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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법수치 사랑 원문보기 글쓴이: 바람새
2011년 06월 08일~9일 칠사회 회원 부부가 환한 미소와 함께 압구정으로 모였습니다. 2박 3일의 행복을 담을 바구니를 들고서......
도심의 회색공간을 빠져 나와 6월의 싱그런 연두빛을 즐겼습니다. 끝없이 펼쳐진 논에 모심기가 한창인 걸 보니 호남평야의 풍요를 재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산이 모여들기 시작하는 걸 보니 지리산 국립공원에 가까이 온 것 같습니다.
지리산 남쪽 기슭에 위치한 화엄사에 도착했습니다. 화엄사는 통일신라시대에 지었다고 전합니다.
벽암국일도대선사비
머리는 용이며, 몸체는 거북입니다.^^*
사찰초입엔 보통 사천왕이 있는데 화엄사는 낯 선 금강역사란 분(?)이 우릴 맞아 주었습니다. 히*
금강문을 지나 천왕문을 지나려니 동서남북방 천왕들이 눈을 부라리며 내려다 봅니다. 이 천왕들이 국토민안을 수호하는데 사천왕의 얼굴이 무섭게 보이다니.....쩝
^^선배님들이 학생들처럼 한 쪽으로 나란히 올라오고 있네요.
<가운데 길은 수도승이 사용하는 길이고 중생은 오른쪽 계단으로 오르고 왼쪽계단으로 내려오는 것이 예의> 라는 안내인의 말을 잘 지키는 모범국민답습니다.ㅎㅎ
보제루의 기둥과 주춧돌에 눈길을 멈추었습니다. 옛선인들의 안목에 감탄을 합니다.
화엄사영산회괘불탱(華嚴寺靈山會掛佛幀) 석가가 영축산에서 설법하는 모습인 영산회상을 그린 괘불로 보제루에 안치되어있다. 괘불이란 절에서 큰 법회나 의식을 행하기 위해 법당 앞뜰에 걸어놓고 예배를 드리는 대형 불교그림을 말한다.
무르익은 6월의 꽃향기와 풀내음에 흠뻑 젖어 가람배치를 살피고 있습니다.
보제루에서 산아래를 바라보았습니다. 보통 사찰들이 일주문에서 대웅전까지 일직선상에 있는데 화엄사는 자연의 지형을 살려 갈지자형태를 이룬다고 합니다.
화엄사 대웅전(보물 299호) 화엄사 서오층 석탑(보물133호)
화엄사 각황전(국보 67호) 대웅전보다 그 규모가 크고 웅장한 각황전을 올려다 보면서 카리스마가 있으면서 담백한 모습에 놀랐습니다.
우물정자로 엮인 천장서까래와 천정화입니다. 3층으로 보이지만 한 칸으로 된 각황전의 모습입니다. 나무 하나를 원형 그대로 사용한 것입니다. ^0^ 서로 서로 의지하여 거대한 건물을 떠 받들고 있는 모습이 신기하지 않으십니까?
단청을 사용하지 않고 소박하고 담백하면서 정교한 조각이 자연과 멋스럽게 어울리고 있습니다.
그 옛날에 크레인 같은 건축도구가 있었을까요?
각황전에서 대웅전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마음에 무얼 담고 있을까요?
108계단을 올라가서 4사자탑을 봐야만 화엄사를 봤다고 할 수 있다고 하네요. 땀 흘리며 108계단을 올라가야할지 말지를 고민하다가 108번뇌를 씻겠다는 각오로 천천히 올라갔습니다. *(^0^)*
화엄사 사사자삼층석탑(국보 35호) 하층기단면엔 3구씩의 안상을 조각하여 그 안에 천인상을 양각하였고
108계단을 내려 오면서 보니 절 주변은 동백나무숲이었습니다. 동백나무는 불(火)을 내 뿜는 성질이 있어서 화재예방으로 가꾸었다고 하네요.
박정희 대통령 기념식수 금송.1964년도 홍송과 달리 잎모양새가 별로 아름답지는 않습니다만 大師人 후배가 좌측으로 나란히 내려오는 모습을 따뜻한 눈길로 보고 있습니다. (찍사의 횡재사진이군요. 우리 일행들이 귀로를 서두르면서도 잊지않고 안내인의 설명을 이행하고 있어서 지금 사진을 올리다가 발견하고 바람새도 흐뭇한 미소를 머금고 있습니다.)
다음 일정을 위해 아쉽지만 감로수로 지혜의 갈증을 해소하고 여수로 떠나겠습니다. ^^
점심식사를 산채정식으로 하고 여수로 떠나겠습니다.
바람새/김능자 엮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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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화엄사 를 아주 깨끗하고 멋지게 올려 주었네요.
언제 보아도 훌륭한 곳입니다.
절에 갓으면 당연히.....정구업진언... 수리 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오방내외..안위제신진언....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도로도로 지미 사바하 .... 장 면이 나와야 하는 데.............
지난 가을에 다녀 온 화엄사 자세히 올려 주시어 그날의 기억을 되살려 주셨습니다.
우리 8회 부부여행을 제가 주선 많이 했었는데 요즘은 잘 안되고 있습니다. 바람새
님의 게시물을 보니 다시 움직여 볼 생각이 많이 납니다.
화엄사를 가셨군요. 좋으셨겠습니다. 신라시대 화엄경을 돌로 새긴 石經이 있어 유명한 사찰입니다.
그리고 두탑은 9세시탑의 전형이고요, 특히 四獅子像塔은 우리나라 이형석탑중 최고 입니다.
사사자석탑을 보기 위해 108계단을 올라야겠다고 작심하고 한 단 한 단 오를 때마다 자신을 되돌아 볼 때의 수치심.
석탑주변을 3회 돌아 올 때의 편안함은 행하지 않으면 느낄 수 없겠지요.
주변에 크나큰 소나무그늘에서 땀을 식히면서 연기조사의 효심을 꼽씹었습니다.
70평생 헛살았음을 절감했지요.
수학여행 간 학생들보다 더 꼼꼼하고 알뜰하게 사적을 탐방한 여행기라 많은 도움을 얻었습니다.
화엄사 마루의 펼쳐진 파노라마가 눈길을 끄내요.
그리고 여수로 나르는 바람새의 로고가 일품입니다.
7회 선배님들께 얼굴을 보여야 하는데 스넵들만 있어서 마루에 앉아 있을 때 4토막으로 찍어 짜 맞추다 보니 솜씨껏 했는데도 우습게 되었습니다.ㅎㅎ
가로700 사진에, 요것만 800으로 했심더. 포샵이 참 재미있어요 그쵸?
화엄사를 직접 가서 보는 듯한 자세한 설명에 감탄하며
한식 기와 건물의 배치며 건물의 구조를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여행이라면 사찰을 가게 되더군요. 지금까지는 건성으로 보면서 "사찰은 비슷비슷하넹"하였는데
카페가 생기고 부터는 자세하게 관람하고 보니 사찰마다 특색과 귀한 보물. 사찰에 얽힌 귀한 자료들이 있어서 놀랐습니다.
이번 여행에서 화엄사와 송광사를 답사하면서 우리나라의 불교문화에 관심을 갖게 되더군요. 안내인까지 동원하여 답사하였답니다.
예전에 우리 성당도 산속에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하는 하는 생각을 많이 했었습니다.
머리는 용이며, 몸체는 거북인 `벽암각성의 탑비`에는 심오한 뜻이 있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