통해 논지를 형성하기 보다는 <보기>를 읽으며 메시지를 파악하고 자신의 관점을 확실히 한 후, 제시문을 거기에 맞춰 비판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기>와 제시문을 단순히 요약하거나 제시문을 통해 출제자의 의도를 파악하려고 시도하는 것으로는 좋은 점수를 받기 어렵습니다.
마지막으로 본 문항의 예시 답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보기>에서 키발리나 주민들은 고래를 사냥함으로써 북극의 혹독한 삶을 위로하고, 공동체와 삶의 의미를 형성한다. (가)에 따르면, 키발리나의 고래사냥처럼 의식은 공 동체 안에서 공유되는 전통과 가치를 표현하고 재생산함으로써 공동체의 질서와 삶 의 의미를 형성한다. 이를 통해 볼 때, 키발리나의 고래사냥은 매해 봄마다 시행됨으로써 길고 혹독한 겨울을 이겨낼 동기를 부여하고, 공동체적 가치를 고양시킨다는 점에서 신성한 의식에 해당한다. 또한 (다)의 관점에서 볼 때, 전통문화는 공동체를 통합하고 문화적 정체성을 형성하기에 적합한 형태로 변화한다는 점에서 키발리나의 고래사냥은 북극의 환경에서 공동체를 유지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변화해온 결과에 해당한다. 과거부터 이어져온 전통으로 보이는 문화도 ‘선택적 전통’과 ‘수립된 전통’ 으로 보아야 한다는 점에서 변화의 결과물인 고래사냥은 공동체를 형성하기에 타당한 문화이기 때문이다. 만약 키발리나의 고래사냥이 실패로 인한 공동체 해체와 같 은 한계가 있었다면 가변적인 문화의 특성으로 인해 폐지되거나 다른 문화로 대체되 었을 것이다. 그러나 고래사냥은 이러한 변화의 위기를 겪고도 현재까지 남아있다는점에서 정체성을 형성하기에 탁월한 문화에 해당할 뿐만 아니라 선택적 수립 전통의 관점에도 부합한다. 이를 종합해 볼 때, 키발리나의 전통문화인 고래사냥은 공동체를 형성하고 삶의 의미를 확보하는 신성한 의식이자 선택, 수립된 문화이므로 고래사냥을 포기하지 못하는 이유가 될 수 있다.
물론 키발리나의 고래사냥이 생명을 해침으로써 존속된다는 점에서 생명의 가치를 훼손한다는 비판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나)의 논지를 고려하면 마을은축제를 위 단 한 마리의 고래만을 사냥하고, 종류를 단 한 종에 한정하여, 고래의 머리를 바다에 돌려보냄으로써 고래의 생명에 대한 존중이 나타나므로 생명을 훼손하기보다 오히려 생명을 존중하고 자연의 이치를 존중한다는 점에서 타당한 문화에 해당함을 알 수 있다. 진정으로 고래사냥이 생명을 훼손하려면 고래를 포획하기에 효율적인 현대식 기계를 적극 도입하여 종에 상관없이 남획함으로써 자연의 이치를 무너뜨려 야 했다. 그러나 키발리나 사람들은 의식을 위한 최소한의 고래만 사냥하면서 생명에 대한 존중과 자연의 이치에 대한 긍정을 보였으므로 메추라기를 사냥함으로써 메 추라기를 돕고 자연의 순환을 일으키는 매와 같이 긍정적 평가를 받을 수 있다.(1168자)
이상으로 수시모집 논술전형의 인문계열 면접 및 구술고사 기출문제의 분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2024 숭실대학교 수시모집 논술전형의 자연계열 면접 및 구술고사 기출문제의 분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