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미국 화장품산업 트렌드
1) 천연 및 유기농화장품 성장
◦전세계의 경향과 트렌드이기도 한 ‘천연재료’, ‘유기농’, ‘자연 친화’적인 제품들이
소비자의 구매욕구를 증가시켜 ‘러쉬', ’Pangea Organics' 등의 매출은 증가함.
◦기업에서도 자연친화적인 제품을 출시하고, 브랜드를 인수하고 있음.
- 에스티로더 자회사인 오리진스는 ‘the Origins Organics’라인을, 로레알 USA는
리코펜, 오메가3, 오메가6 지방산이 함유된 ‘Garnier Nutritioniste’를 출시함.
- 가정용품 회사인 클로락스(Clorox)가 2007년 11월 9억 2500불에 천연재료를 이
용하여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Burt’s Bees를 인수함.
◦천연화장품시장은 점차 자리잡아가고 있으며, 전체 시장의 10%정도를 차지할 정
도로 성장함.
◦유기농화장품 성장은 이와 관련된 규정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
- 현재 미국에서 유기농관련 규정은 주로 식품용도로 사용되고 있는 USDA(미 농
무성) 규정임. 본 규정이 화장품과 같은 비식품분야까지 적용하기는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새로운 유기농 관리규정이 제정될 것이라고 예상되고 있음.
- NSF 인터내셔널과 OASIS는 미국 유기농 개인관리 표준을 개발하기위해 연구
하고 있음.
- 회사 차원에서도 유기농제품에 대한 신뢰향상을 위해, 자체적으로 표준마련 작
업을 추진하고 있음. 버츠비에서 제안한 ‘Natural Standard'는 현재 닥터 브로너
스(Dr Bronner’s), 오브리 오가닉(Aubrey Organics), 나우 푸드(NOW Foods)를
포함한 천연제품협회(Natural Products Association)와 함께 기준 승인을 위한
작업을 추진하고 있음.
◦유기농 제품 라인의 확대로 인한 유기농시장 확대 전망
- 새로운 표준제정작업, 소비자 인식 제고, 천연재료 미용용품의 수요 증가로 인한
제품범위가 확대됨에 따라 관련 제품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음.
2) 특징인 기업들의 인수와 합병 추세 지속
◦로레알 그룹은 2007년 5월 ‘Pureology’를 인수하여 모발섹션을 강화하였고, 2008년
1월에는 YSL Beauté Holding 인수를 통해 색조화장품, 향수, 피부관리사업을 확
장함.
◦프록터앤갬블은 2007년 1월에 피부관리 회사인 ‘HDS Cosmetics Lab’과 그 회사의
DDF(Doctor’s Dermatologic Formula) 브랜드 인수를 통해 피부관리 분야에 진입
했을 뿐만 아니라, 2008년3월 프레드릭 페카이(Frederic Fekkai) 인수를 통해 모발
섹션을 강화시킴.
◦코티는 2008년 1월 ‘Del Laboratories’ 인수를 통해 색조화장품 분야를 강화시킴.
3) 소비자의 구매 결정력 증대로 인해 화장품전문매장․드럭스토어의 다변화 유도
◦소비자의 ‘YouTube’, ‘TripAdvisor', 'Wikipedia' 등과 같은 소셜미디어 및 인터넷
이용증대로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권력과 영향력이 확대됨.
◦이는 제품의 구매결정력뿐만 아니라 제품에 대한 요구증대, 제품에 대한 결정에도
제1장 주요국의 화장품산업 트렌드 조사 분석 19
커다란 영향력을 미치고 있어, 화장품 매장에서의 다양한 서비스를 유도하고 있음.
◦세포라의 경우 ‘셀프서비스옵션’을 운영하여, 소비자가 직접 제품을 검색하고 필요
하다면 전문상담원의 도움을 통해 제품을 직접 선택하도로 하고 있음.
◦미국에서 가장 큰 드럭스토어체인점 ‘Walgreens'은 5개국으로부터 고급피부관리
브랜드를 수입하여 제공하기 시작했고, 2위의 드럭스토어 체인점 ‘CVS’는 유럽의
드럭스토어를 벤치마킹하여 ‘건강피부관리센터(Healthy Skincare Centers)’를 오
픈하여, 소비자의 피부분석, 고가의 프랑스 피부관리브랜드 ‘Vichy Laboratoires’,
아벤느 등의 제품을 판매함.
◦‘The Brooks’, ‘Duane Reade’ 등의 드럭스토어체인점에서도 피부관리센터를 운영
하며 관련 전문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4) 미용서비스산업 신장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스파를 포함한 미용서비스산업은 미국화장품산업에서 중
요한 발전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2006년 시장규모는 94억불에 달함(국제스파
협회).
◦일상의 스트레스, 건강과 미용에 대한 관심 및 이해 증대, 미가 사회적 가치 향상
등이 미용서비스 산업발달의 주요 원임임.
◦젊은 외모를 선호하면서 이를 위한 방법으로 화장품사용 뿐만 아니라 의료적 시술
에 의존하는 경향이 크게 증가하고 있음.
- 2000년에 비해 미용성형술은 48%의 성장을 하며 2006년 1,100만건의 시술건수를
기록하였으며, 이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보톡스시술임(총 410만건).
- 이와 함께 치아성형에 대한 관심 증대로 2006년 전년대비 5% 증가한 27억 5천
만불의 치아성형 시장을 형성하고 있음.
◦미용서비스산업 채널의 다양화 추세 지속
- QVC, HSN, 클럽매장, 인터넷 뿐만 아니라 백화점에서도 경쟁적으로 스파산업
에 뛰어들고 있음. 백화점 체인인 ‘노르드스트롬’은 ‘Elemis Spa Pod’를 제공하
고 있으며, 이곳을 통해 소비자는 엘레미스(Elemis) 스파라인을 이용할 수 있음.
또한, 코스메슈티컬 라인인 오스모틱스(Osmotics)를 통해 광선회춘술(LED 치
20 주요국의 화장품산업 정책․제도 분석료)을 제공하고 있음.
◦관련 화장품제품의 확대
- 클라란스와 시세이도 등은 소비자에게 무료 얼굴 마사지를 제공함으로서, 이를
이용한 소비자들에게 자사 제품의 구매력을 늘리도록 하고 있음.
- 피부관리실에서 사용되고 있는 고가 피부관리제품의 소매업자들은 경쟁으로부
터 차별화하기 위한 노력으로 직접 스파서비스를 추가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