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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동향 |
1. 중국 첫 주가지수 연동 옵션거래 시장 개장 (상해증권보, ‘15.2.9)
o ‘15.1.9 증권감독관리위원회(이하 ‘증감회)가 중국 첫 주가지수 연동 옵션거래 시범사업인 ‘상하이증권50ETF(上證50ETF)(*)’ 설립을 승인한바, ‘15.2.9(월)부로 상하이증권거래소 내에 주가지수 연동 옵션거래 시장이 정식 개장함.
(*) 상하이증권50ETF 시범사업 개요 - 상하이증권거래소에 상장된 50개 대표 주식으로 구성된 주가지수 옵션거래 시장 - 주가지수(ETF) 옵션만 거래 가능하며, 개별 주가 옵션 시장은 시범사업 대상에 미포함
o 증감회의 옵션거래 시장 시범사업 규정에 따라 총 71개 증권사와 10개 선물회사가 옵션거래 참여자 자격을 획득해 개인 투자자의 옵션거래 참여 신청을 수리할 수 있게 되었으며, 8개 증권회사는 상하이증권50ETF의 옵션 시장의 시장조성자로 선정됨.
o 한편 개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1일 포지션 한도(**)를 50 계약으로 규정하는 등 매우 엄격한 투기 방지 관리규정이 도입되었으나, 금융 관련 기관들은 옵션거래 시장이 성숙해지고, 활성화되면 점차 포지션 한도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함.
(**) 포지션 한도 - 한 개인이나 기관이 비결제 상태로 보유할 수 있는 옵션 최대한도
o 상하이증권거래소는 앞으로 상하이증권50ETF의 증거금(證據金) 거래 제도를 보완한 후, 점차 옵션거래 시범사업의 범위를 확대해 상하이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상위 180개 종목과 연동되는 옵션거래, 업종별 옵션거래, 해외 옵션거래 등을 개설할 계획이라고 소개함.
2. ‘14년 중앙기율위원회 반부패 조사 이후 총 70여개 상장기업 적발 (신경보, ‘15.2.9)
o 증권거래 데이터 분석업체 통화순(同花順)이 제공한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14년 중앙기율위원회의 반부패 조사 이후 총 70여개 상장기업의 부패 사실이 적발되었으며, 이 가운데 비철금속, 석탄, 석유, 가스 등 자원 관련 상장기업이 18개에 달해 전체 부패기업 중 4분의 1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남.
- 자원 관련 18개 상장기업 외에도 부동산기업 6개, 금융기업 6개, 의약기업 4개, 항공·해운 등 운수업 3곳 등이 부패 적발 건수가 가장 많은 업종으로 기록
o 특히 반부패 조사 실시 이후 석유 업종에서는 CNPC(중국석유천연가스집단공사)의 고위직 관리 45명 이상이 입찰 관련 부패행위로 조사를 받았고, 이 외에도 석탄 업종에서는 션화그룹(神華集團) 산하 자회사 중 중국션화(中國神華), Shanxi Coking Coal Group(山西焦煤)를 제외한 모든 자회사의 부정부패 혐의가 확인됨.
o 샤먼대학교(夏門大學) 에너지경제협동혁신센터(能源經濟協同創新中心)의 린보창(林伯强) 주임은 석탄 산지의 경우 다수의 현지 공무원들이 규정을 위반하고 석탄 광산의 지분을 매입하고 있고, 석탄 기업들도 원활한 행정 처리를 위해 공무원의 석탄 광산 지분 매입을 반기고 있기 때문에 석탄업계는 정경유착이 가장 심한 분야라고 지적함.
3. 베이징시 지하철 16호선 건설에 홍콩자본 참여 예정 (신경보, ‘15.2.9)
o ‘15.2.8(일) 베이징시 교통위원회는 베이징시기초시설투자유한공사(北京市基礎設施投資有限公司)와 홍콩지하철유한공사(香港地鐵有限公司)가 공동으로 설립한 징강지하철유한공사(京港地鐵有限公司)와 ‘베이징시 지하철 16호선 건설을 위한 프랜차이즈 경영 협의’를 체결함.
(※) 프랜차이즈 경영 - 행정학 용어로, 정부가 일정 구역 내 공공서비스를 제공 권리 민간조직(서비스제공자)에 위탁하여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서비스 제공자가 이용자로부터 비용을 징수하더라도 이는 정부 규정에 따른 공공서비스 제공으로 해석됨. 폐기물 수거·처리, 공공시설 관리, 자동차 견인 및 보관 등의 분야에 활용됨.
o 이로써 베이징시 지하철 16호선 건설에 정부·민간합동 투자(PPP)모델이 도입되어 전체 예산 474억 위안 가운데 베이징시기초시설투자유한공사가 베이징시를 대신해 324억 위안을 투자해 터널과 열차 선로 등을 건설하고, 징강지하철유한공사는 150억 위안을 투자해 지하철 객차, 통신·신호 시설, 전기 공급 시설 등을건설한 후 30년 동안 16호선을 운영할 계획임.
o 상기 협의에 따라 프랜차이즈 경영 기간 내에 발생하는 지하철 유지보수 비용은 모두 징강지하철유한공사가 부담해야 하며, 동 유한공사는 경영 기간 종료 이후 무상으로 베이징시정부에 경영권을 이전해야 함.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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