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설명
섬의 형태가 기러기 모양과 같다하여 기러기 안(雁)자를 써서 안호라 불리다가 지금은 편안 할 안(安)자를 사용해 안도라 불리운다.
또 안도마을은 하늘에서 보면 한반도 모형을 하고 있다.
서고지는 안도의 서쪽에 위치한 '곶'이라 하여 서고지라 하였고 마을 앞 긴 방파제에서 굳이 낚시를 하지 않더라도 가족이나 연인들이 손을 잡고 걷는 것도 좋다.
동쪽에 백금포 마을 해안가에 위치한 조용한 가족 피서지 안도 해수욕장은 하얀 모래사장이 일품이다.
안도 중계소에서는 10여분 거리에 있다.
망망대해에서 밀려오는 시원한 파도가 더위를 식혀주며 모래사장이 완만하고 가족단위로 즐길 수 있는 최적의 여름 피서지이다.
화장실과 샤워장, 야영장 등의 시설을 잘 갖추고 있으며, 조수간만의 차가 큰 편이고 수심은 2~3m로 약간 깊은 편이므로, 어린 아이들은 보호자의 주의가 필요한 곳이다.
안도의 곳곳이 낚시 포인트일 만큼 각종 어류가 다양하게 서식 하고 있어, 낚시터로도 유명한 안도는 돔, 볼락, 우럭 등의 어종이 주로 잡혀 강태공들의 재미를 더해 주는 곳이다.
중계소 남쪽의 이야포 몽돌밭 해안에 펼쳐지는 시원한 바다경치와 이야포로 이어진 상산동 해안가 절경이 좋다.
* 등산로 - 상산 등산로
섬 중앙에 위치한 해발 207m의 상산이 있으며, 경사가 비교적 완만한 편이다. 산 정상에 길게 늘어진 바위를 이용하여 막돌로 쌓은 봉수대를 볼 수 있다.
■ 동고지 일출행사
매년 1월 1일 열린다. 마을의 청년회와 부녀회가 주관으로 진행하는 행사이며, 벌써 6년 째 이어오고 있다. 새벽 6~8시까지 행사를 하는데, 일출이 끝나면 관광객들에게 유자차와 전복죽을 무료로 제공하는 등 다양한 행사도 함께 진행한다. .
■ 서고지
안도의 주도인 동쪽 섬과 서쪽 섬을 연결하는 좁은 사주다. 사주의 북쪽은 안도만, 남쪽은 이야만에 해당한다. 또한 서고지에는 방파제가 있고 벵에돔이나 돌돔 등이 잘 잡혀, 낚시꾼들이 자주 찾는 낚시 포인트이기도 하다.
■ 서고지 어촌 체험마을
안도의 서쪽에 위치한 곶이라고 하여 서고지 마을이라고 부른다.
마을에서는 갯바위 낚시 체험이나 선상 낚시 체험, 좌대 낚시 체험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 안도대교
금오도와 안도를 잇는 다리로써, 길이는 360m, 폭은 12.5m이다. 지난 2005년 착공하여 2010년 2월 5년 만에 개통되었다.
주탑의 높이만 46.2m이고 해수면에서 상판까지는 27.1m를 유지해 항해하는 선박의 안전에도 신경을 썼다.
■ 백금포해수욕장
= 안도해수욕장
■ 안도해수욕장
모래가 맑고 깨끗하여 백금포라고 부른다 .바다가 깨끗하고 풍광이 아름답다. 마을에서 해수욕장까지 도로가 개설돼 접근이 편리하며,해수욕장 면적은 3,700평 정도이다.
■ 이야포 몽돌밭
안도의 남쪽에 있는 몽돌해수욕장이다.
이야포라는 이름은, 어부들이 고기를 잡으며 능률을 높이기 위해 “이야, 이야”라고 가락을 맞추는 소리에서 따왔다고 한다.
해안에 펼쳐지는 시원한 경치와 이야포로 이어진 해안가가 절경이다.
부드러운 몽돌밭은 지압로로도 사용되며 바닷물이 몽돌 사이로 쓸려가는 소리가 무척 아름답다.
■ 몽돌해수욕장
= 이야포해수욕장 = 이야포 몽돌밭
■ 상산 봉수대
안도의 상산 정상에 있는 봉수대 터이다.
금오도의 심포 망산 봉수대와 연락을 취했으며, 왜구를 경계하기 위해 설치됐을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축조연대나 규모, 존속기간에 대해서는 알 수 없다.
현재는 석축 일부만 남아 있는 상태이다.
■ 안도 어촌체험마을 안도 마을은 2007년 전라남도로부터 어촌체험 관광마을로 지정되었다.
슬로우푸드체험, 선상낚시체험, 어촌체험 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운영중이며, 마을의 소득증대와 관광객 증가에 기여하고 있다.
■ 안도패총
- 선사유적
여수 시내에서 남동쪽으로 34㎞ 떨어진 곳에 있는 섬인 안도에서 확인된 신석기시대(선사시대)의 유적이다.
- 조개더미 신석기 유물 출토
조개더미 신석기 유물로는 질그릇 편들과 돌도끼, 대패날, 숫돌, 돌톱 등이 있다.
- 조개더미에 출토된 토기
유물은 신석기시대의 융기문토기, 어골문토기, 침선문토기, 점렬문토기, 압인문토기 외에 돌도끼, 돌끌, 어망추, 흑요석기, 골각기, 대팻날, 갈돌 등이 있다.
첫댓글 여수 - 금오도 - 안도
http://tour.yeosu.go.kr/ybscript.io/island365/index#no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