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비스님 금강경 깅의
依法出生分 第八 제8분- 2
何以故오 須菩提야 一切諸佛과 及諸佛阿縟多羅三藐三菩提法이
하이고 수보리 일체제불 급제불아뇩다라삼먁삼보리법
皆從此經出
개종차경출
"무슨 까닭인가, 수보리야, 일체 모든 부처와 모든 부처의 아뇩다라삼먁삼보리법이 모두 이 경으로부터 나왔기 때문이니라."
모든 부처님과 모든 부처님의 깨달음은 이 경『금강경』으로부터 나왔습니다.
이 경이라는 것은 일차적으로는 문자(文字)로 표시되어
우리들 눈앞에 펼쳐져 있는 바로 이 『금강경』이겠지만 단순하게
종이와 먹으로 된 것만을 뜻하는 것이 아닐 것입니다.
옛 시에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나에게 한 권의 경이 있으니(我有一券經)
종이나 먹으로 된 것이 아니라서(不因紙黑成)
펼쳐 보아야 한 글자도 없지만(展開無一字)
그러면서도 항상 대광명을 놓고 있네(常放大光明)"
그렇습니다. 내가 갖고 있는 경, 우리 모두 똑같이 갖고 있는 경에서
모든 부처님과 모든 부처님의 깨달음이 나왔습니다.
우리들 속에 내재되어 있는 참 면목 자리에서
모든 부처님과 모든 깨달음이 나오는 것입니다.
그 곳은 한생각이 일어나기 이전의 자리요,
우리들의 사량 분별(思量 分別)이 이르지 못하는 자리요 입정한 그 소식이요,
텅 빈 자리인 것입니다.
우리들 모두에게 저 한 권의 경이 있으므로 겁낼 것도 초조행할 것도 없습니다.
설사 남이 나에게 손해를 끼치거나 서운하게 돌아선다고 하여도
조금도 상처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어떠한 일이라도 오너라, 나에게는 저 빛나는 한 권의 경이 있다.
천개의 태양과도 맞먹는 광명(光明)을 놓고 있는 나의 경이 있다.'하는
신념으로 이겨내고 용서하는 것이
반야 보살(般若 菩薩)의 걸림없는 본분이라 하겠습니다.
須菩提야 所謂佛法者는 卽非佛法이니라
수보리 소위불법자 즉비불법
"수보리야, 이른바 불법이라고 하는 것도 곧 불법이 아니니라."
부처님께서는 방금 모든 부처님과 모든 부처님의 깨달음이 만고에 빛나는이
『금강경』으로부터 나왔다고 해 놓고선는 저 자부심을 싹 쓸어버리십니다.
참으로 귀중하게 불법과 인연을 맺고 불법과 더불어 하루하루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의아심을 줄지 모르지만 불법이라 하는 것도 불법이 아니다 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우리의 본성은 어떠한 연기에도 걸리지 않으느로 경이 불법은 낼 수 있지만
연기나 본성을 어쩌지는 못합니다.
철판에 뭔가를 가득 써 놓았다면 더 이상 철판의 구실을 할 수 엇습니다.
철판을 개끗이 닦아야 다시 글을 쓸 수 있습니다.
이와같이 불법을 불법이 아니라고 할 때 진정한 불법을 만날 수 있고
부처님과 부처님의 깨달음이 한껏 작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또 한 번 부처님의 크나큰 자비를 볼 수 있습니다.
자신이 그토록 심혈을 기울여 깨달음을 성취하였으면서도 우리들에게 그것을
부정해 보이는 것은 어떠한 종교의 창시자도 그 어떤 성자(聖者)도 그
렇게 할 수 없는 것입니다.
-계속 -
=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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