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시간에 진행될 사항으로 전혀 부담 갖지 말기 바랍니다. 시작과 동시에 팀을 구성하기 바랍니다.>
수업시간에 설명한 원인결과 다이어그램(일명 Fishbone Diagram)의 예제입니다.
근본원인(Root Cause)를 밝히는 도구로서 근본원인을 알아야 처방이 나오는 것으로 제조업뿐 아니라 서비스업 등 모든
조직에서 실무적으로 사용하는 효과적 도구입니다.
[과제]
여러기지 통계적 도구를 사용하여 단국대학 상경대학의 빈 강의실에 평일뿐 아니라 주말에도 등이 켜있고
전력이 낭비(waste)되고 있습니다. 우리대학도 다른 대학교처럼
교육기관으로서 누진제 없이 호의적 전력요금정책에 의해 비교적 저렴하게 사용하고 있으나 낭비가 많습니다.
(1) 빈 강의실에서 낭비되는 전력(등, 에어컨, 빔프로젝트, 전자교탁 등)의 근본원인은 무엇일까요?
원인결과 다이어그램을 사용하여 근본원인을 밝혀내시오.
(2) 그리고 이에 따라 가장 중요한 대책(solution)을 우선 순위로 나열하고, 상위3개에 대해서는 선택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팀 구성
- 4인1조 팀구성 (팀원이 부족한 경우 팀 인원을 7인까지 증대할 수 있음.)
- 시간: 수업시간 내 작업하여 종료 3분전 제출
- 제출: 분량은 총 2쪽, 제1쪽 원인결과 다이어그램, 제2쪽 중요한 대책 및 팀원정보(이름 학번 전공 학년 등)
Papers and staples would be prepared.
Good Luck! <-- 3단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