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師術有四나 而博習
스승이 되는 방법에는 네 가지가 있으나
널리 많은 지식을 학습하는 것은
術은 法也라 術(술)은 곧 ‘法(법)’이다.
不與焉이라
그 안에 포함되지 않는다.
與(여) : 따르다. 焉(언) : 거기에. 於之.
尊嚴而憚하면 可以爲師요
몸가짐이 존엄하여 남들이 경외한다면
남의 스승이 될 수 있고
憚(탄) : 꺼리다. 두려워하다.
耆艾而信하면 可以爲師요
나이가 많으면서 信義(신의)가 있다면
남의 스승이 될 수 있고
五十曰艾
나이 오십세를 애(艾)라하고
六十曰耆
육십세를 기(耆)라한다.
-禮記 曲禮 上-
誦說而不陵不犯하면 可以爲師요
경전을 암송하고 誦經 해설하며 解說
무시하지 않고 不陵 어기지 않는다면 不犯
남의 스승이 될 수 있고,
誦은 謂誦經이요
송(誦)은 경을 암송하는 것.
說은 謂解說이라
설(說)은 해설하는 것.
知微而論하면 可以爲師라.
정밀한 이치를 알아 그 뜻을 설명한다면
남의 스승이 될 수 있다.
知精微之理하여 而能講論이라
정밀한 이치를 알아 능히 강론한다는 뜻.
故師術有四나
그러므로 스승이 되는 방법에는
네 가지가 있으나
而博習不與焉이라
널리 많은 지식을 학습하는 것은
그 안에 포함되지 않는 것이다.
水深而回하고 樹落則糞本하고
물이 깊으면 돌면서 흐르고
나뭇잎이 떨어지면 뿌리에 거름이 되고
回는 流旋(선)也라
회(回)는
물이 돌면서 흐른다는 뜻.
謂木葉落하여 糞其根也라
나뭇잎이 떨어져 그 뿌리에 거름이 되는 것.
弟子通利則思師라
제자가 현달하여 생활이 순탄하면
스승을 생각하게 된다.
思其厚於己也라
스승이 자기에게
은덕을 끼처준 것을 생각한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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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말씀 고맙습니다 .
문천님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시간 보내시기를
좋은말씀 감사합니다.
잘 감상합니다.
가리스님
항상
고맙습니다.
6월이 되니
더위도 한창인 것 가ㅏㅌ습니다.
건강에
유의하시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