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오만에서 각광받을 신규 아이템(3) - 차량용 냉동기 | |||||||||||||||||||||||||||||||||||||||||||||||||||||||||||
---|---|---|---|---|---|---|---|---|---|---|---|---|---|---|---|---|---|---|---|---|---|---|---|---|---|---|---|---|---|---|---|---|---|---|---|---|---|---|---|---|---|---|---|---|---|---|---|---|---|---|---|---|---|---|---|---|---|---|---|---|
게시일 | 2016-05-23 | 국가 | 오만 | 작성자 | 양건우(무스카트무역관) | |||||||||||||||||||||||||||||||||||||||||||||||||||||||
오만에서 각광받을 신규 아이템(3) - 차량용 냉동기 - 온라인쇼핑, 홈 딜리버리 서비스 보편화로 수요 증가 - - 최소 2년 이상의 제품 보증 및 지속적인 유지보수 필요 -
□ 시장 동향
○ 한 여름이 8개월가량 지속되는 고온 건조한 기후의 오만에서 저온 유통시스템은 매우 중요
○ 오만은 급격한 인구의 증가에 따른 소매유통점의 증가로 저온 유통의 필요성이 증가 - 현지 대형 하이퍼마켓인 Lulu의 경우, 2016년 4분기부터 온라인쇼핑을 시작할 계획 이며, 홈 딜리버리 서비스가 현지 소매유통점을 중심으로 시작돼 차량용 냉동기의 수요가 증가
○ 차량용 냉동기를 취급하는 현지 기업들의 의견을 종합해 보면, 연간 이 제품의 수요는 1000대 정도이며 연간 시장규모는 800만 달러로 추정
□ 수요 동향
○ 최근 식품 유통업체, 수산물 가공 및 유통업체, 케이터링 서비스 업체를 중심으로 차량용 냉동기에 대한 수요가 급증
○ 냉동용 식품 및 수산물을 판매하는 현지 하이퍼마켓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차량용 냉동기의 수요가 급증 - 현재 Lulu는 16개, Mars는 13개, Carrefour은 7개, Al Maya는 6개의 대형 하이퍼마켓을 보유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증가 중 - 또한, K.M Trading, Al Karama, Grand Hypermarket 등 소형 하이퍼마켓도 냉동용 식품 코너를 보유
□ 소비 동향 및 유통구조
○ 식품 유통업체, 수산물 가공 및 유통업체, 의약품 유통업체, 케이터링 서비스 업체, 가축류 유통업체, 무기류 수송업체 등이 차량용 냉동기의 주요 소비자임. - 일반적으로 차량용 냉동기가 장착된 차량을 판매하는 운송회사에서 이 제품을 구매
○ 차량용 냉동기의 직수입자는 차량차체 판매업체, 차량 딜러, 차체 제작업체 등임.
□ 제품 동향
오만 내 주요 브랜드(Thermoking Corportation) 제품(7톤 이상 차량용) 자료원: Thermoking Corportation
오만 내 주요 브랜드(Thermoking Corportation) 제품 세부사양(3톤 이상 용달차용) 자료원: Thermoking Corportation
○ 차량의 유형 및 크기에 따라 차량용 냉동기를 설치하게 됨. - 용달차의 경우 2.2m×4.5m, 트럭의 경우 2.2m×7m 사이즈의 냉동고가 일반적이며, 증기압축 냉동시스템이 가장 많이 사용됨.
□ 수입 동향
차량용 냉동기 수입동향(HS Code 87042391 (단위: 달러)
자료원: 오만경찰청(ROP)
○ 수입관세는 5% 기본관세 적용
□ 가격 및 경쟁 동향
○ 차량용 냉동기 시장의 경쟁은 치열하지 않음. - 현지 2~3개의 업체만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음.
○ Thermoking(미국), Carrier(미국), CMC Vercya(대만), Hwa sung Thermo(한국), Sanyo(중국) 제품이 진출해 있으며, Thermoking 제품의 시장 점유율이 가장 높음.
(단위: 달러)
자료원: Thermoking Corportation
○ 한국 업체로는 ㈜화성써모가 Khimji Ramdas에 차량용 냉동기를 수출하고 있음.
□ 시사점
○ 현지 믿을 만한 에이전트 발굴, 현지 기술자 양성 지원 등 유지보수 및 A/S 보완책 마련 필요 - 차량용 냉동기 제품은 설치 및 수리, 주기적인 점검이 가능해야 현지 판매가 가능함. - 트레일러 제조업체, 차량 딜러가 에이전트로 적절
○ 오만, UAE에서 열리는 건설기계, 중장비 관련 전시회를 통해 바이어 발굴 가능 - 2016년 11월 21~24일 Dubai World Trade Centre에서 개최 예정인 ‘Big5’ 전시회에 오만을 포함한 다양한 GCC국가의 바이어들이 참가할 예정으로, 한국 기업들의 관심 및 참여 필요
자료원: KOTRA 무스카트 무역관 자료 종합
|