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작 샤를 페로의 동화 <상드리용>
대본 앙리 카인
초연 1899년 5월 24일 파리 오페라 코미크 극장
<2019년 6월 30일 글라인드본 페스티벌 / 148분 / 한글자막>
런던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 글라인드본 합창단 연주 / 존 윌슨 지휘 / 피오나 쇼 연출
상드리용.....신데렐라..................다니엘레 드 니세(메조소프라노)
마담...........상드리용의 계모........아그네스 츠비크르코(콘트랄토)
공주.........................................케이트 린드세이(소프라노)
페어리........요정........................니나 미나샨(레제로 소프라노)
판돌프........상드리용의 아버지.....라이오넬 로테(베이스 또는 바리톤)
---------------------------------------------------------------------------------------------------------------------
=== 프로덕션 노트 ===
마스네 <샹드리용(신데렐라)>, 2019 글라인드본 실황
'마법동화'의 이미지를 더욱 강력히 살려낸 연출작
마스네(1842~1912)의 오페라 <상드리용>은 신데렐라 이야기이다. 2019년 6월 30일, 영국 글라인드본 오페라 페스티벌 실황물로, 타이틀롤로 '오페라계의 흑진주'라 불리는 다니엘레 드 니세가 맡아 화제를 낳았고, 영화 '해리포터와 마법사의 돌'(2001)의 피오나 쇼가 무대연출을 맡아 신데렐라 동화 속의 마법적 이미지를 오페라 무대로 연출하고, 해리포터 류의 의상과 미장센 등 친숙한 장면들을 무대에서 구현한다. 음악에 있어서도 지휘자 존 윌슨은 글라인드본 데뷔 공연이지만, "듣는 이를 끝없이 기쁘게한다"라는 최고의 평(더 스테이지)을 받은 상태.
한국어 자막(불,독,영,일어 포함)을 갖추었으며, 해설지(15쪽/영어)에는 작품 해설과 시놉시스, 연출가 인터뷰가 담겨 있다.
프랑스 작곡가 쥘 마스네(1842~1912)의 오페라 <상드리용>은 우리에게 잘 알려진 신데렐라 이야기이다. 신데렐라는 '재'란 뜻이 사용된 '재투성이 아가씨'란 의미. 프랑스어 '상드리용', 이탈리아어 '체네렌톨라', 독일어 '아센푸텔'이 다 같은 주인공의 다른 이름들이다. 그래서 이탈리아 로시니의 오페라는 <라 체네렌톨라>이고, 프랑스 쥘 마스네의 오페라는 <상드리용>이라 붙었다.
계모와 이복자매의 핍박, 높은 신분의 남자와 결혼, 그리고 보복을 담은 민담은 세계 거의 모든 지역에서 1000개 이상 발견된다고 한다. 우리나라 '콩쥐 팥쥐'도 포함된다. 동화에선 복수 장면이 순화 또는 삭제된다.
이 영상물은 2019년 6월 30일, 영국 글라인드본 오페라 페스티벌 실황이다. 타이틀롤로 캐스팅된 다니엘레 드 니세로 인해 공연 전부터 여러 화제를 낳았다. 몬테베르디 <포페아의 대관식>에서 포페아를, 헨델 <줄리오 체사레>에서 클레오파트라 등을 노래한 그녀는 바로크 음악계의 흑진주로 떠올랐으며, 본 작품의 로지나 역을 통해 영국 유력지 '인디펜던트'로부터 "강력하게 노래를 구사한다"는 평을 받기도 했다. 투명하고 낭랑한 목소리에 유머 감각까지 더해진 니세의 노래는 너무나도 매혹적이다.
또 다른 화제는 특색있는 연출가 영입이다. 아마도 글라인드본 페스티벌의 변화와 혁명의 힘은 점점 거세지고 있다고 느끼게 되는 것은 '작품 선택'보다 '연출가 섭외'일 것이다.
아일랜드의 배우이자 오페라, 연극 감독으로 피오나 쇼(b.1958)가 연출을 맡았다. 그녀는 우리에게 잘 알려진 영화 '해리포터와 마법사의 돌'(2001)의 연출을 맡았던 장본인으로, 신데렐라 동화 속의 마법적 이미지를 오페라 무대로 연출하며 관객에게 영화 같은 오페라를 제공한다. 해리포터의 의상과 미장센 등 우리에게 친숙한 장면들이 무대에서 구현되는 재미도 쏠쏠하다.
여기에 지휘를 맡은 존 윌슨은 글라인드본 데뷔 공연이지만, "듣는 이를 끝없이 기쁘게한다"라는 최고의 평(더 스테이지)을 받은 상태이니, 음악적으로도 전혀 손색이 없다.
한국어 자막(불,독,영,일어 포함)을 갖추었으며, 해설지(15쪽/영어)에는 작품 해설과 시놉시스, 연출가 인터뷰가 담겨 있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0.10.29 13:50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0.10.29 13:50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3.01.14 08: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