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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명 | 이윤 증감률 | 원인 | 대표 상품 |
하인즈(亨氏) | -37% | 유아용 시리얼 납 성분 과다 검출 | - 식품 가공업체 - 케첩, 피클, 소스, 참치, 유아용 시리얼 등 |
크래프트(卡夫) | -36% | 주요 생산 제품들이 모두 고칼로리 식품으로 최신 건강 트렌드와 맞지 않음. | - 식품 및 음료 가공업체 - 비스킷, 커피, 분말 음료 등 |
코카콜라(可口可樂) | -17% | 주요 생산제품이 탄산을 함유한 음료임. | - 음료 브랜드 - 콜라, 사이다 등 각종 탄산음료 |
맥도날드(麥当勞) | -15% | 작년 7월, 상하이 푸시(福喜) 식품에서 공급받은 유통기한 지난 닭고기를 사용해 적발됨. 중국 소비자들의 건강한 패스트푸드 선호 현상이 심화됨. | - 햄버거, 감자튀김, 치킨 등 각종 패스트푸드 |
얌브랜드(百胜) | -4% | 상하이 푸시(福喜) 식품에서 공급 받은 유통기한 지난 식재료 사용 문제 및 프랜차이즈 브랜드 내 각종 식품 안전 문제 자주 발생 | - 세계 최대 외식업체 브랜드로 KFC, 피자헛, 샤오페이양(小肥羊), 동팡지바이(東方旣白) 등 보유 |
자료원: 第一財經周刊, 각 기업 사이트
플러스 성장을 기록한 기업들
기업명 | 이윤 증감률 | 원인 | 대표 상품 |
허쉬(好時) | 3% | 소비자들의 수요에 따라 영양 가치가 더 높은 식품들 출시 | 초콜릿 관련 제품 |
전공푸(眞功夫) | 약 20% | 판매 중인 음식을 일절 기름에 튀기지 않고 찌는 방식으로 조리함. | 중식 패스트푸드 전문점으로 영양을 고려한 세트메뉴 등 판매 |
웨이췐(味全) | 20% | 주력 상품이 건강 트렌드에 맞는 유산균 음료, 유제품, 100% 과즙 음료임. | 유산균 음료, 유제품, 식용유, 조미료 등 |
싼즈쑹수(三只松鼠) | 48.7% | 독자적인 9OFS(Origin, Fresh, satisfaction) 서비스: '원산지 직거래의, 고 영양가의, 맛좋은, 신선한, 안전 검사를 마친, QS기준을 통과한 공장에서, 고객들이 만족할 수 있는' 판매 전, 중, 후 서비스를 제공 | 견과류, 말린 과일, 찻잎 등 식품 개발, 포장 및 온라인 판매 |
광밍(光明乳業) | 25.1% | 최근 중국인들이 고단백질 섭취,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 등에 관심을 가지면서 치즈, 우유 등 유제품과 식물성 단백질 음료에 대한 수요가 높아짐. | 우유, 치즈 등 각종 유제품, 식물성 단백질 음료 등 |
자료원: 第一財經周刊, 각 기업 사이트, 바이두
□ 소비자를 따라서: 기업에 부는 변화의 열풍
○ 제품 관련 변화 내용
제품(회사명) | 개선 내용 |
오레오(크래프트) | - 이전보다 더 얇고, 바삭하나 이전보다 당분 함량이 적은 제품 출시 - 위생을 고려한 낱개 포장 제품 출시 |
펩시콜라 | - 아스파탐 성분을 뺀 다이어트 콜라 출시 |
KFC(얌브랜드) | - 중국 소비자의 입맛에 맞춘 맞춤메뉴와 샐러드, 건강을 내세운 메뉴 출시 |
코카콜라 | - 설탕과 천연감미료인 스테비아를 사용한 그린 콜라를 출시. 일반 콜라의 1/3에 해당하는 당분과 칼로리를 가지고 있음. - 2014년 말까지 모든 콜라의 칼로리를 5% 감소시키겠다고 발표함. |
맥도날드 | - 소비자가 원하는 햄버거를 즉석에서 만들어주는 수제버거 서비스 '시그니처' 실시 |
크래프트 | - 인공 합성 색소 및 첨가제를 천연 원료로 대체 - 일부 상품에 합성 색소 및 방부제 일체 미사용 |
자료원: 第一財經周刊, 각 기업 사이트
○ 건강한 식품을 테마로 하는 회사들
기업명 | 소개 |
Tony's Farm(多利農庄) | 2005년 상하이(上海)에서 설립됐으며, 상하이와 베이징(北京) 2개의 도시에서 유기농 채소를 판매하고 있음. 현재 중국 내 최대 규모의 유기농 채소 재배 및 판매 기업 중 하나로, 소비자들에게 더 안전하고 순하고 건강한 유기농 채소 공급을 위해 노력함. 저탄소(低□), 녹색(綠色), 친환경(□保)를 기업 이념으로 삼음. |
Fruit Day(天天果園) | 2009년 설립됐으며, 생산지로부터 소비자에게 직접 과일을 공급하는 플랫폼. 판매 중인 과일의 80% 이상이 수입산이며, 생산지의 범위는 전 세계를 포함함. 자체적인 냉장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엄격한 온도관리를 통해 신선함을 보존함. 소비자들에게 건강하고 안전하고 좋은 품질의 신선한 과일을 제공하기 위한 독자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바이웨이린(百味林) | 상하이에 본사를 둔 중국 내 최대 규모의 레저식품(休閑食品) 연구 개발, 가공, 생산, 판매, 판매대리 업체 중 하나임. 1995년 설립됐으며, 중국 소비자들에게 고품질의 맛좋은 레저식품을 공급하고 있음. 현재 중국 내 31개의 성시에 40여 개의 사무실을 운영하고 있음. |
서브웨이(賽百味) | 미국의 글로벌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로 주요 메뉴로는 샌드위치와 샐러드가 있음. 신선하고 맛있는 맞춤 주문 식품을 제공하며 2015년 10월 기준 중국 내 526개의 점포를 운영 중임. |
remedy(元气365) | '365일 건강하고 균형적으로 먹자'라는 슬로건을 가지고 있음. 식재료는 모두 지정된 농장에서 공급받은 친환경, 유기농 상품이며 모든 음식에 화학조미료, 색소, 항생제 등이 들어가지 않음. 건강 수프, 샐러드, 파스타, 생과일주스 등을 판매함. |
자료원: 第一財經周刊, 각 기업 사이트
□ 시사점 및 전망: 건강과 안전을 중시하는 식품 소비, 기업의 윤리의식과 진정성까지 판단
○ 새로운 식품안전법 실시로 더 건강해질 중국인의 밥상
- 이번 10월 1일부터 시행될 新식품안전법은 중국인들의 먹거리 안전에 대한 걱정을 적극 반영한 결과로 보이며, 중국 역사상 가장 엄격한 법이라고 평가받고 있음.
- 이번 법을 통해 중국인들은 더 안전한 먹거리들을 기대해볼 수 있음.
○ 유기농 등 친환경 먹거리 계속해서 인기 끌 것
- 영양성분 및 방부제 등 식품에 들어간 성분, 유해물질 및 인공물질 함유 여부, 식품 신선도, 생산공정 등 중국인들이 식품 선택 시 고려하는 요소가 과거에 비해 다양해지고 까다로워지면서 유기농 식품 등 친환경 먹거리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임.
- 이와 반대로 유전자 조작식품에 대한 중국인의 부정적인 인식이 예전에 비해 한층 강화되면서 관련 식품 판매율에도 영향을 끼칠 것임.
○ 친환경 포장에 대한 관심과 요구 수준도 한층 높아질 전망
- 이제는 중국도 식품 포장이 얼마나 환경과 건강을 고려한 재질로 이루어졌냐에 따라 소비자의 식품 구매 의사를 결정하는 시대로 들어섬.
- 유해물질이 함유된 포장에 대한 중국소비자협회의 고발 사례도 발생하고 있으며, 2014년 말 식품 포장에 들어가는 과염소산과 PFC(Poly Fluorine Chemical) 사용 금지를 요청하기도 함.
- 겉포장에 쓰이는 성분뿐만 아니라 식품과 직접 접촉하는 내지(內紙) 성분이 무엇인지, 무취·무미에 반하지 않는지를 꼼꼼히 따지는 소비자들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음.
○ 생활방식의 변화가 외식문화에도 영향을 가져오고 있음.
- 도시화가 가속화되고 도시인구 비중이 늘어나면서 빠르게 돌아가는 생활패턴이 일반화되고, 그 속에서 중국 소비자들은 더 신속하고, 편리하고 안전한 식품을 찾고 있음.
- 중국 소비자들은 포장된 인스턴트 식품보다 더 간편하고 안전하게 한 끼를 해결할 수 있는 외식 메뉴를 선호
○ 건강한 이미지를 가진 한국 음식, 충분한 가능성 있어
- 현재 한국 식품은 영유아 간식과 레저식품을 포함한 가공식품, 건강보조식품 및 외식메뉴를 중심으로 건강한 조리방식 및 재료, 깨끗한 위생, 높은 영양성분 등을 내세우며 중국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 우리 기업들은 중국인들의 식품 소비 수준의 변화를 철저히 인식하고 맞추어가야 하는 것은 물론이며, 건강한 맛·영양·위생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개발이 뒷받침돼야 중국 시장에서의 ‘진정한 장수’를 보장받을 수 있음.
자료원: 第一財經周刊, Mintel,《2015中國消費者消費習慣》,《2015年中國購物者報告》및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