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비스님 금강경 강의
無得無說分 第七 제7분 얻을 것도 없고 설할 것도 없음
부처님이 부처로서 우리들에게 크게 부각되는 이유는 바로 깨달음 때문입니다. 깨달음을 얻지 못하였다면 우리들과 같은 평범한 사람에 지나지 않고 부처님의 탄생(誕生)이나 열반(涅盤)이 높이 평가되지 못할 것입니다. 6년 간의 고행(苦行) 뒤에 납월(臘月) 8일(八日) 새벽, 샛별을 보고 정각(正覺)을 이루신 까닭에 우리들의 둘도 없는 큰 스승으로 존중받는 것입니다. 이렇게 깨달음을 얻었으니 당연히 설법, 교화가 따랐습니다.
'횡야설 수야설(橫也說 竪也說)'이라 하여 49년 동안 하루도 영일없이 말씀으로써 중생 교화에 힘썼습니다. 그것이 오늘날까지 전해져 우리들도 부처님의 가르침을 받게 되고 그 은혜에 의해 더나은 삶의 길을 추구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부처님 스스로는 "나는 도(道)를 얻은 바도 없고, 법(法)을 설한 바도 없다." 라고 철저하게 반야의 거울에 비추어 말씀하십니다.
須菩提야 於意云何오 如來가 得阿縟多羅三藐三菩提耶아 如來가 有所說法耶아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야 여래 유소설법야
"수보리야, 어떻게 생각하느냐. 여래가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었다고 하는가.
여래가 설한 바 법이 있다고 하는가."
우리들은 무엇을 하든지 마음 속으로 얻을 것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할 것이 없다."라는 말을 들으면서 이해는 합니다.
그렇지만 누겁(累劫)속에서 살아온 습관과 업력(業力) 때문에
그래도 무엇인가 얻을 것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니 생각 정도가 아니라 우리들 의식 속에 형상으로 완전히 굳어져
단단하게 자리잡고 있습니다.
부처님이 생.로.병.사(生.老炳.死)의 근본 문제를 해결코저
피나는 노력 끝에 성도(成道)하시고 긴 세월 동안 설법으로써
중생을 교화(敎化)한 것이 사실입니다.
수시 설법과 300여 회의 격식을 갖춘 법회를 통한 가르침은
팔만대장경(八萬大藏經)으로 집대성되어 만 권(萬券)가까이 되는 책으로 남아
우리들에게까지 그 공덕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부처님의 깨달음의 결과로서 부처님의 설법에 의해 불교가 성립되었지만
반야(般若)의 입장에서 볼 때 과연 깨달음과 방편상 해야 하는 설법의 문제를
어떻게 보고 알아야 하는지를 묻고 계시는 것입니다.
須菩提가 言하사대 如我解佛所說義컨댄 無有定法名阿縟多羅三藐三菩提며
수보리 언 여아해불소설의 무유정법명아뇩다라삼먁삼보리
亦無有定法如來可說이니
역무유정법여래가설
수보리가 말씀드리되, "제가 부처님의 설하신 뜻을 알기에는
아뇩다라삼먁삼보리라고 이름할 만한 결정적인 법이 없으며,
또한 여래가 설하였다 할 고정된 법도 없습니다."
수보리는 '제가 부처님의 설하신 뜻을 알기에는'이라고 공손하게 대답합니다.
이 말 속에는 부처님게 대한 지극한 존경이 담겨있고
또 자신의 개인적인 견해가 아니고 바로 부처님의 뜻이라는 것입니다.
제자가 스승게 답하는 좋은 태도입니다.
인류사에 있어서 부처님의 깨달음과 같은 위대한 일이 어디 있으며
부처님의 교화와 같이 사실 우리들의 아픔을 덜어주는 일이 어디 또 있겠습니까.
그런데도 수보리는 태도는 공손하지만 "반야의 광명(光明)으로 비추어 보고
스승인 부처님의 아뇩다라삼먁삼보리라고 할 만한 고정된 법도 없고
따라서 부처님의 설법도 없는 것이다"라고 잘라 말합니다.
제자가 스승과 한마음이 되었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이러한 것은 다른 권위적인 종교에서는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사실 불교는 왜 이리 경전도 많고 무슨 가르침이 이다지도 많은가 하고
처음 접하는 분은 어리둥절하기도 합니다.
또 조금 더 불교와 가까워지면 배울 것이 많고 배우는 것이 재미있어서
평생(平生)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반야의 칼날에서 비추어 보면 고정된 깨달음이나 고정된 설법이 없다는 것입니다.
-계속-
=유 정=
법우님들 오늘은
정토삼부경의 하나인 무량수경의
종취에 대해서 공부하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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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宗)은 종지(宗旨)이며, 수행의 요경(要徑=지름길)입니다.
취(趣)는 취향(趣向)입니다.
체(體)는 이(理)이며, 종(宗)은 행(行)입니다.
이경은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우리들을 위해 설하신 것입니다.
이는 석가모니불께서 자신의 불안으로 직접 본 것에 의거한 무량한 불찰 속에서
가장 수승하고 원만한 진실 상황을 우리들에게 소개해 주신 것으로
이는 부처님의 상상이나 가설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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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취는 수행의 강령과 원칙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취(趣)는 목표입니다.
이 방법에 의거하여 수행하면 모두가 목적에 도달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본경은 “보리심을 일으켜 끊임없이 일심으로 아미타불을 염송하는”것을
종지로 삼으며
“사토(四土=극락세계)에 원만하게 태어나면 즉시 불퇴의 지위에 오른다.”를
귀취(歸趣)로 삼습니다.
원(圓)은 원융으로 선후차례가 없으며 오직 일생에 서방에 가기만 하면 불도를
원만하게 이룰 수 있습니다.
우리가 비록 범부이기는 하지만, 범인과 성인이 함께 공존하는 세계에 태어난
후에는 동시에 다른 모든 국토가 원만합니다.
한 마디로 정토에 태어나는 방법은
“보리심을 일으켜 끊임없이 일심으로 아미타불의 명호를 불러야 한다.”
보리심을 일으키려면 아미타불의 48대원 중 제 18원과 19원을 근거로 삼아 믿고
실천해야 합니다.
이중 18원이 가장 중요합니다.
극락정토로 인도되는 대상은 위로는 등각보살에 이르고, 아래로는 지옥중생에
이르는데, 모두가 그 안에 포함하게 됩니다.
“모두가 염불하여 서방정토에 태어나기를 구하는”것을 인(因)으로 삼습니다.
따라서 인이 같으므로 과보 역시 같게 되는 것입니다.
# 제18대원
1) “임종할 때 아미타불을 열 번 부릅니다.
2) 이를 위해서
아침저녁으로 아미타불을 10번씩 30분간 부릅니다.
열 번 부를 때 단숨에 10번을 불러야 합니다.
아미타불을 몇 번 부르든 상관없지만 한 숨에 열 번을 외워야합니다.
3) 하루도 거르지 않고 염불할 분량을 정하여 끊임없이 하면,
오로지 아미타불을 부르는 데 부합되게 된다.
4) 벽과도 염불수행을 하면
염불습관을 들이고, 숙세의 업장을 소멸할 수 있어 좋습니다.
◈ 평상시 부르는 것을 산과(散課)라 하고
아침저녁으로 부르는 것을 정과(定課)라 한다. (벽과도 염불수행 포함)
◈ 시방의 제불은 모두 아미타불 돕습니다.
왜냐하면 서방의 극락세계는 부처님 만드는 대학과 같습니다.
비유하면 아미타불은 극락세계대학의 총장과 같습니다.
그래서 시방의 제불들이 모두 중생들을 서방정토로 보내어
부처님 공부를 하도록 하기 때문입니다.
아미타불과 제불은 공동 목표가 있는데
그것은 모든 중생을 모두 성불로 인도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정인스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