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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와 사도들의 시대(6 BC - AD 70)
예수 그리스도의 뿌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 오래 전 유대인들의 역사에까지 올라간다. 그러나 1세기 초 기성 유대교를 비판하고 역사의 빛 속으로 부흥의 운동을 불러 온 것은 다름 아니 나사렛 예수였다. 로마 총독 본디오 빌라도(Pontius Pilate)치하에서 그의 십자가에 달려 처형된후 예수의 가르침은 지중해 전역에 퍼지게 되었다. 바울이라는 이름의 사도가 특히 큰 영향을 미쳤다. 그는 모든 인류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를 강조함으로서 기독교를 팔레스타인의 유대 종교로부터 변신시켜 세계종교의 위치에 올려놓게 되었다.
1. 왕을 처형하라
A. 예수님과 교회
예수는 유대인이었다. 그는 유대인 가정에서 출생했으며 율법을 공부했고 유대교를 숭상했다. 예수님은 2년 동안이나 하나님의 왕국을 전파하시며 사랑과 용서의 새 언약(New Covenant)을 제정하셨다. 그리고 특별된 공동체를 통해 그의 운동을 시작했다. 복음서와 예수의 행적을 종합해 볼 때 예수는 교회를 창설했다고 볼 수 있다.
B. 예수님 시대의 팔레스타인
예수님 시대의 팔레스타인은 각종 집단이 한데 섞여 존재하고 있었으며 당시 로마에 의해 지배당했던 2백만여 이곳 주민들은 지역차와 종교와 정치에 의해 분열되고있었다. 예루살렘 밖에서는 이방신들에 대한 제사가 만연되어 있었고 유대인들은 외국인 통치자에 대한 경멸과 이교문화에 염증을 느기고 있었다. 이 당시에 유대민족들은 여러 선지자들에 의해 예언되었던 사람이 나타나 그들을 해방시키고 하나님의 왕국을 건설하여 번영을 회복시킬 메시아의 출현을 대망하고 있었다. 이러한 움직임들속에서 여러 분파가 더욱 그 모습을 나타나기 시작했다.
가. 바리새인(Pharisees)
a. 이교 문화와 구별되는 유대인들의 전통과 관습 강조
b. “구별된 지들”이라는 의미
c. 유대법의 모든 세칙들을 다 준수함
d. 자기들의 모습을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제사법상 깨끗치 못한 자들을 경멸함
d. 경건심과 애국심을 백성들에게 존경을 받음
나. 사두개인(Sadducees)
a. 보수적인 정치 집단
b. 로마인들의 통치를 스스로의 이익을 위해 이용
c. 최고 유대인 의회 산헤드린(Sanhedrin)장악
d. 백성들 사이의 영향력 미미
다. 셀롯(Zealots) - 열심당
a. 무장 봉기를 통한 유대 독립 투쟁
b. 종교적 열정과 무력 저항으로 헬라 압제자들을 몰아내었던 마카비 시대 희구
c. 게릴라 집단
라. 에세네파(Essens)
a. 외부와 격리된 수도원 공동체를 이룸
b. 경전을 공부하면서 주님의 왕국 준비
c. 정치나 전쟁에는 관심을 두지 않음
# 예수님은 유대인들 가운데 존재했었던 여러 기존 집단들과 혼동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자신의 사역을 제자들에게 분명히 주입시키심
C. 예수님의 사역
가. 침례요한의 사역 → 예수님의 공생애 사역 (침례요한에게 침례를 받으심)
나. 갈릴리 지방을 사역의 무대로 삼으심
다. 예수님 교훈의 주제 : 하나님 왕국 또는 하나님의 나라(The Kingdom of God)
라. 하나밍의 통치가 자기 존재의 구원의 능력 가운데 이미 임재하고 있음을 암시
마. 기적을 베푸신 예수님 (침묵 요구)
D. 예수님의 메세지(회개와 은혜의 메세지)
가. 충성스런 제자들을 거느리심(12제자)
나. 바리새인의 교만과 외식을 경멸하심
다. 전통적으로 메시아적인 구세주에게 주어진 칭호 사용을 주저함(오해 소지 근절)
라. 이 세상왕국은 세력이 강한 지도자에 의해 통치되지만 하나님의 나라는 사랑과 봉사에 의해 통치된다고 말씀하심
# 바리새인과 예수 운동의 차이
바리새인 : 유대인들의 종교적 율법을 지키는데 기초
예수 그리스도 : 자기의 의를 부인하고 오직 하나님의 자비에만 의지
E. 마지막 주간
가. 나귀타고 예루살렘 입성(슥)
나. 성전을 엎으심(마 21:12)
다. 바리새인과 사두개인의 동맹 → 가룟유다의 배반 → 십자에 못박힘
2. 헌 포도주 부대와 새 부대
예수님 처형후 예수 운동이 확산되기 시작했다. 산헤드린 공회는 복음이 전파되어지는 것을 금지하고 핍박하였으나 하나님의 복음은 거세게 전파되었다. 그중 스데반 집사는 성전을 공격하고 사두개아인들과 대제사장에 정면으로 도전하고 율법을 부인했다. 하나님의 역사를 구약부터 설명했던 그는 유대인들에 의해 돌에 맞아 순교했다. 그러나 이것이 오히려 기독교 확산에 도화선이 되었다.
A. 기독교와 유대교
가. 기독교의 뿌리는 유대교
나. 유대교의 두 조직 율법과 성전은 임시적인 존재(스데반 집사의 설교)
다. 예수님의 부활이 기독교 신앙
B. 최초의 공동체
가. 처음 모인 신자들은 유대이었음
나. 집단 전체가 모두 경건한 듀대인들이었음
다. 유대 율법을 지키고 회당과 성전에서 예배함
라. 외형적인 모습에선 다른 유대교의 분파들과 차이가 없었음
마. 에클레시아(Ekklesis, Church) 하나님 백성의 모임으로 표현하기 시작함
바.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의 실재성을 의미하는 예식을 그들의 교제에 중심을 둠
a. 침례(Baptism)
① 요한의 침례가 도래하지 않은 하나님의 나라에 대한 고백인 것인 반면 초대교회의 침례는 ‘종말론적’ 의미가 있었음
② 완전히 이루어지지 않았으나 영적 왕국 안으로 들어감을 의미
# 신자들은 예수님을 주님으로 믿는 신앙으로 그 영적인 왕국에 들어가는 것이고 그 신앙을 침례로서 증언함
C. 헬라파들
사도들의 가르침과 주님의 죽음과 부활의 믿음으로 지방 전체에 확산되기 시작한 이 운동은 당국의 우려와 새로운 교회의 긴장을 야기시켰다. 그 가운데에 헬라파 유대인들의 개종이 일어나기 시작했고 예루살렘에 정착하기 위해 몰려들기 시작했다.
가. 70인역(Septuagint) 헬라어 구약 성경 사용
나. 헬라 문화에 익숙한 사람들
다. 팔레스틴 사람들보다 쉽사리 이방인들과 어울림
라. 새로운 사상들에 대해 보다 개방적임
마. 대표학자 :. 사도 바울(기독교의 형성과정에 큰 영향을 끼친 사람)
a. 율법주의자
b. 다메섹 도상에서 주님을 만남
c. 엄격한 유대의 교육을 받음(가말리엘 문하생)
d. 헬라어를 유창하게 구사
f. 헬라의 사상과 문학에 정통
g. 로마 시민
① 자유로이 여행할 수 있었음
② 여행 중 신분과 안전의 보장
③ 사회의 상류층과 접촉이 가능했었음
바. 바울의 개종 → 전도 → 이방인 선교의 특수 사명 완수
사. 네로황제(Nero)의 기독교 핍박시(AD 64) 순교
# AD 64 이후 전통적 유대교와 결별한 상태로 이방인 신자들은 할례를 받지 않았고 대부분의 지역에서는 안식일 대신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날을 예배의 날로 정하고 있었음
E. 예루살렘의 멸망
가. AD 41년 세배데의 아들 야고보가 헤롯 아그립바에 1세에 의해 살해당함
나. AD 62년 예수님의 형제 야고보가 유대 대제사장의 명에 의해 살해다. AD 64년 유대인의 성전건축이 끝나고 난 후 수천명이 실직 → 사회적 불만 고조
라. AD 66년 황제에 제사 거부
마. AD 70년 티투스(Titus)의 베스파시안(Vespasian)군대에 멸망
바. 사도시대의 종말을 의미 → 교회의 지도권 등장
카톨릭 시대 (AD 70-312)
이 시대의 기독교는 로마 제국 전체에 전파되었으며 동쪽으로 인도까지 전파되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기독교인들은 자기들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거대한 운동의 일부임을 자각하고 되었다. 그들은 이 운동을 ‘카톨릭(Catholic)’이라 불렀다. 이는 곧, 이 집단이야말로 이교도들의 조롱과 로마의 핍박에도 불구하고, 보편적이며, 예수님의 교훈에 대한 모든 잘못된 오류들에 대항하여 ‘진리’임을 주장하는 의미를 지니게 되었다. 자기 시대의 여러 도전들에 대항하기 위하여, 이들은 점차 자기들의 감독(Bisop, 주교)들의 영적 지도력에 의지하기 시작했다. 그리하여, 카톨릭 기독교는 세계적 시야, 전통적 신앙, 감독주의적 교회 조직 등의 특성을 지니게 되었다.
3. 오직 가치없는 인간들만이
초대 기독교 신자들은 모든 인류에게 복음을 전하기를 원하고 있었다. 1세기의 기독교는 영적 폭발과 같아 지리적, 사회적 모든 방향으로 번져나갔다. 이 시대를 카톨릭 시대로 부르는 이유는 기독교 사상이 사도들의 죽음과 기독교 황제들의 출현사이의 기간을 주도했기 때문이다. 카톨릭이라는 말은 이그나티우스(Ignatius)에 의해 첨음으로 사용되었다. 3세기 후에 기독교는 로마제국 전체의 공식적인 종교가 되었다.
A. 믿음의 확장
바울의 전도 → 서방으로 진출(스페인까지) → 북부 아프리카
B. 복음의 사회적 영향
가. 터툴리안(Tertullian): AD 150년경 카르타고에서 출생
a. 라틴 신학의 아버지
b. 터툴리안의 변증
① 기독교인들에 대한 박해가 법률적, 윤리적으로 비합리적임을 강조
② 순교자에게 용기를 주고 이단자 비판
③ 주기도문과 침례의 의미를 설명
c. 삼위일체에 관한 정통신학의 발전을 도움 : 삼위일체(Trinity)의 라틴어 단어 최초 사용
나. 판티아 누스(Pantaenus)
a. AD 185년 회심한 스토아 철학자
b. 인도가지 여행. 매우 유능한 사색가
다. 클레멘트(Alxandria of clement)
a. 판티아누스의 제자
b. 신자들의 신아을 강화시킴
c. 불신자 전도에 큰 역할 감당
# 변증가(Apologist) : 기독교의 적수들의 공격에 응답하고, 이교 신앙의 약점들을 지적함으로서, 기독교에 대한 일반인들의 여론을 변화시켜, 많은 이들을 개종시켜 보고자 했던 사람들(아리스티데스, 저스틴 마터, 타티안, 아테나고라스, 안디옥의 테오필로스, 디오그투스 등)
C. 복음 전파의 원인들
가. 초기 기독교 신자들의 불타는 확신
나. 기독교의 복음이 당시 인간들이 널리 느끼고 있었던 내심(內心)의 필요 충족시켜줌
다. 기독교적 사랑의 구체적 표현이 기독교의 성공을 가져옴
라. 박해가 기독교의 진정한 모습을 알리는데 큰 역할을 함
4. 만약 티베르 강이 넘친다면
서머나 감독 폴리갑(Policarp)의 순교
A. 로마의 정책
가. 정복지역의 종교에 대해 관대함을 보임
나. 피정복 국가들의 전통적 국가 의식에 첨가하여 황제 숭배 의식 첨가
# 황제 숭배 정책
황제가 곧 주님이시다 (데키우스 AD 249-251 숭배 공식화)
B. 박해의 이유들
가. 초대 기독교인들의 구별된 생활 태도
# 성도들(Saints) : ''''''''다르다(different)''''''''의 어원에서 옴
나. 신자들이 이교도의 신들을 부인
다. 사회적 모임 동참 거부
라. 초대신자들에 대한 헛소문
a. 성적문란
신자들의 모임이 아가페(Agape), 사랑의 연회라 불리웠던 사실과, 신자들이 서로에게 ‘거룩한 입맞춤(Holly Kiss)''''''''을 했던데서 연유
b. 식인(Cannibalism)
성찬을 비밀리에 시행한데서 연유 - “이 떡은 나의 몸이다. 이 포도주는 나의 피다.” 이교도들이 기독교인들은 피와 살을 먹는다고 결론을 내림
c. 기독교인들이 무신론자라는 죄목를 받음
형상이 없는 대상에 대한 예배를 이해못함. 그 결과 기독교인들이 제국의 신들을 모욕한다고 비방.
마. 황제 예배의 전통에서 비롯
a. 정치적인 문제 : 백성들의 국가에 대한 충성심을 확인하는 시험
5. 역사의 변호 : 정통신학의 기원
카톨릭 기독교는 각 지역성에 비교해 볼 때 우주적이며 이단에 대해서는 정통성을 지닌다.
A. 신앙과 신학
가. 신학
a. Theology= Theos + Logos 의 합성어
b. 종교자체와 동일하지 않음.
나. 정통은 오류에 대항한 복음의 대결에서 발생
B. 가짜 복음들
가. 에비온(Ebionites) : 예수님의 신성 부인
나. 가현설(Dosetism) : 예수님의 인성 부인
C. 지식의 인간들
영지주의(Gnosticism)
가. 케린투스
나. 기본관념 : 이원론(Dualism)
세상은 선과 악으로 구분 (악과 물질은 동일)
다. 부르조아와 프롤레타리아로 양분된 천국을 상상
라. 영지주의의 위험성 : 예수님의 성육신 사건 부인, 복음 상실
마. 사도 신경 등장 : 삼위일체 신앙 기초
6. 경전들의 규율 : 성경의 형성
4 세기 초 로마 관리들 기독교 박해로 성경 소각
A. 성경의 기초적 문제들
가. 구약은 약속, 신약은 성취 정경(기록된 하나님의 말씀 66권)
나. 오리겐(Origen): 성경은 영에 의해 기록됨 (알레고리 사용)
다. 외경의 문제(Apocrypha)
카톨릭은 정경으로 인정 → 어거스틴(Augustine)
라. 367년 아타나시우스(Athanasius)의 편지와 카르타고 종교회의 (397)
7. 죄인들을 위한 학교 : 감독들의 권위
성령을 받고 침례를 받은 후에 심각한 범죄를 하면 어떻게 되겠는가? 침례후에 짖는 죄들 가운데 용서받을 수 없는 죄도 있는가?의 문제는 오랫동안 논란이 되어 왔다. 몬타누스의 예언과 성령의 계시에 대한 반박과 끝없는 신학의 성찰로 교회는 정통성을 확립하기 시작했고 그러한 죄와 투쟁하는 과정을 통해서감독제도(Episcopacy)를 발전시키게 되었다.
A. 교회의 지도자들
가. 장로 (목사) : 신자 양육, 치리 담당
나. 집사 : 상찬 및 모든 부분에서 장로 보좌
다. 영지주의와 대결 속에 권위 강화
B. 감독들의 위치: 카톨릭에 있어서 절대적인 권위자(교황)
C. 죄에 대한 문제
가. 성적 부도덕(Sexal Immorality)
나. 살인 : 하나님은 용서할 수 있으나 교회는 용서치 못함
다. 신앙의 배반
라. 기독교 박해 : 데시우스(Decius 249-251) = wmdaudtj qkfrmq
a. 키프리안(Cyprian)
교회밖에 구원이 없다. 고행의 제도 면죄부 사건
b. 노바티안(Novatian): 교회의 죄사함 권세 부인
8. 지성인들의 사도 : 알렉산드리아인들
A. 제롬(Jerome): 수도사, 성경번역 (라틴 벌게이트판)
인간들과 제국의 상황속에서 기독교의 역할은 무엇인가?
B. 터툴리안 : 기독교와 헬라 철학 비판
C. 클레멘트Clement of Alxandria 와 오리겐(Origan)
가. 교리 문답학파
나. 성경 헬라 철학에 능통
D. 오리겐(Origan)
가. 하나님의 구원 계획에 모든 진리의 귀속
나. 가이샤랴(Caesarea)에서 성직 안수
다. 무지는 경건의 큰 장애물
라. 6개의 번역판 구약 대조 성경 편찬 (Hexapla)
마. 풍유적 해석(Allegorical interpritation)영역 확장
바. 기독교 신앙에 대한 지성적 기본 골격 마련
사. 254년 사망
기독교 로마 제국의 시대(AD 312 - 590)
콘스탄티누스 황제는 기독교 역사상 가장 중요한 인물 가운데 하나이다. 그의 개종 이후 기독교는 카타콤의 음습(陰濕)한 어두움으로부터 궁정에서 특권을 누리는 위치로 옮겨갔다. 제 4세기를 박해받는 소수의 입장에서 시작했던 기독교가 제국의 공식적 종교로서 그 세기를 마감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교회는 제국의 권력에 참여하게 되었으며 사회 전체를 위한 도덕적 책임을 담당하게 되었다. 국가를 섬기기 위해 교회는 그 교리를 정비하고 체제를 발전시켰다. 이러한 신앙의 세속화에 대한 반발로 수도사들이 나타났다. 또한 이 시기에, 베네딕트 수도회에서 이교도들을 교화시키기 위한 선교사들을 모집하고 파견하는 동안에도 야만족들이 제국의 서부 지역으로 침입해 오고 있었다.
9. 제당의 홀(笏)을 내리다
A. 콘스탄티누스(AD 312-590)
가. 카톨릭 기독교 시대에서 기독교 제국의 시대 도래
나. 죽기전 니코메니아 감독 유세비우스에게 세례를 받음
B. 데오도시우스 (Theodosius): 기독교를 국교로 선포
가. 기독교 제도의 그리스도와 황제의 새로운 계급 제도의 형성
나. 7000명 학살 회개
10. 삼위일체 교리의 정립
기독교외에 어떤 종교도 셋이자 하나이신 하나님을 숭배하지 않는다. 초대교회에서는 “셋이 하나속에, 그리고 하나가 셋속에 존재한다”논쟁은 이단으로 정죄
A. 신비적인 해석
가. 아리우스(Arius of Alxsandria)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육신이 되셨던 말씀은 진정한 하나님은 아니며 전혀 다른 본질이며 영원하지도 전능하지도 않다고 주장
나. 알렉산더(Alxander of Alxandria)
감독으로서 320년경 아리우스 정죄때문 회의소집
다. 콘스탄티누스의 중재
325년경 니케아 신조(Nicene Creed)성립
“진정한 하나님 가운데 진정한 하나님, 창조되지 않고 잉태되었으며, 성부와 동일한 본질” True God of true God, begotten not made, of one substance with the Father
라. 어거스틴
a. Hippo의 감독
b. 기억, 지성, 의지 하나의 위격 주장
11. 임마누엘 : 신앙고백들 속의 예수 그리스도
A. 고백
가. “당신은 메시아,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의 물음에 대한 베드로의 답변
나. 451년 킬케톤 회의
“예수 그리스도는 완전한 하나님이시자 완전한 인간이시며 혼란이나 변화나 분열이나 분리가 없는 두 본질로서 한데 모여 위격을 형성하였다”고 고백
B. 말씀이 육신이 되시다
가. 기독론(Christology)
a. 이슬람교에 모하메트론이 없으며 불교에 부처론이 없다
b. 과연 그리스도는 누구신가?
나. 제국시대가 성육신에 관한 의문을 새로이 창조한 것은 아니다. 이 시대에 본격적으로 논란되어졌을 뿐이다.
다. 학파(초대교회)
a. 알렉산드리아 학파
대표 학자 : 오리겐(Origen) 하나님과 인간은 계시의 관계 로마지지
b. 안디옥 학파
성경을 단순하고 역사적인 양식으로 해석, 그리스도의 완전한 인간성 강조 콘스탄틴노플과 동맹
C. 그리스도에 관한 중요한 이단들
가. 아폴리나리우스(Apolilinarius) : 심리학적인 방향의 문제 접근
“신적인 말씀이 하나의 육신을 입은 성질(One enfleshed nature of the divine Word)" 381년 콘스탄틴 노플 공의회에서 묵살
나. 네스토리우스
a. 안디옥의 설교자이며 428년 콘스탄틴 노플에 임명
b. 신성을 부인한 적은 없지만 예수의 인간적 행위들과 고통을 신성에 의거한 것으로 돌리기를 거부. 알렉산드리아의 총대주교 키릴의 정치적인 이유로 정죄함 수도원에서 축출 페르시아 수도원 생활 번창
다. 유티케스(Eutyches)
a. 그리스도안의 한 본질을 주장 (단성론, monophysistism)을 주장
콘스탄틴노플의 총대주교 플라비안(Flavian)의 정죄
b. 알렉산드라의 총대주교 디오스코루스(Discorus)의 지지
c. 동방정교회로부터 분리 콥트(Coptic)교회 조직
12. 삶으로부터의 유배 : 수도원 운동의 시작
A. 최초의 수도사 안토니(Antony)
가. 250년경 코마(Koma)에서 출생
나. 금욕주의, 청빈생활
B. 파코미우스(Pachomius)
가. 320년경 최초의 기독교 수도원 조직
나. 규율에 따르는 생활 공동체 조직 (공동생활 수도주의)
C. 바질 : 희랍정교회의 수도원들 운용하는데 필요한 규율 제정
D. 수도원들의 기본 서약
청빈, 순결, 순종
E. 제롬(Jerome)
가. 수도원 출신의 학자
나. 베들레헴 수도원 은거 성경번역(Vulgate)- 로마 카톨릭 교회의 공인본으로 통용
F. 아타나시우스: 「안토니의 성인」의 저자로 서방에 수도원 생활을 소개함
G. 베네딕트(Benedict of Nursia)
가. 금욕주의 생활
나. 3년간 성경연구, 극심한 자기 부정
다. 수도원장
라. 행정에 뛰어났으며 생활은 기독교인의 이상적인 보습
H. 수도원 주의의 찬반
가. 수도원장의 권한
a. 원장에 절대적인 순종을 서약
b. 수도사들에 의한 원장 선출
c. 나태는 영혼의 적, 충실한 예배강조
나. 수도원 운동의 결점
a. 신도들의 헌금 유산은 수도사의 나태 촉진. 청빈 정신의 변질
b. 수도원에 입원은 정상적으로 세상관계와 절연을 의미하며 기독교 가정의 일체의 아름다움을 회피하는 모습임
13. 시대의 교사 : 어거스틴
A. 시대적 배경
가. 로마의 몰락 : 410년 비시코트(Visigoth)의 알라리(Alaric)의 침입으로 몰락
나. 어거스틴의 배경
a. 354년 누다미아(Nudamia)의 소읍 타카스테(Tagaste)에서 출생
b. 결혼하여 아들 아데오다투스(Adeodatus)를 얻음
c. 마니교에 심취 : 마니교는 신약의 대부분을 인정했으나 구약 전체 부정
d. 밀라노 국립대학의 교수
e. 387년 암브로시우스에 의해 세례를 받음
f. 390년 Hippo에 사제로 임명
g. 397년에 Hippo에 감독으로 임명
B. 사회속의 기독교 논쟁
가. 도나티스트
a. 순결한 교회의 관념 주장
b. 교회의 오염 주장(배교자의 입교에 대해 반대)
c. 성례의 효력은 성직자의 도덕적 성결성에 있음
나. 어거스틴의 주장
a. 순결한 교회 관념 반박 (알곡과 가라지 마 13:24-30)
b. 성례의 집례자는그리스도에게 속함
c. 사제 중심적 교회 모습 주장
d. 교회의 적수들에 대해 무력 사용 주장
다. 어거스틴 주장의 영향
a. 중세 카톨릭 교회의 극단성
b. 종교재판을 통한 기독교내 분파 박해
라. 어거스틴 교회와 국가와의 관계
a. 교회는 하나님의 도성을 이룩하기 위해 노력하는 인간 공동체
b. 국가는 범죄를 다스리고 평화유지, 죄위에 건설되었으므로 국가는 기독교의 규율에 복종해야 한다.
14. 대 사제로서의 베드로 : 교황 제도의 시작
교황직의 근거는 어디에 있으며 그 기반은 언제 마련되었는가?
A. 로마 카톨릭의 주장
제 1차 바티칸 공의회(1870)
가. 예수 그리스도는 베드로 사도를 통하여 교황제도를 술비하였다.
나. 로마 감독은 베드로 사도의 후계자로서 전체 교회위에 최고 권위를 가지게 된다. (동방정교회, 프로테스탄트는 반대)
B. 레오의 주장
가. 로마 북부 귀족 출신
나. 베드로 위에 그리스도의 교회를 세우기로 하신 약속에 근거 교황의 우월권 주장 (마 16:13-9; 눅 22:31,2; 요21:15-7)
다. 킬케톤에 소집되었던 교회 지도자들에 의해 지지
라. 레오의 주장에 대한 반박
a. 그리스도의 제자들은 겸손한 봉사로 남을 지도해야 한다.
b. 베드,로에게 권위가 주어진 것이 아닌 로마감독으로서의 그의 직위에 주어 진 것을 전제로 하는 것은 모순이다.
C. 폐회속의 지도자
로마를 두 번 구원한 레오는 대 사제의 위치를 차지함으로 베드로의 권위는 확고하게 수립됨
15. 천국과 지상의 어딘가에 : 동방 정교회
오늘날 기독교의 3대 집단은 로마 카톨릭, 동방 정교회(Eastren Orthodoxy), 프로테스탄트가 있는데 이 중 동방정교회가 가장 잘 알려지지 않은 집단이다.
A. 정교회의 이해
가. 동쪽벽에 걸려 있는 성상 (Icon)
나.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에 따라 창조되었음. 인간 자신속에 하나님의 성상을 간직하고 있다.
다. 콘스탄티누스의 개종으로 국가와 교회사이에 동맹을 맺게 됨
라. 콘스탄티노플은 동방기독교 전통의 본거지이자 비잔틴 문명의 본거지
B. 정교회의 발전
유스티안(Justinian, 527-565)
가. 538년 성지교회(Church of Holy Wisdom) 하기아 소피아(Hagia Sophia)를 중건
나. 로마의 국가적 전통과 기독교를 구별하지 않았으며 완전한 로마황제 이자 기독교의 황제로서 그 스스로를 하나님의 뜻을 집행하는 자이며 제국은 하나님의 계획을 실행시키는 수단이요, 통로라고 생각함
C. 성상에 관한 논쟁
가. 6세기 이후 교회와 제국정부는 기독교의 성상제조와 수도원 출신의 성자들을 숭상하는 행위를 조장
나. 8세기 초 레오 3세 성상들의 반대 운동 전개 - 성성 파괴 운동
다. 니케아 회의(787): 7차 공의회
a. 성상파괴운동 부정
b. 다마스쿠스의 요한의 견해 지지
D. 동방 대 서방
가. 유스티니안의 치세와 성상파괴운동을 통하여 동방과 서방사이에는 간격이 점차로 벌어지게 됨
나. 동방정교의 쇠퇴
a. 원인 : 이단의 성행과 군사적 약화로 제국의 퇴색
b. 세력 : 서부 터키, 발칸반도, 키프러스등으로 축소
16. 정복자들의 목을 꺽다 : 야만족을 향한 설교
A. 야만족들의 침입
게르민족의 침입 로마의 멸망 새로운 기교 문명의 탄생(476)
B. 북부에로의 선교
가. 아리우스 주의의 영향
아리우스파는 니케아공의회(325) 이후 반 세기 만에 울필라스(Ulfilas)가 댜뉴브강을 건너 비스고트족 사이에 40년을 사역했으며 기독교는 이들 고트족으로 부터 게르만 민족들에 전파됨
나. 아일랜드 인
a. 원래 겡트족으로 5세기 초 패트릭이 사역한 열매
영국 전체에 대한 선교지의 역할
b. 수도원 설립 : 대륙을 향한 선교 사역 담당
C. 프랑크족에의 전도
가. 부족의 창시자는 클로비스(Clovis, 481-511). 정통 기독교로 개종한 최초의 중요한 야만족장
나. 프랑크족의 집단 개종
a. 클로비스와 일라만니족의 전투에서 승리
b. 군사 300명이 침례를 받음
c. 기독교 유럽의 모습을 결정짖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 담당
D. 잉글렌드에로의 통로
가. 프랑크족 고올 브리틴
나. 영국인의 개종
a. 로마 교황이었던 대 그레고리의 수도사 파견. 수도사 켄트 지방에 정착
b. 에델바트(Edelbert)왕의 개종
c. 캔터베리에 수도원 부지헌납 어거스틴 대주교 임명
다. 보니페이스(Boniface)
중세 브리틴 시대의 선교사로서 교황으로부터 독일 복음화를 명령받고 이교도 복음에 대 성공을 거두었으며 마이츠의 대주교가 되었으며 프리지아에서 순교하였음(754년경)
중세 기독교 시대 (590-1517)
유럽은 많은 이들이 생각하는 이상으로 기독교의 혜택을 입은바 있다. 야만족들이 서방의 로마 제국을 파괴하였을 때, 오늘날 우리들이 유럽이라 일컫는 새로운 질서를 마련한 것은 다름아닌 기독교회였다. 교회는 법에 의한 통치, 지식과 학문의 추구, 문화의 창달을 위해 지도적인 역할을 담당하였다. 그 기반이 되었던 개념은 기독교권, 즉 제국과 교회의 연합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은 샤를마뉴(Charlemagne)치하에서 8세기에 시작되었으나, 곧 교황들의 영향력이 점증하여 이노센트(Innocent 3tp, 1198 - 1216)때에는 유럽인들이 교황을 세계의 지배자로 생각하게 되었다. 그러나 그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람들은 교황의 부정, 부패에 젖은 사실을 깨닫게 되었고, 교화의 변화와 개혁을 부르짖는 전투적인 개혁가들의 숫자가 증가하게 되었다.
17. 하나님의 집정 : 대 그레고리
590년 초 로마의 전엽병 발생. 교황 펠라기우스 2세(Pelagius 2세)사망 590년 9월 9일 수도사 그레고리를 성 베드로의 정식 후계자로 임명
A. 역사속의 그레고리 위치
가. “하나님의 집정관(Consul of God)이라 불리웠으며 교회의 라틴교부들(어거스틴, 암브로시우스, 제롬등)속에 포함되었다.
나. 뛰어나 ㄴ행정능력과 따스한 사랑을 겸비한 인물
다. 540년경 원로원 출신 가문에서 출생하여 정부 관직을 담당하기 위한 교육을 받음
라. 이탈리아 총독인 나르세스(Narcres)의 콘스탄티노플 지배의 혼란기에 그는 황제 저스틴(Justine)에 의해 로마 시장에 임명됨
마. 수도원의 건축, 가난한 자들의 구제
바. 579년 황궁 대사
사. 585년 성 안드레 수도원장 임명
B. 파괴된 세상의 재건
그레고리의 저서 목회규율(Pastrol Rule) 기독교의 원칙 제시
C. 선교 지도자
가. 수도원의 자주권과 재산 보장
나. 베네딕트파의 어거스틴과 40명의 수도사 잉글렌드 파견 복음 전파
D. 정통 신앙의 수호자
가. 일반적인 신앙과 신학을 체계화하여 중세 카톨릭 교회에 전수 - 미신적인면 포함
나. 그레고리 인간론
a. 아담의 타락성은 후세에 영향
b. 공로적 선행없이 회개가 온전치 못하다.
c. 죄인들은 성자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다. 성만찬의 기적적인 능력
연옥을 주장 대화 (Dialogue)-- 미사의 위력을 신봉
18. 통일과 연합의 추구 : 샤를 마뉴와 기독교권
샤를 대제(Charles the Great) : 레오의 지원 요청으로 프랑크족의 왕인 샤를은 로마로 진군하였다. 샤를은 어거스틴ㅇ의 신국의 개념에 힘입어 보편적이고 카톨릭적인 교회의 개념을 로마의 전통적 제국의 개념에 연계시켰다. 그리하여 종교적 관심과 세속적 사건들을 한데 결합시키는 종합적 사회의 모습이라 할 수 있는 기독교권의 사상과 조직을 확립하였다.
A. 제국의 건설자
가. 아인할트(Einhart)의 샤를 마뉴 전기 = 투사형의 왕이며 행정가
나. 바르셀로사 주변 스페이시 마크 (Spanish Mark)정복
다. 게르만 최후의 독립 부족(바바리안인과 색슨족)정복
라. 아르바족의 궤멸 - 오스트리아 정복
마. 교황청과 동맹 강화
바. 동방 황제도 그를 인정
사. 학문과 예술을 부흥시켰으며 기독교 문명을 유럽내에 정착
B. 봉건 제도로의 전락
가. 샤를마뉴의 사후 부족들의 발흥으로 봉건주의 태동으로 봉건제도 성립
나. 교회와 봉건 영주들과의 싸움
C. 하나님의 질서를 잡다.
교회는 왕들과 황제들에 의해 도전한 상태에 있지 못했으며 우선적으로 교회 내부의 질서를 잡는 것이 중요하였다.
가. 카놋사의 굴욕(Canossa) : 국가의 황제 하인리히와 교황 그레고리의 싸움에서 교황인 그레고리의 승리 (1077)-- 1122년 보름스 정교협약에서 타결
나. 보름스 정교 협약은 교황의 우위성 확보
19. 신비한 방법으로 들리우다 : 교황제와 십자군 원정
A. 통일 민족 국가의 출현
가. 제국의 우주적 권세를 약화시킴
나. 교황청은 그레고리 7세의 개혁으로 강력한 지위로 등장
B. 교황의 위치
가. 이노센스 3세(Innocent 3세, 1198-1216)의 등장으로 교황의 권위 군주를 능가
“하나님 보다는 못하나 인간들 보다는 우월하다” 만인을 심판하나 심판받지 않는 존재
나. 파문권과 금령
a. 파문권 : 교회가 특정인에게저주를 발함
b. 금령 : 전 국가를 상대로 하는 것
다. 정치적 문화적 영향력의 최고봉
C. 십자군 원정
가. 원인
a. 성지로부터 이슬람교도 축출
b. 이슬람인들의 동방 황제 포로
c. 십자군 원정의 성전(聖戰)화
나. 각 원정의 결과
a. 1차 원정 : 예루살렘 탈환
b. 3차 원정 : 자유스런 예루살렘 통행에 동의
c. 4차 원정 : 성지 회복 계획 망각 - 1204년 콘스탄틴노플 라틴제국 건설
다. 결과
a. 결론적으로 참담한 실패 사건이다
b. 교황청의 권위가 높아짐
c. 칼은 절대적으로 하나님게서 그의 교회를 확장시키는 방버이 될 수 없다는 명백한 진리의 교훈을 얻게함
20. 학문의 신주 : 스콜라 철학
A. 중세의 건축 양식
중세의 건축 양식은 고딕식으로 빛과 색깔이 효과적으로 어울어진 성스러운 듯한 분위기로서 하나님과의 친밀감을 나타내고자 하였다.
B. 대학의 발흥
가. 대학의 발흥 : 인간 세상에 닿은 하나님의 진리를 이해하고자 하는 갈구 - 스콜라 주의
나. 중세 교육의 특색
학문을 연구하는 태도로 열심히 신앙에 따라 사는 삶 - 삶의 목표는 영혼 구원
다. 일반 신도들의 교육
a. 성당 부속 학교
b. 과목 : 문법, 수사학, 노리학, 대수, 기하, 음악, 천문학
C. 대표적인 학자
가. 게르바트(Gerbert)
a. 농노의 아들. 후에 교황 실베스터 2세
b. 교수로서 로마 원전 연구를 주장
나. 피터 아벨라드(Peter Abelard, 1079-1142)
a, 저서 「시에농」
b. 1121년 소아쏭(Soissons)회의에서 정죄
수도원에서 갇히고 1140년 상스(Sens)회의에서 정죄 이단 명명
D. 교육방법
강의와 논쟁 : 스콜라 철학의 발전
E. 교황 군주제의 지지
가. 논쟁적인 교육방법은 교황의 절대적인 권위를 옹호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며 교회법의 정비와 기독교 신학의 체계적 정리를 싣고하였다.-- 볼로나 대학
나. 교회법
a. 그라티안 「부조화한 교회법의 조화」
b. 금식과 축일의 규정
c. 귀천을 막론하고 모두에게 적용
d. 교황에게 보편적 원위 부여
e. 기독교 사회를 위한 부동의 합리적인 신학적 체제 정비
F. 합리적 추구의 절정
이슬람 철학자 아베로에즈(Aberroses)와 유대인 철학자 마이모니데스(Mamonides)의 사상의 유입으로 성경계시에 대한 의심을 촉구함- 파리대학
로마는 토마스 아퀴나스를 파리로 급파했으며 그의 저서 「신학대전」
# 아퀴나스의 신학 #
a. 은혜는 오직 교회안에만 있다
b. 7개의 성례 주장
c. 화체설 답습
d. 면죄부 사용 인정
아퀴나스의 이러한 이론은 새로운 것은 별로 없었으나 교황의 왕권주의에 이 세상과 아울러 내세까지도 통솔할 수 있다는 근거를 보강해 주었다.
21. 청빈이라는 귀부인에게 바친 송가 : 사도적 생활 태도의 복구
A. 중세의 청빈 운동
가. 로버트 그로테스트(Robert Groteste) : 성직자들의 생활 비판
나. 아놀드(Anold)
a. 이탈리아 Brecia 의 수도원장으로서 성직자들의 악덕은 교회가 세상을 통솔하려는데 원인이 있다고 주장
b. 아놀드의 운동에 교황 하드리안은 로마에 금령을 선포하고 아놀드를 체포 화형에 처함
다. 피터왈도(Peter Waldo, 1140-1218)
a. 리용 출신의 상인으로서 재산을 가난한 자에게 나누어 줌
b. 사역을 위하여 두명의 신부 채용
c. 인간보다 하나님 순종 강조
d. 교황 루시우스(Lucius)3 세 1184년 파문
B. 이단에 대해서
가. 정의 (12세기)
세례를 받은 신자가 기독교 신앙의 계시된 교리를 어느 하나라도 부정하는 것과, 교황의 위치(기존의 권위체제)에 불복종하는 것
나. 이러한 이단들의 정의는 사도바울이 원래 사용했던 정의와 거리가 멀다
다. 이단취급의 교회의 목적은 이단자들의 개종과 기독교 사회의 보호였다.
라. 대표적 이단
알피파 : a. 우주는 선과 악의 영원한 전장
b. 결혼과 재산 소유금지
c. 그리스도의 인성 무시와 기독교 자체 부인
C. 도미니 쿠스 수도회의의 시작
가. 이단의 축출 : 도미니 쿠스라는 스페인인으로서 교황이 알미파 축출을 위해 파견
나. 청빈 생활로 사역을 시작했으며 도미니 쿠스 수도회 발생
다. 이노센트 기독교 이단들과 전쟁 선포 - 이단 근절 성공
D. 종교 재판
가. 종교 재판 목적 : 숨어 있는 이단 색출 - 처벌
나. 이단의 고문 인정 - 이단 근절 성공적
E. 프란체스코 수도회
가. 소박한 규율 - 젊은 부자에게 주어졌던 충고, 주님의 십자가 명령
나. 이노센트의 인정
다. 1223년 교황 호노리우스 3세 “구걸을 동수도회의 기본적인 특징으로 인정”
라. 꼰벤트알파(Conventual)와 신령파(Spiritual)로 분리
마. 교회에 위대한 도전을 던짐
22. 잠자는 인간들과 필요의 법칙 : 교황제의 타락
교황 보니페이스 8세 : 희년 선포 = 왕관의 사치
A. 국가의 발전과 교황 권위에 도전
가. 아비뇽 유수 : 영국의 Edward 1세와 프랑스의 Phillip왕의 대립으로 전쟁기금이 필요할 때 교황에 도전, 교황의 국가 권력 독점의 무력화
나. 교황의 대분열(39년간) : 아비뇽의 교황(클레멘트 7세)과 로마의 교황(우르만 6세)
다. 파사의 종교회의 : 알렉산더 5세 임명(37명의 교황)
라. 콘스탄틴 공의회 : 대 분열의 종식(마틴 5세 선출)
B. 교황 대 분열의 결과
프로테스탄트 종교 개혁의 도전에 영향
23. 역사 과정의 심판 : 위클리프와 후츠
A. 위클리프
가. 북부 잉글랜드 출신으로 옥스퍼드에서 수학, 1372년 박사학위로 교수
나. 정부의 부패한 성직자 재산 압류 주장
다. 이신칭의 교리의 출현 - 개인과 하나님의 장벽을 허물다
라. 교황의 적그리스도 사상
마. 중세교회의 모든 신조와 제도에 도전 (면죄부, 사제에 의한 사죄, 순례/성상 숭배등)
바. 모든 개인들의 성경 탐독의 권리 주장
사. 라틴 성경을 영어로 번역
아. 1384년 사망
B. 후스
가. 위클리프의 영향
나. 프라하 대주교 즈비넥(Zbynek)후스 파문
다. 면죄부 발행에 대해 비판 - 프라하에 금령
라. 저서「 교회론」 (On the church)
마. 콘스탄틴 종교회의 이단 정죄로 145년 7월 6일 화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