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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인도네시아 타이어시장 지속 성장 기대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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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6-10 | 국가 | 인도네시아 | 작성자 | 손병철(수라바야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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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타이어 시장 지속 성장 기대돼 - 승용차·오토바이 수요 증가에 힘입어 성장 예상 - - 저임금 및 풍부한 원재료로 글로벌 기업들의 현지 생산법인에 대한 투자 증가 -
□ 시장규모
○ 시장조사기관 Techsci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타이어 시장은 향후 5년간 연평균 13%의 높은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됨. - 이는 인도네시아 이륜, 사륜 자동차 시장이 매년 꾸준히 높은 성장세를 보이기 때문인데, 특히 인도네시아 등록 차량 카테고리 중 일반 승용차 및 오토바이 카테고리의 경우 2010년 대비 2013년 기준 각각 29.1%, 38.7%로 두드러진 성장률을 기록함. - 2013년 기준 개인 소유의 일반 승용차는 약 1148만 대, 오토바이는 8473만 대를 기록하며 전체 규모에서 각각 11%, 81.4%를 차지함. - 따라서 오토바이의 판매량 및 성장 잠재력이 타이어 산업의 가장 주요한 성장 견인요인이 될 것으로 예상됨.
인도네시아 등록 차량 수 (단위: 대)
자료원: CEIC data
- 판매량의 경우, 일반 승용차 카테고리는 2012년 기준 약 112만 대에서 2013년 123만 대로 약 10% 급증했고, 오토바이 카테고리는 최근 5년 전부터 꾸준히 약 800만 대 내외의 판매량을 유지하고 있음.
□ 시장 동향
○ 경제 발전에 따른 중산층의 증가로 차량 소유 가구 비율이 증가함. - 인도네시아의 대중교통 인프라 기반은 아주 미미한 수준이므로 인도네시아인들은 일부 중산층 및 저소득층의 경우, 교통수단으로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효율적인 오토바이를 주로 소유하고, 일부 중상층 및 상류층은 자동차를 소유하는 것을 선호함.
○ 신차에 탑재되는 타이어뿐만 아니라 교체형 타이어의 수요 또한 타이어시장 성장의 주요 요인으로 작용함. - 열악한 도로 인프라 시설과 우기 홍수 및 폭우 등으로 인해 타이어 교체주기는 길지 않은 편임.
○ 세계 2위 천연고무 생산국인 인도네시아의 풍부한 원재료와 낮은 임금을 바탕으로 글로벌 타이어 생산 기업들 또한 인도네시아 내 현지 공장 설립 및 생산 능력을 증강하는 추세임. - 인도네시아 자동차 제조업체협회(Gaikindo)에 따르면 인도네시아의 자동차 생산능력은 2017년에 220만 대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 21세기 들어 환경문제가 대두하면서 Low cost green cars(LCGC), low Emission Carbon(LEC) vehicles으로 일컬어지는 환경 친화적 차량도 주목 받기 시작함.
○ 인도네시아 정부는 수입 대신 국내 생산 및 판매를 통한 내수 시장 활성화를 위해 국내 및 해외기업에 자국 내 현지 생산법인을 설립하는 것을 지원하는 추세임.
□ 타이어 수입 동향
인도네시아신 타이어 주요 수입국(HS Code 4011 기준) (단위: 달러)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인도네시아의 타이어 수입국 중 1위는 일본으로, 2015년 약 1500만 달러를 기록하며 전체 수입 규모에서 46.5%를 차지함.
○ 그 뒤를 이어 중국이 약 760만 달러로 전체 수입 규모의 23.5%를 차지했으며, 태국이 약 352만 달러로 11%, 한국은 5위로 약 90만 달러를 기록하며 전체의 약 2.8%를 차지함.
○ 인도네시아는 정부 차원에서 자국 시장 보호 및 활성화를 위해 모든 중고 물품의 수입을 금지하고 있기 때문에 중고 타이어는 수입되지 않음.
□ 주요 타이어 기업
인도네시아 내 주요 타이어 판매 기업
○ 현재 인도네시아 타이어 생산 기업은 약 20개이며, 최근 현지 생산 공장을 설립한 한국 기업 한국타이어를 비롯해 일본계 기업인 Bridgestone, 미국계 Goodyear, 프랑스계 Michelin 기업 등 다국적 타이어 기업들이 진출해 있는 상태임. 그럼에도 불구하고 Gajah Tunggal 기업 등 현지 타이어 기업 또한 약진하는 모습을 보임. - 이러한 주요 타이어 제조기업들은 늘어나는 인도네시아의 타이어 수요를 위해 현지 생산 법인에 대한 투자를 통한 생산능력 증강에 목표를 두고 있음.
□ 시사점 및 전망
○ 인도네시아의 중산층 증가 추세와 갖춰지지 않은 대중교통 기반으로 인해 개인 소유의 이륜, 사륜 자동차 수요는 꾸준히 유지 및 증가할 것이며, 이에 따라 타이어 수요도 그 궤를 같이할 것으로 예상됨.
○ 이륜자동차 타이어는 소비자가 주로 중·저소득층이므로 가격 경쟁력이 중요한 요소임을 유의해야 함.
○ 기존의 북미, 유럽 등의 선진국 타이어 시장은 이미 포화상태이고, 거대 신흥국인 중국 및 인도 또한 치열한 점유율 전쟁이 이루어지고 있음. 따라서 성장 잠재력을 지닌 제3시장 중 하나인 인도네시아 타이어 시장에 대한 글로벌 타이어 기업들의 진출 및 투자가 계속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KOTRA 수라바야 무역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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