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끼와 다듬은 자국이 전혀 없다: 제백석이 팔대 산인 고향으로 내려왔다.
발표 시기: 2020-09-16 출처: 팽배뉴스 소스: 이페어케이
제백석 증운: "청등설원범태, 부쇠가 많다.9월에 재주가 있다. 나는 9원을 주구로 삼가(三家)가 윤전을 하려고 한다." 8대 산사람의 예술 조예에 대한 경모의 정이 종이 위로 뛰어올랐다.
제백석이 베껴 쓴 팔대산 원고부터 창까지작품 속에 남아 있는 팔대산인의 필치, 다시 팔대산인의 원작을 함께 표현했을 때 어떤 느낌을 주었을까?9월 28일 남창 팔대산 사람기념관과 베이징화원이 주최하는 '도끼도착흔·대화제백석-베이징화원 전장작품전'은 팔대산인기념관에서 8대 산사람들이 제백석에 미치는 영향의 전시로 진행된다.빗질하여 양자의 예술적 전승 관계를 표현하였다.펑파이는 베이징화원이 소장하고 있는 제백석 작품 85점을 선정해 전시했으며, 이 중 제백석의 '군계도' '산계군하' '장작' '청등유미' '도실' 등 고전 작품도 다수 전시했다고 전했다.주최 측은 이번 전시가 단순한 작품 참조 대비가 아니라 이 단서를 통해 다차원적이고 역발상적인 사고 발굴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팔대산인상
팔대산(八大山)은 명나라 천계(天啓) 6년(1626)에 출생한 것으로, 중국 문인화사(文人畵史)의 한 고봉으로, 이후 300여 년 동안 영향을 받은 사람이 많았으며, 건륭(建隆)시기의 '양주팔괴(揚州八怪)'이위, 왕사신, 황신, 김농, 정섭, 이방응, 나임(羅罗), 청만기의 허곡, 오양지, 조지겸, 황지겸, 황신, 진창석, 진창석 등이 있었다.오직 홀로 서서 팔대산인의 필묵과 사상을 답습한 후에 새로운 바람을 피워 또 다른 고봉을 이룩하였으니, 그가 바로 제백석이다.제백석은 일찍부터 8대 산사람들을 모방하여, 만세에 쇠락하여 법을 바꾸어, 중국 사의 회화와 민간 예술을 결합하고, 제재는 문인들이 본 것에서부터 서민과 농부가 본 작은 경치에 이르기까지, 팔대 산사람의 고풍스럽고 냉일한 화풍으로, 대속적인 '붉은 꽃 묵엽'으로 거듭나게 하였다.

제백석
관련 자료에 따르면 치바이스가 일찍이 8대 산인의 화풍을 배운 것은 청말 민초, 정국 불안, 8대 산인의 그림에서 비롯됐다.이때부터 크게 변하기로 결정하였다.

팔대산인 약필화, 이런 풍격은 제백석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
노년의 영향이 컸던 제백석은 그때까지 포기했어.8대 산사람 화풍, 후회해.
여제백석85세 때에, 그 제목을 1945년에 썼다.'묵필화과책'을 지었는데, 구름: "50대 이후의 그림을 주니, 눈처럼 편안하여 난세를 피하여 경사님께서 오셨다.아는 사람이 적으면 친구가 개조를 권했는데, 그것을 믿으면 바로 포기한다.지금 이 책을 보면, 정말 후회할 만하오나, 나이가 이미 85년이 되었다.을유, 백석."지금 이 책을 보면 회개할 만하다.

제백석 연화로편 북경화원장
팔대산 사람과 제백석, 두 분의 예술스님은 300여 년의 세월이 흐르지만 묘한 인연과 연관이 있다.제백석(齊白石)에는 "청도설원범태(靑藤雪)는 태아인데, 부(府)가 늙고 늙으면 재주가 따로 있다.구원을 앞잡이로 삼가정에서 돌고 싶다"고 말했다.팔대산인 예술에 대한 그의 조예에 대한 경모의 정이 종이 위로 뛰어올랐다.

제백석 팔대오리 따라잡기 북경화원장
이번에는 팔대산인기념관과 북경화원이 있다주최하는 '도끼도끼도착흔·대화제백석-베이징화원 전장작품전'은 9월 28일 팔대산인기념관에서 제백석이 베낀 팔대산인본부터 창작에 남아있는 팔대산인의 필의에 이르기까지 '설개동간', '통신기', '신사천취' 등 3개의 장과 장(章)을 통해 팔대산인(八大山)이 백석(白石)에게 미치는 영향을 보여준다.이번에 베이징화원은 소장하고 있는 제백석 작품 85점을 골라 창전시켰으며, 제백석의 《군계도》《산계군하》《갈퀴》《청등유미》《도실》 등 고전 작품 중 일부도 처음으로 관중을 대상으로 전시했다고 한다.

齐白石 青灯有味 北京画院藏

齐白石 桃实 北京画院藏

제백석 군계도 베이징화원장
동시다발 팔대산인기념관 동시팔대 산인의 서화를 다량으로 나타낸 작품.
팔대산인기념관 관장 주효에 따르면건과 기획전단은 이번 전시를 지난해에 이어 고궁박물관과 남창시 인민정(民政)이 진행하고 있다고 소개했다.'회망전승-팔대산인기념관 건립 60주년 고궁 전장특전'을 공동 주최한 뒤 "238년 시공간을 넘나드는 대화를 세 가지 역사로 유추해 볼 수 있도록 기획했다.첫째, 팔대산인의 예술과 제백석의 계승로 이어지는 2인 대화, 그 다음으로는 팔대산인이 있던 시대를 제백석이 있던 시대와 대화, 다시 400년의 팔대산인 예술, 그리고 156년의 제백석 예술이 대화로 우리 앞에 놓여있을 때, 고금을 바라보며 사색이 넘쳐난다.두 예술인사가 관객과 나눈 대화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제백석 견우초충 베이징화원장
이번 전람회의 제백석 작품은 모두 출품한 것이다베이징화원 오홍량 베이징화원미술관장은 머리말에서 팔대산인들과 제백석의 시공간을 초월한 대화전은 팔대산인기념관이 먼저 제안했고, 전시의 협력의사가 몇 년 전부터 이뤄졌지만 책전논리의 정정은 마름질 단계라고 소개하면서 "우리는 전시는 단순한 작품 참조와 대비되는 것이 아니라 이 단서들을 통해 다차원적이고 역발적인 사고에 이르기를 기대한다.예를 들어 신분과 역사적 배경의 차이, 화법의 편봉, 은유의 반복적 운용 등이다.물론 더 중요한 것은 제백석의 차가운 정신의 계승과 창격, 중국화를 변혁할 수 있는 긍정적 역량으로 본다면 백석노인의 이런 호크 작품들이 8대 예술을 연구하는 데 어떤 긍정적인 의미를 갖겠는가.그리고 이런 연구가 오늘날의 세계화 논리에 따른 중국 회화 발전의 병목(病木) 문제를 어떻게 시사하는가.이 많은 문제들이 이번 전시에서 생각의 경로를 찾을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齐白石 蜜蜂花卉 北京画院藏

제백석 어 베이징화원장
"구체적으로 말하면, 주설이 자랑한다.장간일의 화풍은 중국 화단의 최고봉으로, 이후 300여 년 동안 문인화가들의 사랑을 받았으며, 제백석의 애정은 지노불쇠(至老不衰)라고 불렸다.일찍이 그림을 팔았던 '산의 뜻을 본뜬 것'이나, 쇠년에 법을 바꾼 후의 '담대한 것'이나, '백석설개동간담'은 팔대산인의 사의 정신을 따르는 사실적인 모습이며, '전이모사'는 본질적으로 창조적인 것이며, 그 형체를 모사하는 것뿐만 아니라 그 신체를 옮겨야 한다고 강조하였다.눈 개체의 그림은 과장되고, 간결하며, 회삽하며, 유세의 독립적이고, 제백석의 그림은 소박하고 천진난만하며, 어린이의 정취가 물씬 풍겨져 있다.8대 산사람의 예술은 손에 쥔 얼음과 같고, 제백석의 예술은 겨울 오후의 난양과 같다.사실 이들은 정신적으로 개성을 강조하고, 붓글씨 속에서 극치에 심취해 강렬한 시각적 충격을 잘 표현하며, 뼛속까지 예술에 대한 태도를 똑같이 표현한다.제백석의 예술정진은 8대 정신성의 연속, 자아에 대한 서정적 표현과 진지함의 표현에 있다고 할 수 있다.8대 '학불사(學不同)'를 닮아 가리를 잊고 '담대독조(胆胆獨造)'할 수 있었던 것도 제백석이 말한 '백석설개동간담(白石雪同肝)'의 진미였다."오홍량은 한술 더 떠 "설개 산수화조 작품은 많이 보았지만 인물화는 별로 없고 산수화 속 점경 캐릭터도 간단히 그려질 뿐 오관은 보이지 않는다.놀랍게도, 제백석의 일기에는 그가 8대 '화불'을 본 적이 있다고 기재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베이징화원에 소장된 밑그림과 여러 작품에서 그가 8대 인물화에 임했다는 유력한 증거가 제공되고, 심지어 제백석의 인물화 형태에 있어서도 중요한 장면이 되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齐白石 扶醉人归图 北京画院藏

제백석 비배도 북경화원장
주최 측의 설명에 따르면, 이번 전람회는9월 28일부터 12월 28일까지 무료다.국화예술을 보급하고 도시문화의 품위를 높이기 위해 '책진인 대 담화' '학술세미나' '도끼도착흔대화제백석-베이징화원 전장작품집' 발간 등 '명가담백석' '언론개방의 날' '대학생진기념관 현장 모사' '지망 해설' 등 다양한 포맷의 선교활동과 함께 문화역량 극대화, 혜민역할 수 있는 문화행사가 펼쳐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