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blog.dana-farber.org/insight/2018/02/can-massages-spread-lymphoma/
(보스턴 다나-파버 암연구소 사이트에서 발췌)
인터넷에는 암에 대한 많은 정보가 있으며 불행히도 여기에는 허구와 사실이 포함됩니다.
한 카더라에 따르면 전신 마사지는 림프계- 조직과 기관(흉선, 비장, 골수, 림프관 & 림프절) 를 자극하기 때문에 림프종을 퍼뜨릴 수 있다고 합니다.
마사지는 압력을 가하고 근육과 연조직을 수동으로 조작하는 신체 치료 유형입니다. 마사지의 일반적인 용도에는 이완, 통증 완화(요통 및 두통 포함), 스트레스 완화, 근육 긴장 및 근육통 완화가 있습니다. 일부 이론은 마사지의 메커니즘이 혈액 순환과 림프 흐름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추측합니다. 이러한 마사지의 이점 자체에 대해서는 논쟁의 여지가 있지만 마사지가 림프종을 "퍼트린다"는 잘못된 인식이 왜 시작되었는지 설명할 수는 있습니다.
마사지가 암치료를 받고 있는 사람에게 해로운 건가요? 마사지는 림프종을 퍼트릴 수 있나요?
간단한 답변: 아니요.
다나-파버 암연구소의 성인 림프종 프로그램 담당 혈종과 의사이며 Dana-Farber/Partners CancerCare Fellowship Program의 이사인 Ann LaCasce는 "림프종이 마사지로 퍼질 수 있다는 증거는 전혀 없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우리는 림프종을 전이되는 질병으로 생각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림프관과 혈액을 통해 이동하고 신체의 어느 부위에든 발생할 수 있는 전신 질병입니다. 게다가 조직을 만진다고 종양 세포가 움직이지 않습니다.”
마사지는 림프종 환자에게 해롭지 않을 뿐만 아니라 실제로 대부분의 암 환자에게 유익하며 환자의 완화치료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도 있습니다.
종양학 마사지 치료사는 특별히 암 환자와 함께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를 보장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하도록 훈련을 받았습니다. 종양학 마사지 치료사인 Maria "Bambi" Mathay, LMT는 "운동과 같은 많은 신진대사 촉진 과정과 신체 활동은 마사지보다 혈액 순환을 더 많이 증가시키며 이는 운동과 암 생존 사이에는 강력한 연관성이 있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진실은 마사지의 임상적 이점을 보여주는 더 많은 연구가 있고 제가 환자를 치료한 15년 동안 통증, 불안, 우울증, 피로, 불면증 및 메스꺼움 감소를 포함한 치료에 마사지의 이점을 직접 목격했다는 것입니다."
마사지와 암의 확산 사이에는 위험이나 강한 연관성이 없으므로 림프종 환자가 걱정 없이 마사지를 즐길 수 있습니다.
https://www.cancerresearchuk.org/about-cancer/cancer-in-general/treatment/complementary-alternative-therapies/individual-therapies/massage (영국사이트)
암환자는 부드러운 마사지가 더 적합함. 마사지가 암세포를 이동시키다는 것은 사실이 아님. 어떤 연구도 이를 증명하지 못했음. 방사선 치료를 받은 곳은 마사지를 피할 것. 피부가 벗겨졌거나 출혈, 멍이 든 곳도 마사지를 피할 것. 림프부종으로 팔 다리가 부어있다면 부어 있는 곳에는 마사지를 피할 것. 림프부종이 있는 환자들을 위한 특별한 마사지 요법이 있음(MLD=Manual lymphatic drainage). MLD가 필요한 환자들은 림프부종 전문가에게 의뢰할 것.
첫댓글 운동도 지나치면 해가 될 수 있다고 하는 것처럼 마사지 역시 너무 과하게 하는 것 보단 적당히 하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교수님의 의견도 들어 보십시오.
아 정말 감사합니다. 걱정했었는데 다행이네요!! 교수님께서도 만지는거는 상관없다고 하셨습니다. 감사해요!
막항까지 큰 이벤트 없이 잘 마치시고 완전관해 & 완치 기원합니다.
늘 스텔라님의수고에 깊은감사를 드립니다♡
네~ 늘 건강하십시오. 감사합니다.
steller님 항상 감사합니다!!
네~ 치료 잘 마치시고 좋은 결과 늘 기원합니다.
정보 감사드립니다! ^^
Jamongade님, 늘 건강하십시오~!
궁금했던 내용인데 감사히 잘보았습니다 ^^
별사탕님~ 이식 후 100일 지나면 안정기 진입한다니 얼마 남지 않으셨네요. 완치까지 홧팅입니다!
@steller 아! 그런가요!! D-100 일을 세어가며 건강히 하루하루를 보내려고 더 노력해보아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완치까지 홧팅입니다!
스텔라님 늘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침, 부황에 도수치료까지 받고 있는데 정신적으로 이완이되고 몸에 많은 활력을 불어 넣기에 제법 먼 거리에 있는 한의원을 굳이 찾아 갑니다... 다만 저도 약간의 의구심이 있었는데 깔끔하게 해결되었네요.
네~ 감사합니다. 저도 도수치료 가끔 받고 침도 맞고 그렇습니다. 부황은 피부가 약해 안 하고요^^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2.02.05 21:50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2.02.06 10:39
스텔라님~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여기 카페 환우분들과 보호자분들께 정말 큰 힘이 되고 있는거 같아요
스텔라님도 항상 건강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가족분도 긴 투병에서 회복하시고 완치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스텔라님 감사합니다 ~~
저두 늘 맛사지가 림프종 환자한테 어떨지 궁금했었는데
이런 좋은정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네~ 감사합니다. 무탈하게 치료 마치시고 최고의 결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