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로로 가는 불가리아
디미타르 라데프: 유로화로 향하는 불가리아
2023년 2월 24일 소피아에서 열린 "유로로 가는 길에 있는 불가리아" 회의에서 불가리아 국립은행 총재 Mr Dimitar Radev 의 연설.
https://www.bis.org/review/r230301a.htm
친애하는 대통령님,
친애하는 총리님,
Dombrovskis 씨에게,
친애하는 장관 여러분,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친애하는 손님,
우선, 이번 회의를 준비해주신 재무부와 Rositsa Velkova 장관께 감사드립니다.
유로존으로 가는 길과 관련된 현재 상황에 대한 적절한 평가를 통해 올바른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세 가지 문제를 다룰 것입니다.
1. 현황에 대한 평가
2. 가능한 해결책
3. 불가리아 국립 은행(BNB)의 역할.
이 시점에서 우리는 가입을 위한 명목상의 기준 중 하나인 인플레이션에 대해 올바르게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프로세스 측면에서 입법은 극복할 수 없는 장애물이 아닙니다.
그러나 그 과정에서 전반적인 지연의 기원은 정치적 틀, 특히 지난 2년 동안의 정치적 위기에 있습니다. 입법 프로그램과 높은 인플레이션에 대한 국내 요인에 대한 지속적인 문제는 주로 정치적 위기의 결과입니다.
이 위기의 결과로 국가의 예산 프로세스가 심각하게 중단되었습니다. 지난 2년 동안 우리는 연간 주 예산 또는 현실적인 거시 경제 프레임워크와 중기 재정 프로그램에 대해 명확하게 정의된 법률이 없었습니다. 무엇보다도 재정 확장이 통화 정책 긴축이라는 세계적 및 지역적 추세와 점점 더 충돌함에 따라 국가의 전통적으로 강력한 재정 기조를 완화하고 인플레이션을 촉진하고 인플레이션을 줄이기 위한 시장 기반 조치를 방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물론 마이너스 재정 추세를 통제하고 명목 수렴 기준 내에서 2022년 예산 적자를 달성하기 위한 재무부와 현 정부의 노력은 주목할 만하다. 그러나 그러한 결과는 충분히 규율된 정규 예산의 채택 없이는 지속될 수 없습니다. 즉, 올해와 중기적으로 GDP의 3% 미만의 예산 적자 달성을 보장합니다.
따라서 유로존 가입 과정에서 당면한 문제점에 대한 해법은 정치적 공고화와 재정 공고화 두 가지 방향에서 모색할 수 있다.
정치적 통합이란 명확하게 정의되고 광범위하게 지원되는 우선순위를 가진 정규 정부를 구성할 수 있는 충분히 안정적인 공식을 찾는 것을 의미합니다. 4월 2일 선거 이후에 이 문제가 충분히 설득력 있는 답변을 받기를 바랍니다.
재정 건실화는 정치적 건실화의 논리적 귀결이 될 것입니다. 국가의 재정 상태를 회복하고 수렴 기준을 충족하기 위해 연간뿐만 아니라 중기적 관점에서 충분히 강력한 보장을 제공해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예산에는 수요를 억제하기 위한 지출 규율과 국내 공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구조적 변화라는 두 가지 노선에 따라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고 줄이기 위한 조치가 명시적으로 포함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폭넓은 맥락을 벗어나면 실제로 오늘의 주제인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한 조치는 산발적이고 비효율적일 것입니다.
BNB의 역할은 무엇입니까?
유로 지역의 맥락에서 BNB는 독특한 위치에 있습니다. 이는 불가리아가 유럽연합(EU)에서 유일하게 은행연합(Banking Union)에 가입했지만 유로존(Euro Area)에는 가입하지 않은 나라라는 사실에서 비롯된다.
이 법령에 따라 BNB는 단일 감독 메커니즘 및 단일 해상도 메커니즘과 같은 유로 지역의 주요 기관에 완전히 참여하는 국내 유일의 기관입니다. 이 권한에서 BNB는 물론 불가리아 은행을 포함하여 유로 지역 은행의 감독 및 해결과 관련된 가장 중요한 결정에 참여하며 BNB의 목소리는 다른 유로 지역의 목소리만큼이나 중요합니다. 회원국. 물론 Dombrovskis 씨도 말했듯이 우리는 아직 유로존에 속하지 않기 때문에 통화 정책 수립 및 실행과 관련된 의사 결정에 참여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실제로 무엇을 의미합니까? 이것은 불가리아의 은행 부문이 유로 지역의 전형적인 높은 감독 및 보안 기준과 함께 유럽 금융 인프라에 완전히 통합됨을 의미합니다.
결과는 무엇입니까? 우리 은행 부문은 역사적으로 가장 높은 수익성 수준에 도달했습니다. 자본적정성과 유동성 비율은 유럽연합(EU) 평균 이상이다.
따라서 숙고할 두 가지 간단한 주제를 제안합니다.
경제뿐 아니라 다른 경제 부문에서도 비슷한 결과가 나왔다면 불가리아는 어땠을까요?
또한 BNB와 은행 부문이 얼마 전인 2014년과 2015년에 어디에 있었는지 기억하십시오. 그 해에 우리가 겪은 난기류는 은행 부문의 경계를 훨씬 넘어 퍼졌습니다.
이 부문이 2015년에 있었던 상태에서 오늘날의 상태에 이르기까지 이러한 변화가 어떻게 일어났습니까? 대답은 – 본질적으로 유로 지역인 EU의 핵심으로의 완전한 통합으로 이어지는 광범위하고 단호한 개혁입니다. 저는 이것이 오늘날 국가가 직면한 도전에 대한 완전히 타당한 대응이라고 생각합니다.
좀 더 산문적인 메모로 마무리하겠습니다. BNB는 지금 이 문제에 대해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잘 알고 계시겠지만 BNB에는 공식적인 기준과 요구 사항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어떻게? BNB와 은행 부문이 2020년까지 이러한 모든 기준과 요구 사항을 성공적으로 충족했기 때문입니다. 불가리아가 2020년 유로 지역의 주요 기관 중 하나인 유럽 은행 연합에 가입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이러한 공식 기준과 요구 사항을 준수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환율 메커니즘.
이 입장에서 오늘날 BNB가 집중하고 있는 것은 법적 프레임워크와 기술적 준비라는 두 가지 작업 그룹입니다. 우리는 이 두 가지 주제에 대해 체계적이고 일관되게 작업해 왔습니다.
BNB에 관한 법률과 관련하여 두 가지 중요한 날짜가 있습니다. 12월 말까지 우리는 수정안을 제출해야 했고, 최근 몇 년간 발표된 수렴 보고서에 따라 수정안을 제출해야 했습니다. 저는 몇 가지 수정 사항에 대해서만 이야기하고 있지만 주지사 이외의 통치 위원회 구성원의 사법적 보호를 포함하여 법적 관점에서 보면 매우 복잡합니다. 우리는 이러한 수정안의 초안을 작성하고 확립된 관행에 따라 유럽중앙은행과 협의한 후 정부를 통해 국회에 제출했으며 BNB에 관한 법률을 수정 및 보완하는 법률로 12월에 승인했습니다.
두 번째 주요 날짜는 2023년 3월 31일입니다. 그때까지 BNB에 관한 법률의 완전히 새로운 초안을 작성해야 합니다. 이 초안은 최신 수정 사항을 포함하고 유로 지역 내에서 은행 운영과 관련된 다른 모든 문제를 다룰 것입니다. 이 초안에 상당한 진전이 있었습니다. 1차 초안은 이달 말까지 준비될 예정이다. 우리는 3월 한 달 내내 초안을 마무리하는 데 바칠 것입니다. 우리가 채택한 접근 방식은 경영진과 BNB의 모든 주요 이사 및 부서가 참여하여 이 초안에 대한 작업을 가능한 가장 광범위한 제도적 기반에 배치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것이 적어도 향후 20년 동안 BNB의 새로운 법령이 될 것이라는 확고한 확신을 가지고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다른 유로존 관련 입법 개정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해 왔습니다. 예를 들어, 어제 이사회는 유로 지역에 관한 지불 시스템에 관한 법률에 대한 필수 개정안을 채택했습니다. 이 초안은 BNB가 직접적인 입법 발의권이 없기 때문에 오늘 또는 늦어도 월요일에 재무부에 제출될 것입니다.
나는 이것에 더 이상 연연할 필요가 없다. 내가 말하고 싶은 것은 BNB 측에서 유로존 관련 입법 프로그램과 관련하여 단 하루도 지연되지 않으며 ECB 또는 유럽중앙은행과 관련하여 해결되지 않은 문제가 없다는 것입니다. 유럽위원회. 그리고 어제 Dombrovskis 씨와의 토론에서 우리는 이 주제를 명확하게 했습니다.
기술적 준비도 마찬가지다. BNB와 상업 은행은 2023년 예산에서 잘 진행되고 있는 이러한 준비에 필요한 자금을 제공했습니다. 예를 들어, 어제 우리는 Dombrovskis 씨와 그의 팀과 12월에 서명한 테스트 불가리아 유로 동전 주조에 관한 각서의 이행을 어떻게 진행할 수 있는지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날짜에 대한 몇 마디. 우리는 날짜 변경에 대한 유럽위원회와 정부의 고려 사항을 이해합니다. 이는 확실히 BNB와 상업 은행이 처리해야 할 새로운 과제를 가져올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시간표를 변경하고 이 목적을 위해 할당된 리소스의 관련 보정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인플레이션 및 입법 프로그램과 관련된 현재 문제는 필요한 정치적 및 재정적 통합의 더 넓은 맥락에서 고려되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이러한 영역의 조치는 산발적이고 비효율적입니다.
BNB와 상업 은행은 유로 채택과 관련된 권한 내에서 체계적이고 일관되게 작업해 왔지만 목표 날짜가 변경될 경우 성능을 위한 작업과 리소스를 조정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