욥기 11장 '하나님의 오묘함을 어찌 측량하랴'
1. 나아마 사람 소발이 대답하여 이르되 .
2. 말이 많으니 어찌 대답이 없으랴 말이 많은 사람이 어찌 의롭다 함을 얻겠느냐
- 욥의 말을 듣고 친구가 대답한다. 전도서 말씀 '우매자는 말이 많도다'
3. 네 자랑하는 말이 어떻게 사람으로 잠잠하게 하겠으며 네가 비웃으면 어찌 너를 부끄럽게 할 사람이 없겠느냐
- 욥 너는 아직도 자랑하는 말로 상대가 할 말이 있게 만드는도다. 너는 네가 옳다 자랑하는 말에 사람이 가만 있을 수 없고 너의 비웃음이 모든 사람이 너를 부끄럽게 여길 말을 하리라. 네가 지금도 그리 옳으냐 묻는 것이다.
4. 네 말에 의하면 내 도는 정결하고 나는 주께서 보시기에 깨끗하다 하는구나
5. 하나님은 말씀을 내시며 너를 향하여 입을 여시고
- 욥 너는 말하길 '내 행합은 정결하고 나는 주께서 보시기에 깨끗하다' 말하는 구나 그럼 3절에 사람도 할 말이 있었고 하나님도 말씀 하시겠도다.
6. 지혜의 오묘함으로 네게 보이시기를 원하노니 이는 그의 지식이 광대하심이라 하나님께서 너로 하여금 너의 죄를 잊게 하여 주셨음을 알라 .
오 여기서 좀 머물어 묵상을 해보고 싶다.
소발은 무슨 말을 하기 원하는걸까?
'지혜의 오묘함으로' 지혜는 그렇다. 오묘하다는 표현이 느껴진다. 지혜는 입체적인 모든 마음을 여러 각도로 조명되어지는 형상이다.뭘 말하려는건가. '네게 보이시기를 원하노니 ' '이는 그의 지식이 광대하심이라 ' '하나님께서 너로 하여금 너의 죄를 잊게 하여 주셨음을 알라 .'
그 광대하신 지혜의 지식은 너에게 말하고 있다
너는 너로 하여금 너의 죄를 잊게하여 주셨음을 알라. 너는 너의 죄가 있음에도 잊게하여 주신 것이다.
다시 너는 너의 죄에도 죄없음 같이 느낀 것이다.
여기서 지금까지의 사역에 근거하여 바라보면 스스로 의로운 자들이 자기의 죄를 못찾는 현상을 늘 접하곤 한다.
우리는 죄인으로 시작하여 하나님을 찾는 자여야 하나, 자기의 의에 빠진 자들은 그것이 인간적인 것에서 출발하거나 나로부터 출발한 선으로 착각하는 의로움에 빠져 있는 것이다. 욥이 전형적 인간적 자기의 에 빠진 자이다.
7. 네가 하나님의 오묘함을 어찌 능히 측량하며 전능자를 어찌 능히 완전히 알겠느냐
- 옳도다. 하나님을 인간은 그 오묘하심과 광대하심 전지전능하심을 알 수 없는 것이다.
8. 하늘보다 높으시니 네가 무엇을 하겠으며 스올보다 깊으시니 네가 어찌 알겠느냐
- 다는 친구보다 조금 이론으로 느껴지지 않는 성령의 조명을 느낀다.
9. 그의 크심은 땅보다 길고 바다보다 넓으니라
10. 하나님이 두루 다니시며 사람을 잡아 가두시고 재판을 여시면 누가 능히 막을소냐
- 아! 여기서 하나님의 속성을 모르는 소리를 하는구나.
'사람을 잡아 가두시고 재판을 여시면 누가 능히 막을소냐 '
이것은 하나님의 표현으로 옳지 않도다. 하나님께서 이번 욥기를 통해 하나님의 속성을 바로 알아가길 원하시는거였음을 이순간 느껴진다. 하나님은 사람을 잡아 가두시는 분으로 알지 말라.그러니 하나님을 두려움으로 알고 자유함 없는 종교생활을 하는 것이다. 하나님은 우리의 죄로 달려드는 사탄을 제한하며 우리를 지키시는데 사랑을 다하시는 분이시다.
사고의 전환이 정말 필요하다.
11. 하나님은 허망한 사람을 아시나니 악한 일은 상관하지 않으시는 듯하나 다 보시느니라
- 항상 악의 현장에도 가슴 아프게 함께하시는 이시다. 악한 자조차 연약함으로 안타까이 바라보시는 이시다. 하나님을 알자.
12. 허망한 사람은 지각이 없나니 그의 출생함이 들나귀 새끼 같으니라
13. 만일 네가 마음을 바로 정하고 주를 향하여 손을 들 때에
14. 네 손에 죄악이 있거든 멀리 버리라 불의가 네 장막에 있지 못하게 하라
- 중요한 것은 그 불의를 스스로 모르니 하나님 앞에 무슨 고백을 하랴!
환난의 이유는 있을 것인데 그것을 고백하면 너는 기억할지라도 하나님은 기억지 않으시리니
고백하라. 11장 4절 ' 네 말에 의하면 내 도는 정결하고 나는 주께서 보시기에 깨끗하다 하는구나' 소발의 말
2장17절 '사람이 어찌 하나님보다 의롭겠느냐 사람이 어찌 그 창조하신 이보다 깨끗 하겠느냐' 욥기서는 사실 서두 2장에서 답을 가지고 시작한 것이다. 그 답을 사람의 많은 이론과 연구의 지식 선입견 그리고 이제까지의 교리처럼 화석화된 책으로 인식을 갖고 답을 못보는 것이다. 욥은 세상에 사람 중에 의로운 자이다.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는 하늘의 의로운 자가 아닌 것이다.
옳다 말하지 말고 네 손의 죄악을 찾아 회개하고 불의가 네 안에 없도록 하라 그리하면 회복될 것을 위로한다.
15. 그리하면 네가 반드시 흠 없는 얼굴을 들게 되고 굳게 서서 두려움이 없으리니
16. 곧 네 환난을 잊을 것이라 네가 기억할지라도 물이 흘러감 같을 것이며
17. 네 생명의 날이 대낮보다 밝으리니 어둠이 있다 할지라도 아침과 같이 될 것이요
18. 네가 희망이 있으므로 안전할 것이며 두루 살펴보고 평안히 쉬리라
19. 네가 누워도 두렵게 할 자가 없겠고 많은 사람이 네게 은혜를 구하리라
20. 그러나 악한 자들은 눈이 어두워서 도망할 곳을 찾지 못하리니 그들의 희망은 숨을 거두는 것이니라
- 악한자들은 눈이 어두워서 도망할 곳을 찾지 못하리니 그의 소망은 기운이 끊어질 것이다. 말한다.
우리 안에 내면을 조명하여 보련다. 우리는 모두 악한 자들이다. 무조건이다.
죄에서 나왔고 사망에 삼켜 나왔음이다. 물론 십자가의 진리가 우리를 거듭남으로 변화됨을 안다.
내 안에 어둠의 세력은 날마다 나를 삼키려 한다. 우리는 예수의 십자가의 보혈로 깨끗함을 입은 것이다.
그러나 내가 그 거듭남으로 깨끗한가? 날마다 마음을 다하여 주님께 달려가야 한다. 입술로 시인만 하면 의롭다. 아니다.
거져 받은 십자가 생명 지키는건 힘써야 할 나의 몫으로 두자.
성령님이 도우시리라.
첫댓글 아멘
우리는 모두 악한 자들이다. 무조건이다.
죄에서 나왔고 사망에 삼켜 나왔음이다. 물론 십자가의 진리가 우리를 거듭남으로 변화됨을 안다.
내 안에 어둠의 세력은 날마다 나를 삼키려 한다. 우리는 예수의 십자가의 보혈로 깨끗함을 입은 것이다.
그러나 내가 그 거듭남으로 깨끗한가? 날마다 마음을 다하여 주님께 달려가야 한다. 입술로 시인만 하면 의롭다. 아니다.
거져 받은 십자가 생명 지키는건 힘써야 할 나의 몫으로 두자.
성령님이 도우시리라.
'하나님께서 너로 하여금 너의 죄를 잊게 하여 주셨음을 알라 .'
그 광대하신 지혜의 지식은 너에게 말하고 있다. 너는 너로 하여금 너의 죄를 잊게하여 주셨음을 알라. 너는 너의 죄가 있음에도 잊게하여 주신 것이다.
다시 너는 너의 죄에도 죄없음 같이 느낀 것이다.
여기서 지금까지의 사역에 근거하여 바라보면 스스로 의로운 자들이 자기의 죄를 못찾는 현상을 늘 접하곤 한다.
우리는 죄인으로 시작하여 하나님을 찾는 자여야 하나, 자기의 의에 빠진 자들은 그것이 인간적인 것에서 출발하거나 나로부터 출발한 선으로 착각하는 의로움에 빠져 있는 것이다. 욥이 전형적 인간적 자기의 에 빠진 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