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04. 20. 오늘의 양식 : 진노를 피하려는 사람들
표어 : 오직 예수. 재림 신앙. 땅끝 선교
삶의 현장에서 드리는 예배
1. 예배의 부름---------- 마음을 정돈하고 예배를 드리는 데 방해가 없도록 합시다. ------------
2. 찬양과 경배---------- 202 하나님 아버지 주신 책은
210 시온성과 같은 교회
523 어둔 죄악 길에서 ---------------------------------------------
3. 신 앙 고 백---------- 사 도 신 경--------------------------------------------------------
4. 찬 송---------- 245 저 좋은 낙원 이르니 ------------------------------------------
5. 기 도---------- 주의 나라를 위하여
주의 동력자를 위하여
예배자를 위하여 ---------------------------------------------------
6. 하나님 말씀---------- 계 6 : 15
땅의 임금들과 왕족들과 장군들과 부자들과 강한 자들과 모든 종과 자유인이 굴과 산들의 바위 틈에 숨어, ( 땅의 임금들과 왕족들과 장군들과 부자들과 강한 자들과 각 종과 자주자가 굴과 산 바위틈에 숨어 )
7. 설 교---------- 진노를 피하려는 사람들
땅의 임금들과 왕족들과 장군들과 부자들과 강한 자들은 평소에는 담대하고 때때로 교만하기까지 한 자들이다.
그러나 그들은 마지막 대 환난의 날에 두려워 떨며 주 앞에 나와 회개하지 아니하고 보좌에 앉으신 하나님과 어린양의 진노를 피할 곳을 찾기에 급급할 것이다.
선지자 이사야는 하나님의 심판 날에 “사람들이 암혈과 토굴로 들어가서 여호와께서 일어나사 땅을 진동시키시는 그의 위엄과 그 광대하심의 영광을 피할 것이라”라고 말했었다(사 2: 19).
대 환난은 어린양의 진노의 큰 날이다.
이 때에 불 경건한 자들은 하나님 앞에 감히 설 수 없을 것이다.
15-1) 대 환난을 피하려는 땅의 일곱 부류의 사람들 : 땅의 임금들과 왕족들과 장군들과 부자들과 강한 자들과 모든 종과 자유인이
‘땅의’라는 언급은 인간들이 처한 모습이 불신앙 상태였음을 묘사한다(Jub. 23:19; II Baruch 70: 3-4, 6; I Enich 62: 3).
본 절은 종말의 대변동을 맞아 각 계층의 사람들이 완전히 멸망하게 된다는 사실을 지적한다.
즉 일곱 계급을 언급함으로써 하나님을 대적한 자들은 예외 없이 심판의 대상이 됨을 시사한다(Mounce, Johnson).
* 호 10: 8 - 이스라엘의 죄 곧 아웬의 산당은 파괴되어 가시와 찔레가 그 제단 위에 날 것이니 그 때에 그들이 산 더러 우리를 가리라. 할 것이요, 작은 산 더러 우리 위에 무너지라. 하리라.
(1) 임금들
궁극적으로 권력을 가진 통치자들을 가리킨다.
* 수 10: 16-17 – 16 그 다섯 왕들이 도망하여 막게다의 굴에 숨었더니 17 어떤 사람이 여호수아에게 고하여 이르되, 막게다의 굴에 그 다섯 왕들이 숨은 것을 발견하였나이다. 하니.
(2) 왕족들
왕족들에 해당하는 헬라어 '호이 메기스타네스'(*)는 최상급을 나타내는 헬라어 메기스토스(*, 가장 큰)에서 파생된 단어로 임금에 버금가는 권력을 소유한 자를 가리킨다(18: 23. 막 6: 21. Swete, Mounce).
* 욥 34: 19-20 – 19 고관을 외모로 대하지 아니하시며, 가난한 자들 앞에서 부자의 낯을 세워주지 아니하시나니, 이는 그들이 다 그의 손으로 지으신 바가 됨이라. 20 그들은 한밤중에 순식간에 죽나니 백성은 떨며 사라지고, 세력 있는 자도 사람의 손을 빌리지 않고 제거함을 당하느니라.
* 시 2: 10-12 – 10 그런즉 군왕들아. 너희는 지혜를 얻으며 세상의 재판관들아. 너희는 교훈을 받을지어다. 11 여호와를 경외함으로 섬기고 떨며 즐거워할지어다. 12 그의 아들에게 입맞추라. 그렇지 아니하면 진노하심으로 너희가 길에서 망하리니 그의 진노가 급하심이라. 여호와께 피하는 모든 사람은 다 복이 있도다.
* 계 18: 23 - 등불 빛이 결코 다시 네 안에서 비치지 아니하고, 신랑과 신부의 음성이 결코 다시 네 안에서 들리지 아니하리로다. 너의 상인들은 땅의 왕족들이라. 네 복술로 말미암아 만국이 미혹되었도다.
(3) 장군들
장군들의 헬라어 '호이 킬리아르코이'(*)는 보병 약 600명을 지휘하는 군단의 지휘관으로 군대의 권력을 가진 자들을 지칭한다.
* 막 6: 21 - 마침 기회가 좋은 날이 왔으니 곧 헤롯이 자기 생일에 대신들과 천부장들과 갈릴리의 귀인들로 더불어 잔치할새
(4) 부자들
본문은 앞서 언급된 권력을 지닌 지배층과는 달리 자기 만족적이며, 남을 두려워하지 않는 사회적으로나 경제적으로 유력한 계층을 가리킨다(13: 16. 19: 18).
* 암 2: 7 - 힘 없는 자의 머리를 티끌 먼지 속에 발로 밟고 연약한 자의 길을 굽게 하며 아버지와 아들이 한 젊은 여인에게 다녀서 내 거룩한 이름을 더럽히며
* 미 6: 12 - 그 부자들은 강포가 가득하였고 그 주민들은 거짓을 말하니 그 혀가 입에서 거짓되도다.
* 막 10: 25 - 낙타가 바늘귀로 나가는 것이 부자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보다 쉬우니라. 하시니
(5) 강한 자들
육신적으로 강한 체력을 소유한 자들을 의미한다.
* 사 1: 31 - 강한 자는 삼오라기 같고 그의 행위는 불티 같아서 함께 탈 것이나 끌 사람이 없으리라.
* 암 2: 14 - 빨리 달음박질하는 자도 도망할 수 없으며 강한 자도 자기 힘을 낼 수 없으며 용사도 자기 목숨을 구할 수 없으며
* 암 5: 9 - 그가 강한 자에게 갑자기 패망이 이르게 하신즉 그 패망이 산성에 미치느니라.
* 눅 11: 22 - 더 강한 자가 와서 그를 굴복시킬 때에는 그가 믿던 무장을 빼앗고 그의 재물을 나누느니라.
(6) 각 종들
각 종과 자주자는 사회적으로 자신의 인권이나 자유가 없는 계층과 대개 상업에 종사하는 일반 서민을 가리킨다.
이들이 지배 계급이나 경제적 부를 누리는 자가 아니라 할지라도 하나님을 대적하고 마귀의 종이라면 천지가 대변동하는 종말에는 동일하게 공포와 심판에 처하게 될 것이다.
(7) 자주 자들
15-2) 숨는 곳 : 굴과 산들의 바위 틈에 숨어,
종말에 나타날 고통과 심판을 피하는 모습을 나타낸 것으로 심판의 괴로움을 암시한다.
* 호 10: 8 - 이스라엘의 죄 곧 아웬의 산당은 파괴되어 가시와 찔레가 그 제단 위에 날 것이니, 그 때에 그들이 산더러 우리를 가리라. 할 것이요, 작은 산더러 우리 위에 무너지라. 하리라.
* 눅 23: 30 - 그 때에 사람이 산들을 대하여 우리 위에 무너지라. 하며 작은 산들을 대하여 우리를 덮으라. 하리라.
(1) 굴에 숨는다.
* 삼상 13: 6 - 이스라엘 사람들이 위급함을 보고 절박하여, 굴과 수풀과 바위 틈과 은밀한 곳과 웅덩이에 숨으며,
* 미 7: 17 - 그들이 뱀처럼 티끌을 핥으며 땅에 기는 벌레처럼 떨며 그 좁은 구멍에서 나와서 두려워하며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로 돌아와서 주로 말미암아 두려워하리이다.
* 히 11: 38 - (이런 사람은 세상이 감당하지 못하느니라.) 그들이 광야와 산과 동굴과 토굴에 유리하였느니라.
(2) 산 바위틈에 숨는다.
* 사 2: 10, 19, 21 - 10 너희는 바위틈에 들어가며 진토에 숨어 여호와의 위엄과 그 광대하심의 영광을 피하라. 19 사람들이 암혈과 토굴로 들어가서 여호와께서 땅을 진동시키려고 일어나실 때에 그의 위엄과 그 광대하심의 영광을 피할 것이라. 21 암혈과 험악한 바위 틈에 들어가서 여호와께서 땅을 진동시키려고 일어나실 때에 그의 위엄과 그 광대하심의 영광을 피하리라.
* 슥 14: 5 - 그 산 골짜기는 아셀까지 이를지라. 너희가 그 산 골짜기로 도망하되 유다 왕 웃시야 때에 지진을 피하여 도망하던 것 같이 하리라. 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임하실 것이요, 모든 거룩한 자들이 주와 함께 하리라.
8. 기 도 ---------- 받은 은혜와 귀한 사명을 통하여
이웃에게 나누어주는 자가 되기 위하여 ------------------------------
9. 찬 송 ---------- 524 갈 길을 밝히 보이시니 ----------------------------------------
10. 폐 회 ---------- 주기도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