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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한국 주류, 네덜란드 시장 진출 가능할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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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3-06-23 | 국가 | 네덜란드 | 작성자 | 임성아(암스테르담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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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주류, 네덜란드 시장 진출 가능할까? - 주류 소비는 줄고 있지만, 건강한 주류에 관심 증가 - - 한식 확대와 함께 한국 주류의 진출 기대 -
□ 네덜란드의 주류 소비
ㅇ 네덜란드는 유럽국 중 알코올 소비량이 낮은 편 - 유럽은 세계에서 주류 소비가 가장 많은 지역 중 하나임. 평균적으로 EU 지역의 성인 1명은 연간 12.5리터의 알코올을 소비함. - 네덜란드는 성인 1인당 알코올 소비량은 연간 9.73리터이며, 꾸준한 감소세를 보이고 있어 1980년부터 2011년 사이 16%가 감소함. - 네덜란드 성인의 80%가 알코올을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남.
네덜란드 평균 알코올 소비량 주: 1980년 알코올 소비량을 100으로 환산했을 때 소비량 지수 자료원: STIVA
ㅇ 건강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주류를 소비할 때에도 건강한 제품을 찾음. - 이 때문에 맥주, 증류주의 소비는 줄어들고 와인의 소비는 증가함. 스파클링 와인이나 사이다와인 등이 맥주의 대체품으로 등장함. - 맥주 중에서도 알코올 도수가 낮거나 없는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음. 2011년 출시된 Bavaria 0.0% Rose는 술을 즐기지 않는 소비자들에게 빠르게 전파됨. 하이네켄 역시 Wieckse Witte 0.0%를 출시하며 트렌드를 이어감.
네덜란드 주종별 소비량 (단위: 리터)
자료원: Euromonitor
□ 네덜란드 주류시장 구조(증류주)
ㅇ 네덜란드의 주류 유통시장은 크게 생산자, 유통업체, 소매업체로 구성 - 증류주는 Bacardi-Martini, Pernod-Richard, Diagoe 등의 일부 글로벌 대기업이 외국산 증류주시장을 지배하고 있음. 이들 기업은 생산업체이면서 동시에 수입·유통도 하고 있어 해당 브랜드를 독점공급함. 이 외의 약 50개 생산업체가 위스키 등 소규모 브랜드를 공급하고 있음.
네덜란드 증류주 시장 구조
ㅇ 유통업체는 다시 수입업체, 유통업체, 와인수입 및 유통업체로 나뉨. - 대부분의 유명 브랜드 주류는 독점 수입업체가 공급함. 유통업체 중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은 업체는 Delcave와 De Monnik로 전체 주류 수입·유통시장의 70~75%를 점유함.
ㅇ 소매업체는 약 1413개가 있는데, 이들 전체 매출액은 총 6억500만 유로임. - 약 45%의 상점이 프랜차이즈로 등록돼 있음. 가장 많은 점포를 가진 브랜드는 Royal Ahold의 Gall &Gall임. Gall &Gall이나 DirckIII 등의 프랜차이즈 점포는 고유한 유통채널이 있음.
네덜란드 주류 소매업체
- 가격 경쟁이 매우 심해져 소매업체와 주류판매 슈퍼마켓에서는 경쟁적으로 프로모션을 통해 주류 가격을 할인함.
□ 한국 주류의 네덜란드 유통
ㅇ 한-네 간 주류 수출입은 규모가 크지 않으며, 매우 큰 적자를 보임. 한국의 네덜란드 주류 수출은 22만 유로에 그치는데 반해, 네덜란드로부터의 주류 수입은 1427만 유로임.
네덜란드의 주류 수출입액 추이 (단위: 백만 유로)
자료원: 네덜란드통계청
ㅇ 한국 주류의 수입유통은 한국식품의 수입유통과 동일한 업체에 의해 이뤄짐. - Inter-Burgo, Asia Express Food, Kim's Asia가 주요 수입업체임. 현재까지는 Inter-Burgo에서 가장 많은 주종(16종)을 수입하고, Kim's Asia(15종), Asia Express(2종)가 뒤를 잇고 있음. - 한국 주류가 일반 슈퍼마켓 및 주류 전문점에 진출한 사례는 아직 없고, 주로 한국 식품점과 중국계 식품점 및 한국식당에서 소비됨. 네덜란드 내 한국식당은 약 13곳이 있으며, 주로 암스테르담 및 로테르담 등 대도시에 밀집해 있음. 한국 식품점은 아래의 3곳이 있음.
한국 슈퍼마켓 리스트
□ 시사점
ㅇ 한국 음식문화에 관한 관심이 커져감에 따라 한국 주류의 네덜란드 시장 진출 노려볼 만 - 최근 유기농 농산물 공급회사 오너, 식품 유통회사 CEO, 미슐랭 셰프 등 네덜란드의 식품업계에서 영향력 있는 13명이 한국을 방문해 한식체험을 진행함. - 암스테르담 시내에도 한식당이 증가함. 새로 개업한 식당의 손님 대부분이 네덜란드 현지인으로 한식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을 반영함.
ㅇ 건강한 주류 트렌드 포착 필요 - 한국의 소주 및 증류주가 네덜란드의 전통주인 Jenever와 비슷한 풍미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도수는 더 낮기 때문에 Jenever의 소비자 중 좀 더 건강한 주류를 찾는 소비자가 타깃층이 될 수 있음.
자료원: STIVA, Euromonitor, CBS, Nationaalkompas.nl, www.foodholland.nl, HBD, www.t5p.nl, 코트라 암스테르담 무역관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