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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건개요>
2003년 2월 18일 김대한(金大漢, 당시 56세)의 방화로 시작. 경북 예천 출신, 대구에서 택시 기사·화물차 운전사 등으로 일하다, 2001년 뇌졸중으로 지적장애 2급 판정.
김대한은 사건당일 제1079열차의 5호차에서 경로석에 앉아 있다가 중앙로역에 열차가 진입하고 있을 때 라이터와 페트병 2개에 나눠 담은 휘발유 2리터로 불을 질렀다. 주위 승객들이 위험을 감지하고 몸싸움까지 벌이면서 그를 제지하였으나 그는 불이 붙은 페트병을 그대로 내던져 차 안에 불이 붙었다.
당시 1079열차는 대구 지하철 1호선 중앙로역 구내에 정차 중이었으며, 불은 순식간에 퍼졌으나 대부분의 승객들은 열려 있던 출입문을 통해 대피하였고 당시 1079열차의 기관사인 최정환(당시 31세)도 지하철 사령에 화재 사실을 즉각 보고하지 않은 채 대피하였다. 제때 보고를 받지 못한 사령실에서는 화재 경보가 울리고 있는데도 오작동으로 판단하고 무시해 버려 운행 중지 조치 등을 취하지 않았다.
그 사이에 정상 운행 중이던 대곡행 제1080열차가 중앙로역에 도착, 정차하였고, 1079열차의 불은 정차한 1080열차에도 옮겨 붙었다. 뒤늦게 사령실에서 상황을 파악하고 1080열차에 떠나라는 지시를 내렸을 때는 이미 화재로 역내 전기가 끊겨 전동차가 떠날 수도 없었고 역 안 전등도 모두 꺼진 뒤였다.
그 사이에 1080열차는 불길에 휩싸였는데, 1080열차 기관사 최상열(당시 37세)은 승객의 안전을 확보·확인하지 않은 채 마스터 키를 빼들고 탈출함에 따라 출입문이 닫히면서 열차 안에는 142명의 승객은 갖히게 되었고, 결국 ..192명이 사망하고 148명의사람이 후유증에 시달리고있다.
제가 시내 도착 했을 때가 12시 무렵이었습니다.
거리는 여느 때 보다 한산하더군요.
경찰이 곳곳에 있어 사태의 심각성을 알 수 있었습니다.
길거리 곳곳에 유독 가스가 많이 퍼져 있고 통행은 경찰에 의해 통제 되었습니다.
취재진들이 많이 모여 있기는 했는데 사태가 심각해 내부로 깊숙히 들어 가는 데 많이 힘들었습니다.
지하에서 일어난 사고라, 독가스와 매연을 외부로 방출 시키는 것이 가장 큰 문제 였습니다.
가장 심했던 지역은 중앙로 아카데미 극장 지역 이었는데 그야말로 전쟁터를 방불케 했습니다.
의료진, 각 방송국, 경찰, 소방 대원들, 구경하는 시민들까지...혼잡함 속에서도 구출 작업이 계속 진행되고 시간이 지날 수록 차츰 제자리를 찾아가는 모습이었습니다.
시간이 지나며 몇 사람 구조 되었나 했지만, 모두 시신들이 었습니다.
너무 마음이 아프더군요.
질서 유지를 위해 경찰들이 정말 애 많이 쓰셨습니다.
그리고 119 소방 대원 아저씨들도 정말 애 많이 쓰셨습니다.
중앙로에서는 계속 매연이 피어 오르고 여기서 많이 사람들이 갖혀 있습니다.
각 방송국도 사태 보도를 위해 여념이 없습니다.
잠시 휴식 후 다시금 투입되는 구조 대원들.
취재도 여전히 계속 됩니다.
기자와 경찰의 실랑이도 간간히 있었습니다.
그 사이 시신을 옮기는 모습들..
유독 가스로 인해 모두 사망자 였음이 마음 아픕니다
아이인 듯 했습니다.
그래도 구조 속에서 사람들 사이의 따뜻함을 느낄 수 있어 마음이 좀 나아 졌습니다.
일본의 취재진입니다.
일본 취재진과의 인터뷰
구조작업은 계속 됩니다.
오후 들어 현장에 세워진 사건 현황 보도장이 사망자와 현재 사고 수습 진행 상황으로 많이 바빠졌습니다.
그 속에서 가족 생사로 마음 아파하는 사람들로....
마지막으로 파노라마 촬영분 3 컷 올립니다.
삼각대가 없어 흔들린 점 양해 바랍니다.
마지막은 우연히 찍힌 제 사진 으로 맺습니다....
현장에서 애쓰신 분들 모두 애 많이 쓰셨고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그리고 먼저 가신 분들의 명복을 빕니다.
- 자작나무 올림.(3Dlark0830@intizen.com">lark0830@intizen.com)
---------------------------------------------------- <출처:대구지하철화재참사추모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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