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고의 팁정리1-descr_character.txt분석
지고의 팁정리2-descr_senate.txt 분석
"지고의 팁3- descr_sm_factions.txt 분석"
이 파일은 캠페인 맵상의 지도색상을 변경하거나 각 팩션의 해상침략, 'fort' 공략 가능여부등에 관한 것입니다.
일단 줄리가문으로 설명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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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ction romans_julii
culture roman
→문화를 나타내며 예를들어 이집트의 문화를 "roman"으로 바꾸면 점령시 충성도, 건물 등에서 여러 혜택을 볼수있지만 각 팩션의 고유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않건드리는게 나을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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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ymbol models_strat/symbol_julii.CAS
rebel_symbol models_strat/symbol_slaves.CAS
→심볼 관련 파일의 경로를 지정하는 곳입니다. 다른 모드의 심볼을 가져와 실험해봐도 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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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imary_colour red 165, green 20, blue 20
secondary_colour red 0, green 0, blue 0
→이건 캠페인 상의 각 팩션의 색과 경계색을 나타낸 것입니다. 오른쪽의 각 수치는 rgb값이라고 하며 그래픽관련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수치를 알수가 있습니다.
이수치는 나중에 설명할 2단계의 "map_regions.tga"파일의 분석에도 필요합니다. 예를 들면 rgb(0,0,0)-검은색,, (255,255,255)-흰색 입니다.
개인적으로 SPQR모드의 캠페인 색상을 싫어하는데 그것은 각 팩션의 색도 좀 이상하지만 경계선의 색이 없기 때문입니다. 이게 마음에 드시는 분도 있겠지만 저는 영~ 싫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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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iumph_value 5
→"영광의 가치"정도로 해석가능할까요? 이것도 나중에 분석할 "descr_regions"파일에도 나오는 것으로 각 팩션을 명망시켰을때 얻는 "영광의 가치"정도로 해석할수 있습니다. 효과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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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ro_movie fmv/intros/julii_intro_final.wmv
victory_movie fmv/victory/julii_outro_320x240.wmv
defeat_movie fmv/lose/julii_eliminated.wmv
death_movie fmv/death/death_julii_grass_320x240.wmv
→역시 경로 지정입니다. 바꿀려면 다른 모드의 파일로 바꿔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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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stom_battle_availability yes
→'커스텀 배틀 가능' 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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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n_sap yes
→각 팩션의 장군은 'fort'를 건설할수있고, 'siese'되더라도 3턴을 버틸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부분이 'yes'로 되어있으면 공성1턴시작하자마자 바로 전투가 일어납니다.
예를 들어 중요 길목에 포트를 건설해서 시간끄는용으로 소수의 군대만 놔두었다. 그런데 적이 와서 1턴만에 바로 공격이 되어 함락된다... 이러면 시간끄는용으로 별로 소용없죠. 거기다 적이 점령한 포트를 어떻게 할건가가 오히려 골치아프죠.
여기서 어떤 팩션의 이부분을 'no'로하면 그 팩션의 군대는 'siese' 하더라도 3턴은 무조건 거기에 매달리게 됩니다. 그때 3턴안에 구원병을 보내면 됩니다.
여기서도 각 팩션의 성향이 있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이집트,셀레우코스,마케도니아"를 "yes"로하면 10중 8이상 1턴에 포트안의 병력을 공격합니다. 다른 팩션들은 10중 1~5정도로 그런 경우가 작습니다.
그러니 생각을 해보시고 적당히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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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fers_naval_invasions no
→이부분이 'no'가 되어 있으면 바다를 통한 침략을 않하게 됩니다. 해군도 거의 않뽑습니다. 물론 육상팩션(갈리아)같은 경우는 'yes'를 해도 별 차이는 없습니다.
그래도 차이는 존재합니다. 이것 역시 적당히 조정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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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이만 마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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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드 게시판에 올줄이야;; 대략 난감이라는...심정이에요...
첫댓글 잘 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